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개
양쯔쥔 지음, 이성희 옮김 / 황금여우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 자. 개.

이름에서부터 이미 굉장한 이미지가 떠오르는 사자개.

사자같은 개라는 말일까? 궁금해 하면서 책을 펼친다.

그리고 정말 단순한 나의 대답이 나름대로 맞아들었다는 확인에 유치한 뿌듯함을 느끼면서

용맹스러운 사자개가 티베트초원을 달리는 모습을 떠올린다.

 

사자개는 크기만 사자처럼 크다고 사자개가 아니다.

사자가 동물의 왕이듯이 사자개는 티베트 초원의 왕이다.

그리고 왕은 단순히 사납거나 용맹함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왕은 자신에게 의지하는 모든이들을 거둬서 보호할 수 있는 지혜도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을 갖춘것이 바로 사자개다.

티베트 초원에서 늑대, 불곰 그리고 동물보다 더 위험한 다른 부족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며

자신의 초원영역을 지키는 사자개들.

그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이 책 사자개는.

그리고 그들의 독백과 저자의 "아버지"를 통해 보여지는 그들의 모습으로

사자개, 그들이 얼마나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지를 그려냈다.

 

시제구 초원으로 가는 "아버지"가 샹아마의 일곱아이들과 깡르썬거를 만나서 준 땅콩을 "천국의 과일"이라고 믿는 엉뚱한 샹아마의 일곱아이들때문에 벌어진 일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그 한 사건으로 이렇게 엄청난 분량의 소설이 탄생됐다.

사실 중반까지는 스릴러 소설처럼 긴박하고 사건들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흥분되었지만

후반부는 이제 사자개의 용맹함을 잘 알겠으니 그만! 이라고 하고 싶을 정도로 쳐지는 면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그 부분을 견디고 끝까지 읽어낸 기쁨이 있었다!

책의 주인공격인 "깡르썬거"의 이야기는 당연히 좋았지만 그보다 마지막의 "음혈왕 당샹나찰"과 아버지의 화해의 과정이 더 마음을 적셔주었다.

어린왕자와 여우처럼 서로를 길들이는 그 과정과 모습이.

송귀인 다츠의 복수를 위해 훈련되고 키워지는 과정으로 깊은 어둠을 간직하게 된 음혈왕이

"아버지"의 사랑속에서 "따지라이바"으로 거듭나는 모습이 너무도 따스했다.

사람은 '거짓과 간사함' '웃음 속에 감춘 칼'이라고 생각한 음혈왕의 마음을

사랑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던 음혈왕의 원한이 부드러운 것에 의해 녹아내렸다.

개 심리학자를 자청하는 "아버지"에 의해서.


사자개들간의 다툼이 무척이나 생생하게 그려져있지만 그런 부분보다 좋았던 것이

바로 사자개들간의 그리고 사자개와 인간과의 따뜻한 모습들이었다.

그래서 사람보다도 더 진실한 눈물을 흘릴 줄 아는

이렇게 멋진 사자개가 사라져감을 안타까워 하는 저자의 마음을 백번 천번 공감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