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화원 2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런 소설이 있다.
분명 글자를 읽고 있는데 영상을 보고 있는 것처럼 생생함이 느껴지게 하는 소설.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너무도 깊이 빠져들게 만드는 소설.

바람의 화원은 두 가지, 아니 그 이상의 즐거움과 만족을 맛보게 해주었다.
첫째로 굉장한 작가를 만났다는 것이고,
둘째는 그 굉장한 작가의 멋진 작품을 만났다는 것!

미술에 대해 무지한 나였지만 오히려 외국작품이나 작가에 비해
우리나라의 작가와 작품에 더욱 무지했던 나였기에
학창시절 '미술'시간에 기계적으로 암기하듯 대해왔던 김홍도와 신윤복,
두 천재와의 만남과 우리 조상들의 삶과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해준 이 소설은 더욱 고마움으로 다가왔다.

작가는 타고난 이야기꾼처럼 생동감 넘치고 흡입력있는 이야기를
고심하고 고심해서 뽑아낸 듯한 언어와 비유,
인물 각자의 개성과 인품이 묻어나는 대화들로 재미를 더해주었다.

그리고 홍도와 윤복, 두 천재의 무게가 느껴지는 삶을 풀어나가면서
그들 나름의 애환만을 그려내는 데서 그치지 않고
'천재'를 일찌감치 알아본 주변인물들의 다양한 반응까지 잘 포착했다.
그중에는 시기하는 자, 이용하려는 자, 곁에 두고 싶어하는 자등 여러 유형이 있었지만
내 마음을 두 주인공 만큼이나 흔들고 괴롭게 한 사람은 윤복의 형 영복이었다.
자신이 이루려는 꿈이 자신에게는 버겁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아픔이 컸을 그가
윤복을 위해 희생하고 나아가서는 윤복이 원하는 '색'의 세계를 위해
망설임없이 자신의 삶을 받치기로 결심하던 때에는 응원하고 싶은 마음보다도 안타까움이 더 컸다.
인물들 각자의 심리가 투명하게 묘사되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살인도 서슴치 않았던 악인까지도 측은함이 느껴지게 만드는 인간적인 소설이었다.

매력적인 인물들과 담백한 이야기로 충분히 즐거움을 안겨준 이 소설의
또 한가지 절대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즐거움은 바로
두 천재의 보물같은 작품들을, 그냥 보기만 해도 황홀한 작품들을
그에 대한 감탄스러운 해석과 함께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진주 귀걸이 소녀'같은 미술작품에 대한 작가의 상상력으로 재해석된 소설들 중에서
'바람의 화원'이 단연 최고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