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 이야기 - 진귀한 그림, 사진과 함께 보는 상징의 재발견
잭 트레시더 지음, 김병화 옮김 / 도솔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상징이야기라니..

"상징"이라는 말은 여기저기 붙이기도 쉬운 말일테니 어찌 보면 할 이야기가 많을 수도 있겠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지기에는 또한 너무 방대하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서 굳이 "상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는 작가의 의도는 고집스러움이나 집착으로 보여졌다.

하지만 그런 생각에도 이 책에 관심이 간 것은

그저 미술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상징"이라는 것으로 새롭게 해석되는 것을 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나는 내가 원하던 목적과 더불어 그 목적을 넘어서는 만족을 이 책에서 느낄 수 있었다!

 

우리 자체인 신체와 영혼, 그리고 우주, 식물, 동물, 패턴등등

그야말로 우리를 포함한 세계는 모두 "상징"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크기도 형태도 저마다 제각각이지만 모든 것의 공통점은 "상징"하는 것이 있다고 해도 좋을 만큼

크나큰 "상징"의 세계로 우리는 이끌어진다.

작가는 우리 주변의 것들이 어떤 것을 "상징"하는지, 왜 사람들이 그렇게 믿거나 정하게 되었는지를

그리고 거기에 얽힌 신화나 민담을 들려준다.

모든 것에 "상징"하는 바가 있다는 것을 끝도 없이 증명해주는 작가 덕분에

어떤 것에도 "상징"을 부여했다고 해야 할까?

어떤 것에서도 "상징"을 찾아낼 수 있었다고 해야 할까?

하고 혼자 쓸데없는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쉽지 않은 "상징"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어렵지 않게 그리고 가볍지 않게 풀어써준 덕분에

재미있게 "상징"에 대해 알아나가는 한편 안타까운 마음도 생겨났다.

예전부터 깊은 의미를 "상징"하고자 행해지던 것들 중에 없어진 것들이 있어서 안타까웠고

또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전해내려오고 있지만 정작 그것이 어떤 것을 "상징"하는지는 알지도 못했고

관심조차 갖지 않은채 그저 기계적으로 받아들일뿐이였던 것들이 적지 않다는 점이 부끄럽기도 했다.

 

지금의 우리는 급한 성격으로 당장 보여지는 것만을 담아두기 때문에,

그리고 숨겨진 의미를 생각할 시간을 갖기 보다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에 급급한 점도

이런 "상징이야기"들이 너무도 새롭게 놀랍게 다가오게 된 원인이 아닐까?

 

다양한 분야가 "상징"이라는 이름으로 해체되기도 하고 결합되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상징이야기로 주위를 새롭게 보는 시각을 가지는 즐거운 경험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