[작은 거인]의 서평을 써주세요
작은 거인 - 고정욱 감동이야기 좋은 그림동화 16
고정욱 지음, 김 담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거인...
마음이 큰 사람.
행동이 큰 사람을 만나는게 큰 일인듯 싶다.

군대를 다녀온 복학생인 주인공은 야유회를 떠나는 날 터미널에서
"오백원"만 달라는 소년을 만난다.
주인공은 이 소년이 앵벌이가 아니라는걸 알게 되고 마음이 움직여 소년을 돕게 된다.

앵벌이와 앵벌이가 아닌 소년의 기준이 무엇인지 나로선 가름할 수 없는 일이다.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도 세상이 살만하다 말하고 어려운 사람을 보면 도와야한다고 말하고
또 내가 그 작은 거인이 될 수도 있음을 말하고 있지만
은연중에 작은 거인이 되는게 바른 행동이라 우긴다는 느낌이랄까.

어른이 시선을 보기 때문인지 그림체나 글은 밝게 보이려 하지만 맘 한구석을 쓰리게 한다.

그러면서도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의 구체적 행동은 눈길을 끈다.
직접 그 아이를 따라가 집안 사정을 파악하고 돈을 거둬 시장을 손수 봐주는 모습.
실로 이런 젊은이가 이땅에 얼마나 될까 싶은 대목이다.

남을 돕는 것에도 구체적 행동이 필요하다는걸 새삼 알게 된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따뜻한 인간의 정과 선행의 구체적 모습을 그려준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어린이와 세상사가 만만찮은 모든이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참 저 형은 저게 병이야
오지랖이 넓어요
너희가 배고픈 걸 몰라서 그래 
다른 학생들은 그 키 작은 대학생이 갑자기 거인처럼 느껴져 아무말도 하지 못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01-15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정욱 선생님 글이 주로 그렇게 교훈적이지 싶어요.
본인이 장애가 있어 그런지 장애우에 관한 글도 많고요.

메르헨 2009-01-16 19:48   좋아요 0 | URL
저는 이분의 책을 첨 접했어요.
워낙에 이런 그림체와 감동실화, 감동소설..이런걸 기피하다보니...^^
구체적인 행동면에선 괜찮은데 그냥 느낌이 썩...와닿지 않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