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독설 - MBC 라디오 동의보감 몸살림 처방전
김길우 지음 / 씽크스마트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먹고 살기 급급한 시절에는 먹고 사는 문제가 가장 큰 이슈였는데, 사회가 발전할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의 이론과 치료 방법은 다르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병을 치료하는데 있다. 동서양 의학의 호 불호는 사람에 따라 다르기에 확정적으로 판단하긴 어렵지만, 물질의 실체를 중심으로 한 서양의학이 좀더 과학적이지 않나 생각한다. 하지만 동양의학의 경우 질병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생각하고 사람을 고치므로 자연과 인간적 측면에서는 이 치료법이 더 적절할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몸이 불편한 곳은 없지만, 몸에 해로운 것은 가급적 피하고, 이로운 것만 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을 재활용쓰레기 더미에서 발견했을 때 누군가가 내 건강을 위해 보내준 선물이라고 생각 했다.

 

인간의 행동 중 가장 어리석은 것은 돈을 벌기 위해 건강을 버리고, 잃어버린 건강을 되 찾기 위해 돈을 버리는 것이다한 문장이지만 촌철살인과 같이 예리한 말이다.

저자의 말처럼 아무리 좋은 고급 차라도 급발진, 급제동을 일삼고, 소모품을 제때 교환하지 않으면, 잘 관리한 소형차보다 먼저 고장 날 수 있다. 우리의 몸도 이와 다를 것이 없으니,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 초 부친께서 간암투병을 하시다 돌아가셨다. 유명한 대학병원에서 오랜 시간 치료 했는데 점점 악화되는 걸 보고, 동양의학이나 대체의학에 대해 고민해 본적이 있다.

방송이나 신문 같은 걸 보면 병원에서 시한부 판정을 받고, 산 속에 들어가 완치하는 것을 본적이 있었기에 지푸라기라도 잡아보자는 심정이었다. 그러나 자생할 수 있는 여력이 남아 있지 않아 시행하지 못했다.

산 속에 들어간다고 하여 모두가 완치되는 건 아니겠지만, 이론적으로 설명은 가능할 것

같다. 아이가 키울 때 방치하거나, 잘못했다고 하여 계속 야단을 치면 아이가 자라서 엇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칭찬을 해주고, 잘못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제거해 주면 매우

긍정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다.

병이나 암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암은 정상세포가 돌연변이 세포로 변하는 것이다. 돌연변이 세포를 제거 하기 위해 약물을 투여하면, 돌연변이 세포도 죽지만, 정상세포까지 같이 죽기 때문에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돌연변이 세포가 더 강한 돌연변이 세포로 변하게 때문에 치료가 어렵다. 하지만 모난 아이 달래듯 돌연변이 세포에 좋은 산소를 불어 넣으면 정상세포로 되 돌아 올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의학 전문가가 아니라 단정 할 순 없지만, 서양의학에 100%의존하는 것 보다 서양의학의 적절한 조치가 끝나면, 회복하는 과정은 동양의학이나 대체의학으로 몸을 회복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소개된 여러 가지 질환과 약초에 대해 유익한 것을 몇 가지 발췌해 보았다.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TV, 스마트 폰에 눈을 혹사 시킨 이유로 눈에 대한 질환을 가지고 있다안구 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약초는 감국이라는 야생 국화의 꽃망울과 결명자를 말렸다가 차로 마시면 간장의 열을 없애주어 눈의 충혈과 염증, 가려움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불로장생으로 알려졌던 구기자는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양기를 북돋아 주고, 얼굴빛을 젊게 하고, 흰머리를 검게하고,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등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약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한다. 구기자 열매 말린 것을 깨끗이 씻은 다음 물 1리터에 40G의 구기자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다린 물을 수시로 마시면 된다.

 

알레르기 비염은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질환인데, 폐가 좋지 않을 때 생긴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비염이 심해 치료 방법을 살펴 보았다.

폐의 기능을 강화하는 약제는 인삼, 황기, 오미자, 더덕 등을 차처럼 묽게 달여서 하루 세번 나눠 마시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치료 방법이 너무 간단하게 서술되어 아쉽다.

 

탈모의 원인은 신장에 문제가 있을 때 시작되는데, 이는 음기와 양기 밸런스가 깨질 때라고 한다. 대책으로는 술과 담배를 피하고, 채식위주의 식생활하고,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없어야 하고, 성생활도 과도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탈모에 좋은 음식은 씨앗종류와 검은 색깔 음식 등이 좋다고 한다. 검은콩과 검은 깨 그리고 안토시안이 풍부한 음식 등이 좋다고 한다.

 

건강진단을 실시해 보면 직원 대부분이 고혈압에 해당된다. 고혈압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염분 과다 섭취 등의 생활 환경적 요인과 신장기능이상이나 비만 또는 인슐린 저항성, 내피세포 기능 이상 등 원인이 복합적이다. 혈압은 혈관에 부딪치는 피의 압력을 말하는 것으로 최고혈압이 130, 최저혈압이 85미만일 때 정상이고, 140/90부터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일 경우 살을 빼고, 채식과 현미 잡곡밥, 금연 등 생활 개선을 해야 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시마가 좋다고 한다.

 

누구나 자유로울 수 없는 술

탄수화물은 g 4칼로리, 지방은 g 9칼로리, 알코올은 g 7칼로리를 낸다. 공기 밥은 300칼로리, 소주 1잔은 90칼로리, 맥주 1잔은 100칼로리 정도 된다. 여기에 안주까지 곁들이면 뱃살이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지방간,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당뇨병, 심장병, 중풍, 성욕감퇴 등 성인병과 깊은 관련이 있다.

동의보감에는 인체가 하루 처리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이 80g 정도라고 한다. 술로 환산하면 맥주 2000cc, 소주 320cc, 양주 200cc라고 한다.

술은 적당히, 천천히, 안주 발을 세우고, 물과 함께 3일 간격으로 마시고, 폭탄주와 담배는 피하고, 추운 곳을 피하라.

숙취를 푸는 방법으로는 명태, 대구, 복 같은 생선국이 좋고, 콩나물, , 미나리를 곁들이면 좋고, 칡 꽃(갈화)가 술독 푸는데 최고의 명약이라고 한다.

 

우리 몸은 자신에게 신호를 보낸다고 한다. 1단계 통증으로 신호를 보낸다. 2단계 기능 부전으로 삐친다. 3단계 정보 왜곡으로 몸에 호소 한다.

이런 신호를 받기 전 건강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신호가 오면 방치하지 말고 바로 몸을 점검하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행복하게 잘 사는 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