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더스트 판타 빌리지
닐 게이먼 지음, 나중길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살짝 접했던 책소개로 기대가 최고치에 달한 상태에서 이책, 스타더스트를 접했다.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떨어진 별을 찾으러 떠난다는 설정 자체가
요즘 같은 시대에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신선함을 안겨주었다.
"사랑"을 위해 "별"을 찾으려고 "모험"을 떠나는 소년.
예전에야 흔했을 법한 소재고 이야기였겠지만 지금처럼 각박하고 "사랑"보다도 "자신"이 더 중요한,
"모험"이라는 단어자체에도 몸을 사리는 현실의 우리에게는
그야말로 "동화"같은 이야기였던 스타더스트.
하지만 작가는 마냥 아름답고 행복하기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동화'의 이미지를 넘어서는 조금은 색다른 '동화'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주인공인 '트리스트란' 부터 이미 '사랑'에 대한 확신과 무모하다고밖에 할 수 없는 '용기'빼면 시체인,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동화속 주인공의 모습인 멋지고 늠름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리고 그런 주인공이 찾으러 떠난 '별'은 단순한 '별'이 아닌 '이베인'이라는 별 아가씨였다. 별 아가씨 이베인도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고집있고 자신을 잡아가는 트리스트란을 증오하고 속아넘기고 달아나는등 그저 왕자님을 기다리는 캐릭터는 결코 아니었다.
트리스트란과 이베인이 이 책의 주인공이고 이 책이 존재하는 이유의 중심인것만은 틀림없지만 이들외에도 개성넘치고 그래서 더욱 이야기를 즐겁게 해주는 인물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저마다의 인물들이 생뚱맞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놓은 사연들과 목적을 안고 별 아가씨를 향해 다가온다. 

스티븐 킹이 "이야기의 보물창고"라고 불렀다는 작가 닐 게이먼은 역시 보물창고답게
이곳 저곳에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숨겨놓았고 그것들을 발견할때마다 우리는
보물보다 멋진 모험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책을 넘기고 처음 접한 "던스턴"이 당연히 주인공이라고 생각했던 나는
마법에 걸린 신비로운 여인과의 사랑을 뒤로 한채 얼빠진 상태로 결혼을 해버리는 그를 보며
'이게 뭐야?!' 하면서 시작부터 당황하며 작가를 경계하기 시작했다.
늘어짐 없는 빠른 전개와 그 속에서도 다양한 인물들의 캐릭터를 잘 잡아내고
그들마다의 사연을 그려내는 작가의 속도를 따라가느냐고 나는 정신이 없었다.

아직 제대로 시작도 되지 않은 것 같은 모험이야기에 벌써 책의 반이상이 지날 정도로
순식간에 저자는 나를 이야기속으로 밀어넣었다.
내가 스스로 들어간게 아니라 정말 이야기에 말려들었다.
그리고 그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속에서 작가 특유의 기존 동화에 대한 반격이 스타더스트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주었다.

p.228
트리스트란은 뾰족하게 솟은 구름의 꼭대기에 올라앉아 왜 자시닝 그토록 즐겨 읽던 통속소설의 주인공들은 어느 누구도 배고파하는 법이 없었는지 궁금하게 생각했다. 그의 뱃속에서는 연신 꼬르륵거리는 소리가 들려왔고 손도 몹시 아팠다.
소설에서 주인공들의 모험은 그런 대로 재미있었지만 배고픔이나 견디기 힘든 고통에 관해서도 써야 사실적으로 느껴질 텐데.

p.303
"그럼 좋다. 나는 너희 젊은 두 사람이 자기 집을 가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거리도 있어야겠지. 만일 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떠나도 좋다. 너를 스톰홀드 성의 권좌에 묶는 은사슬 같은 건 없으니까."
그 말을 들으니 트리스트란은 한결 마음이 놓였다. 이베인은 그 말을 듣고도 별다른 감명을 받지 못한 듯했다. 왜냐하면 그녀는 은사슬의 모양과 크기가 제각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는 또한 시어머니 될 사람과 말다툼을 벌이는 것으로 트리스트란과의 생활을 시작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는 것도 알았다.

p.313
트리스트란과 이베인은 함께 행복하게 살았다. 하지만 영원히 그랬던 것은 아니다. 시간이라는 도둑은 모든 것을 가져가서 자신의 먼지 덮인 창고 속에 던져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사람은 충분히 오랫동안 행복을 누리며 살았다. 

소설속 인물들이 전혀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 것에 대한 엉뚱한 궁금증,
시어머니에 대한 처신을 슬기롭게 해나가는 별 아가씨 이베인,
그리고 <그들은 그후로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식의 결말이 무척이나 거슬렸던 것 같은 작가의 "영원"이란 말에 대한 반격등이 스타더스트를 읽으면서 얻을수 있는 또 하나의 색다른 재미였다.
그래도 '영원'이라는 말을 빼고는 우리들이 동화에서 보기를 원했던 요소들을 자신만의 색깔로 멋지게 표현해준 그리고 주인공의 행복에 대해서까지 반격을 가하지는 않은 작가덕분에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