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의 독서 중독자들 사계절 만화가 열전 13
이창현 지음, 유희 그림 / 사계절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만화는 나날이 발전하는 것 같다

최근 좋아했던 만화는 [살인자ㅇ난감]이었다

살인장난감 혹은 살인자난감
으로도 읽히는 제목의 이 만화가
너무 좋아서 또 취향에 맞을 만화를
기다렸는데
이 책이 그 갈증을 해소해주었다

읽는 내내 공감 또 공감했고
이렇게 지적인 책들을 해학적으로
그려냈다는데 놀랐고
피식피식 자꾸 웃으며 읽었다

단지,필요한 부분만 읽는다는
부분은 공감할 수 없었다

내게는 어렸을 때부터 공포증(?)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잭과 콩나무에
나오는 밧줄에 매달려
하늘로 올라가지도
내려가지도 못하게 줄이 끊어져
공중에 둥둥 매달려 있는 상황이다

읽다만 책은 내게 그것과 같다

결론을 못보고서는
다른 책으로 넘어가지 못한다

읽기 싫어진 책도
싫은 이유를 알기 위해
끝까지 꼭 읽는다

그러다보니
만화 속 주인공들처럼
읽기 전에 작가.번역가.출판사.인쇄글자수
등등을 엄격히 재보고 읽는다

그들처럼 나도
깔끔하게000로 등단.
지은책으로 000.000이 있으며
000 .000등 수상.
이렇게 적혀 있는 저자는 믿고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책을 좋아하고 강아지를 좋아하느니
카페를 좋아하느니
글쓰는걸 좋아하느니 같은
쓸데 없거나
당연한 저자소개가 된 책들은
99.9%실패작이다

최근 읽은 황정은의 [DD의 우산]에는
작가소개가 없다

얼마나 대단한 자신감인가!
[DD의 우산]에 대한 서평은
곧 올리겠다
너무 감동 받아서 말문이 막힌 상태다
정리가 필요하다

이 책에서 또 절절히 공감한 부분은
여러권을 같이 읽는다는 것과
책을 읽다 생각나는 것들을 마구 적는다는것.

다독가라하면서 소설만 읽거나
에세이만 읽거나 하는 사람들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다

독서중독자는 책의 분야를 넘어
전방위적으로 읽고
서평도 각 책에 대한 지식은 물론
역사적.사회적인 인문학적 교양과
문예사조.철학 등이 깔려 있어야 하기에
좋은 책은
그책이
소설이든.에세이든.철학서든.
시든.기호학이든.역사든.전문서적이든
가리지 않고 읽는게
독서중독자라고
나도 생각한다

또 하나의 웃음포인트는
모임에 계속 들어오려고하나
계속 쫒겨나는 사람이
자기계발서를 읽는다는데 있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자기 개발서나 00하는 50가지 류의
책들은
한권만 읽고
그대로 ‘실천‘만 하면 되는 것이고
이것저것 읽을 필요 없는
종이낭비의 생산일 뿐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많이 공감하고
새로운 책을 알게되어서
또 기뻤다

만권이 넘어서는 세지 않을 정도로
많이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못 읽은 책이 너무 많다

이야기의 끝을 못보는 공포처럼
나는
죽음보다
내가 사라진다는 것보다
세상의 좋은 책들을 다 읽지 못하고
죽는 것이 정말 두렵다

이 책을 만난건 행운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