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반 위의 철학자 - 사르트르, 니체, 바르트
프랑수아 누델만 지음, 이미연 옮김 / 시간의흐름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음악을 감상만 하는게 아니고 직접 피아노 연주를 했던 철학자,

사르트르, 니체, 바르트의 피아노 이야기입니다.


음표를 있는 그대로 치는게 아닌,

붓점을 떼기도 하고 붙이기도 하고,

어떤 곳은 음절을 건너 뛰기도 하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음악을 연주했던 철학자들.


편곡은 물론 작곡도 하며 사상의 연결점이자 또다른 세상이기도 했던,

때로는 도피처였던 피아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음악 안에서, 피아노 안에서 살았던 철학자.

피아노는 평등 혹은 규칙.

권력에 저항하는 한 방식.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요.

전문적인 음악 용어와 철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저로서는

부연 설명이 좀 적어서 감동이 덜했던거 같습니다.


저 3명의 철학자에 대한 기반 지식이 있으면 더 좋았을 듯 합니다.

책 표지와 디자인, 책 상품(물건)은 아주 좋네요.

책 띠지가 그냥 띠가 아니고 표지에 붙어있는 띠지입니다. 


위에 절반을 천으로 감싸서 더 고급스럽네요. 

이렇게까지 해야 했나 생각이 들지만, 고급스러워서 좋기도 하고...

왠지 낭비인거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복잡한 마음이지만 만족!




음표는 해석하거나 숨겨진 의미를 밝히기보다는
‘그대로 따라야‘ 하는 것이다.

- P31

샤르트르 모자가 바랐던 것은
오르간보다는 피아노,
가부장주의보다는 여성성,
상징보다는 상상,
바흐보다는 쇼팽,
권력보다는 꿈이었다.

- P47

과학과 도덕, 권력은 부르주아 휴머니증을 지탱하는 세 개의 기둥이고, 음악은 거기에 저항하는 방식이었던 셈이다.

- P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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