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스러워도 괜찮아 - 다른 사람 시선 신경쓰지 말아요
오인환 지음 / 마음세상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골에서 자란 덕분에 부끄러움 없이 눈치보지 않고 선택할 수 있었다는게 중요했다는 작가는 

이것저것 재고 따지기 전에 몸소 행동으로 보여주고 일단 저질러놓고 봅니다.

그래서 종종 재미있는 일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 책의 작가는 뭔가를 자꾸 도전해보는 성향이라서 글 속에서도 진취적인 열정이 느껴집니다.


그러면서도 일단 오늘 하루에 집중해서 행복해야 하고 오늘 하루 성공해야 한다는 마음과

나와 남은 다르고 내 가치관을 남에게 강요하면 안된다는 자세,

어떤 선택을 해도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과 

어떠한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내고 그 부분에 집중하기 등을 통해 나를 돌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다른 사람을 신경쓰기 전에 무엇보다 소중한 나 먼저 챙기고 

내 마음은 어떤 상태인지 생각해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네요.


* 서평단 이벤트에 당첨되어 도서를 지원받았지만 제 솔직한 평가를 적었습니다.



나는 내성적이고 낯가림도 심하다. 하지만 종종 재밌는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 모든 게 촌스러움이 근간에서 떠받들고 있는 듯했다. 촌스럽기 때문에 부끄럼 없이 눈치를 보지 않고 할 수 있던 선택들......
시골에서 지내며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배운 정직함과 부지런함. 동네 친구들과 지내며 겪 없이 지내는 순수함까지! 시골이 나를 가르치고 키워주는 스승이었다. 촌스러움은 이제 내 비장의 무기가 되었다.
촌스러운 철학이 종이 위에 검은색 활자로 담겨, 세상 이곳저곳을 누빌 것이다. 가장 촌스러운 곳부터 가장 세련된 깊은 곳까지 퍼져나갈 것이다.
. - P12

주머니 속에 행복이라는 보석을 담아두고 100리 밖을 돌아다니며 찾는 꼴이다. 녹초가 된 다음에서야 주머니 속에 행복이 들어 있었다는 것을 확인한다면 얼마나 허탈할까?
일단, 오늘 하루부터 행복해지자.
일단, 오늘 하루부터 성공하자.
. - P45

어떤 안경으로 보느냐에 따라 세상은 파란색이 되기도 하고 빨간색이 되기도 한다. 실재하는 세상의 색이 무슨 색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파란 세상을 얻고 싶을 땐 세상 밖 모든 사물에 파란색을 칠할 것이 아니다.
눈앞에 파란 안경 하나만 씌우면 된다.
. - P60

세상을 살다 보면 맑은 날도 있고 비가 오는 날도 있다. 눈이 오기도 하고 더운 날, 추운 날이 번갈아 온다. 내가 원치 않는 날을 맞이했다고 슬퍼하거나 두려워하지 말자. 없던 일이 생겨난 것이 아니다. 애초부터 있던 일들이 지금 나를 스쳐 지날 뿐이다.
하루는 인생이라는 선에서 한 점과도 같다.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 결국은 하나일 뿐이다. 좋은 날과 슬픈 날이란 건 없다. 비구름이 스쳐도 구름 위에 태양은 나를 바라보고 있다.
. - P72

밥을 먹으면서 다음 식사는 무엇을 할지 고민하고 잠자리에 들고서 내일을 고민한다. 쉬면서는 출근을 고민하고 출근해서는 쉬는 날을 생각한다. 어딘가 잘못되어 있다. 우리는 모든 순간과 여기에 집중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지금 여기 만질 수 있는 현실 속에서 최선을 다하자.
. - P74

잘 되는 사람에게는 어떤 특별한 것이 있는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몰입‘과 ‘긍정‘, ‘행동‘이다.
지금 힘들다면 그만큼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지금 기쁘다면 언젠가는 나쁜 일도 일어날 것이다.
올라가고 내려가고 희비와 고락이 윤회하는 것은 언덕의 높낮이 때문이 아니라 그곳을 걸어가는 취향과 시선의 차이일 뿐이다. 기쁨은 기쁨대로, 슬픔은 슬픔대로 즐기자. 지나고 나면 모든 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 - P118

아무리 내가 좋아한다고 내가 소유하려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한여름, 산에 핀 꽃이 아름답다고 집으로 꺾어와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쐬어주고 맛있는 콜라 한 모금 부어주는 일방적인 사랑의 결말은 언제나 같다.
산이 좋을 땐 멀리서 산을 바라보고 꽃이 좋을 땐 꽃의 자리로 내가 움직여야 한다. 내 마음과 상대의 마음이 같기를 바라선 안 된다. 내가 산을 좋아한다고 산도 나를 좋아하기를 바라선 안 된다. 내가 꽃을 좋아한다고 꽃이 나를 좋아하기를 바라서도 안 된다.
사랑할수록 바라보자. 상대의 마음이 같은 방향이라면 굳이 끌려고 하지 않아도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이다.
. - P14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