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룡 평전 - 조선문인화의 영수
김영회 외 지음 / 동문선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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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봉 조희룡 선생의 이야기를 처음 접한 건 올 초에 읽었던 안대회 선생의 선비답게 산다는 것 을 통해서 이다. 보통의 인물 이었으면 그냥 스쳐 지나가는 인물이 되었을 텐데 이 사람이 내 고향 임자도로 귀향 갔다 왔다는 글을 읽고 이 사람의 사상과 그의 발자취가 매우 궁금 했었다.
임자도 어디에서 귀향생활을 했으며 어떤 작품들이 있었을까 궁금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 그러던 중 2008년 추석 때 고향에 내려 갔는데 전에 보이지 않던 조희룡 기념비가 눈에 띄었다. 아마도 예전에는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그랬던지 아니면 2004 1월에 조희룡 선생이 문화의 인물로 선정되면서 그 계기로 이 기념비를 세우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고향집에서 뭐를 찾다가 우연하게 발견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아마도 지은이 김영회님이 임자도 출신이라 임자도 주민에게 배포를 했던지 아니면 이장단에게 면사무소에서 지급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많은 부분의 궁금증이 해소 되었다.
첫번째 궁금증은 조희룡 이라는 사람이 무슨 벼슬을 했었는지 궁금 했었는데 어떤 곳에선 오위장까지 지냈다고 하던데 사실여부는 모르겠고 액정서라는 곳에서 아주 낮은 관직에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벽오시사를 결성하여 이끄는 사람이었으니 영 무시할 수는 없었을 듯 하다.
두번째 궁금증은 임자도 어느 마을에 유배 되었을까? 나도 한번도 가보지는 못했지만 익히 지명은 잘 알고 있는 이흑암리에 있었다고 한다.
세번째 궁금증은 이분이 무슨 연휴로 귀향을 왔는지가 궁금했는데 조정의 전례문제에 개입하였다는 죄목이었다는데 그 때 당시에는 큰 잘못 이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보기엔 귀향까지 올 정도의 죄를 지은 것은 아니고 탄핵 대상에 연좌되어 유배된 것으로 보인다.
네번째 궁금증은 왜 이를 묵장의 영수라고 불리었는가 였는데 자세한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첫번째 이유는 조선 문인화의 시초여서 그럴 것이고 두번째 이유는 아마도 벽오시사을 결성하여 그 모임을 이끌었고 그의 후배나 제자들이 그의 조선 문인화의 사상을 따랐기 때문일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 책을 계기로 김정희라는 인물에 대해 재 해석하게 되었다.
통상적으로 김정희는 시. . 서에 능한 인물로 명문세도가의 집안에서 태어나 병조판서까지 지낸 인물로 남종화에 능했으며 실사구시를 추구하는 박제가의 제자로 실사구시를 추구했으며 추사체라는 독특한 글씨체를 만들어 낸 사람으로 아주 훌륭한 사람으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추사 김정희의 전혀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자신이 추구하지 않는 서화를 만나면 여지없이 독설을 퍼 붙었으며 폄하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던 모양이다. 이 책에서 묘사된 글을 인용 하자면 겸재 정선이나 공재 윤두서의 그림은 보지도 말라고 제자들에게 비판하였다. 이 책에서만 그런 말이 나온게 아니라 원교와 참암의 글씨에 미치다 에서 김정희가 제주도로 귀향갈 때 해남 대흥사의 현판(원교체의 창시자 이광사)을 보고 이것을 떼고 자기가 써준 현판을 달으라고 했다는 글을 본적이 있다. 만약 이런 말이 사실 이었다면 얼마나 오만한가?
어쩌면 그가 귀향을 간 사유도 이러한 것 때문일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무리 똑똑하고 잘난 사람이라도 옛 사람이건 신 사람이건 상대방을 무시하는 사람은 온전하게 자기 자리를 보존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반가운 사람이 소개 되었는데 추재기이의 작가 조수삼이 잠깐 소개 되었다. 너무 짧아서 아쉬웠지만..조희룡이 조수삼의 손자인 조증묵과 관계가 있었는듯 하다.
조수삼을 잠깐 소개 하자면 83세때 사마시에 합격한 인물로 기이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조선 후기에 갈수록 세도정치가 판을 치고 나라가 어지러워서 조정에 출사하지 않고 재야에 묻혀서 자신을 수양하며 공부만 하는 이 들이 많았던 것 같다.

사실 벼슬을 하지 않고 후대에 까지 이름을 떨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조수삼이나 조희룡, 이삼만, 이광사 같은 분들은 벼슬길에 오르지 않고 후대에 이름을 떨칠 수 있었던 것은 자기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고 미쳐야 미치는 것 처럼 자신만의 사상에 미쳐 자신만의 작품세계가 후대에 와서 높이 평가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책의 내용은 썩 매끄럽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부분과 평소에 알지 못했던 지식까지 알 수 있어서 매우 만족 하였다.
이 책에서 좋지 않게 평가 했던 김정희의 평전을 읽어 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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