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다 슈이치의 소설 중, 처음으로 끝까지 읽은 소설이다.
가벼운 소설만 쓴다는 요시다 슈이치에 대한 편견을 없애준 소설이다.
무엇보다 감각적이고 사적인 문장들이 좋았다.

 초반에 요시노가 유이치에 의해 살해했다는 것이 서술된다.
그리고, 어떻게 유이치가 요시노를 죽이게 되었는지
또 왜 그랬는지를 서서히 서술해나간다.

 살인자와 피해자. 그 주위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세게하게 묘사되어
많은 사색을 하게했다.

 한편, 경찰들은 요시노가 사귄다고 거짓말했던
부잣집 도련님 마스오를 살인자로 단정하고 그를 쫒는다.
 유이치는 요시노를 살해한 후 어느 날
온라인에서 알게 된 미쓰요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소설 끝부분에 ˝양쪽 다 피해자가 되려고 하니까˝라는 말처럼
두 사람이 서로를 위해 거짓말을 하는지
정말 사랑한 것인지
소설은 사람의 미묘한 마음을 묘사하고 독자에게 질문한다.

˝그 사람은 악인이 맞죠?˝
˝내가 익인을 사랑한거죠?˝
이 질문과 함께 
소설을 읽는 내내 정말 악인은 누구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요시노를 차에서 내던진 마스요인지, 아들을 버렸던 유이치 엄마인지,
유이치 자신인지...)

피해자의 부모는 딸이 몸을 함부로 굴리게 교육했다고 사람들에게 욕 먹고
피해자의 부모마저 딸을 죽인 이가 온라인에서 만난 그 누군가가 아니라,
부잣집 아들인 마스요이길 바라는 마음.
정말 인간적이고 사실적이다 못해 오히려 작품성을 높여준 요소였다.

또한
신문,TV등의 매체에 동요되고 변하는 대중들의 간사한 심리와 
추악하지만 너무도 여린 인간들의 마음을 잘 그려낸 소설이었다.

💓˝한 인간이 이 세상에서 사라지는 것은 피라미드 꼭대기의 돌이 없어지는 게 아니라
밑변의 돌 한개가 없어지는 것이다.:

˝요즘 세상엔 소중한 사람이 없는 인간이 많아. 소중한 사람이 없는 인간은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믿어버리지.
자기에겐 잃을 게 없으니까 강해진 걸로 착각하거든. 잃을 게 없으면 갖고 싶은 것도 없어.
그래서 자기 자신이 녀뉴 있는 인간이라고 착각하고 뭔가를 잃거나 일희일비하는 인간을 바보 취급하는 시선으로 바라보지.˝

˝그렇게 살면 안돼.˝
무심코 그런 말이 흘러나왔다.
˝... ...그렇게 다른 사람이나 비웃으며 살면 되겠어?˝
이루 말할 수 없이 슬펐다. 증오 따위는 날려버리고 남을만큼 서글펐다.
(아직 잡히지 않은 진범인 유이치보다, 왠지 더 미운 마스오를 죽이려고 그를 찾아갔던 요시노 (요사오의 아버지) 의 말. )

˝걱정했지?˝라고 요시노가 물었다.
수던을 개는 아내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 ...다녀왔어.˝라고 요사노가 말했다.
두 사람 발 아래로 가게 문에 적힌 ‘이발소 이시바시‘라는 글씨가 저녁 해를 받아 긴 그림자를 드리운다.
( 큰 사건과 달리 고요한 일상을 그리듯 담담하게 그려낸 문장과 대화들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