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외롭구나 - 김형태의 청춘 카운슬링
김형태 지음 / 예담 / 200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너, 외롭구나

누군가 나를 이해해주는거 같은 기분이 드는 책.
바로 <너, 외롭구나>의 제목이 그랬다.

책을 선택할 때 다양한 요소가 작용할 수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작가를 제외한다면 바로 제목이 그 요소의 90%이상을 차지하지 않을까?

이 책을 읽을 결심을 하기전에 수많은 추천글을 보게 되었지만 아무리 많은 사람들의 극찬에도 제목이 끌리지 않았다면 나는 이 책을 절대 집어들지 않았을 것이다.

 

"너, 외롭구나."
'그렇다고! 나는 지금 너무나 외롭다고!
이런 나에게 당신은 무슨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것인가!' 하는
기대반 오기반의 마음으로 김형태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았다.

그리고 내가 느낀 큰 안도감과 희망들 그리고 용기.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이 난무하지만 그 어떤 자기계발서도 나에게 이처럼 자극이 되어주지 못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보통의 자기계발서들이 이리 해라, 저리 해라 지시하기에 급급한 데 반해
<너, 외롭구나>에서는 따끔한 충고속에서도 '그 나이때 나도 그랬어'하는 듯한 동조가 큰 위안이 되었다.

 

작가가 미술쪽경력이 있는 만큼 미술전공자들의 고민들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그 덕분에 오히려 더 큰 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미술전공자냐고?
아니!
그런데 어째서 더 큰 공감을 얻을 수 있었냐고?
바로 나와 다른 전공자들도 결국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는 곳에서 오는 공감이었다.
결국 제목이 다르게 달린 같은 내용물의 고민과 걱정을 끌어안고 '청춘'으로서 함께 달려가고 있었구나 싶었다.

 

힘을 내세요, 열심히 하세요, 다 잘될겁니다
우리가 그동안 지겹도록 들어온 뻔한 말들 그리고 뻔한 만큼 도움도 되지 않는 저런 말들 대신 김형태씨의 냉정한 충고와 격려를 들을 수 있었다.
현실도피, 노력부족, ....
사실 내가 너무도 잘 알고 있던 나 자신의 문제점들.
내가 외면하고 싶던 현실의 냉점함들.
그 모든 것들을 김형태씨는 내 앞에 들이밀며 "정신차리라고! 낙오되지 말라고!" 소리쳐 주는거 같았다.

 

그냥 힘든 것이 아니라
길이 보이지 않고 그 길이 두려워 보려고 애쓰고 싶지도 않을때,
정말 '나, 외롭다'싶은 때에 이 책을 만날 수 있었던 걸 다시 한번 감사한다.


지금은 내가 원하는 길을 찾아내서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중이지만
멈칫거리게 될 때는 어김없이 <너, 외롭구나>를 꺼내들고
<아니, 나는 이제 더이상 외롭지 않아!>라고 마음을 다잡으면서 또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ani 2007-07-28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참 인상깊게 읽었어요. 현실도피와 노력부족의 나약한 자신을 발견할때면 이 책을 꺼내보고, 많은 자극을 얻곤 합니다.

무난격정 2007-08-07 09:44   좋아요 0 | URL
: ) 저도 요즘도 가끔 꺼내보곤해요! 도움이 진짜 많이 된 책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