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도 잘 산다 - 1인 가구 450만 가구, 나는 대한민국 솔로다!
이상화 지음 / 시그널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1인 가구는 453만 명이라고 한다. 기러기 아빠, 주말부부, 독신남녀, 상경 청년, 이혼한 부부, 사별한 부부 등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10%가 약간 밑 도는 통계다.

우리나라만 이렇게 높은 줄 알았는데 스웨덴은 47%가 독신가구이고 일본은 31%, 미국은 28%라고 하니 독신가구는 점점 늘어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인 모양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을까?

첫째 미 취업이나 실업 등 경제적 여건 때문이다. 소위 청년 실업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을 가르쳐 신조어로 빨대족, 방콕족, 니트족, 헬리콥터족, 캥거루족, 연어족 이라고도 한다. 사실 국가가 발전하려면 이 세대들의 경제여건이 건강해져야 하는데 우리의 경제 환경을 보면 좀처럼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니 큰 문제이다.

이들의 경제 여건이 개선되지 않아 요즘 젊은 층 사이에 삼포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삼포로 가는 산포가 아니라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것을 삼포라고 한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 최저 출산 국이 되었다. 물론 우리나라 만의 문제로 국한 되는 것은 아니고 다른 선진국들도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지만 유독 우리나라가 심화되기 때문에 염려하는 것이다. 미래에 가장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범 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전쟁을 하는 표면적인 이유가 별도로 있지만 들어나지 않은 이유 중 하나가 좁은 땅에서 인구가 이스라엘과 비슷하고 인구 중 10대가 많아서 이들을 제노사이드 하기 위함이라는 설도 있다.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지만 미래에 국가가 건강해지려면 인구가 많아야 한다. 단순하게 숫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을 말하는 것이다.

둘째 고소득 전문직 남녀들의 비혼 때문이다. 이러한 비혼 자들의 비율이 남성보다는 여성이 높긴 하지만 이것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올라가면서 생긴 현상이다. 이거는 순전히 본인이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어찌 해줄 도리가 없다.

셋째 이혼, 사별, 별거 때문이다.

넷째 고령층의 독거 노인 때문이다. 노인들의 3대 적은 외로움, 질병, 가난이다.

셋째 넷째 현상은 사회적 약자로 분류되는 여성과 노인층으로 구성된 이들은 사회활동의 사각지대에 있어 경제적 불균형을 가져와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경기도의 생활실태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 중 72%가 저소득층이라고 한다.

이혼을 대비하라는 것은 좀 우습긴 하지만 노후를 대비해서 자기 경제 수준에 맞는 재테크가 필요하고 일찍 대비할수록 풍요롭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뿐만 아니라 프린스턴 대학과 하버드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지갑이 두둑하면 IQ 10정도 높아 진다고 한다. 아마도 당장 먹고 사는 일을 걱정하게 되면 다른 문제들을 올바로 판단하고 결정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일년에 약 30만 쌍이 결혼을 하고 10만 쌍이 이혼을 한다고 한다. 인간의 존엄성이 높이 평가 받는 시대가 되었기에 일부종사는 옛말이 되어 버렸지만 아쉬운 일기기도 하다. 누구를 위해 참고 견디는 것이 현 시대와 동떨어지기 때문인지 모르지만 스트레스 없는 사물이 어디 있겠는가? 이혼 사유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는 것이 성격차이라고 한다. 양쪽 모두 이기려고만 하기 때문일 것이다.

위의 4가지 모두가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1번이다.

1인가구가 늘어 나면서 원룸, 1인용 가전제품, 즉석식품 등 경제의 패턴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독신으로 사는 것이 자유로운 부분에서는 좋을 수도 있지만 암에 걸릴 확률도 높고, 수명도 단축된다는 조사보고가 있어서 과연 그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독신이 빨리 죽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첫째 고립감 때문이다.

둘째 대화와 감정표현의 단절 때문이다. 어릴 적부터 감정을 억압 당하고 억제하면서 성장했기 때문에 고착화 되고 체질화 되어 자기표현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습성이 되어 논리성을 잃게 되고 이 때문에 한국인은 논리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는다고 한다.

셋째 불규칙한 생활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각종 중독 현상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가 돈과 시간을 가졌더라도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고 즐기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고 즐기는 것을 몰입이라 하고 이럴 때 우리는 행복을 느낀다고 한다. 축복받고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 까지 행복 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