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 오늘의 일본문학 5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리는 게 아니라 들었다 놓았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띠지에 적힌 문구처럼 "정교하게 짜인 예술 작품과도 같은, 보기 드문 유쾌한 크라임 코미디"인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를 만나게 되었다.

우리나라가 유난히 심한것 같은 작가편애 출판이 이번에는 "이사카 고타로"씨편이 되어서
갑작스런 그의 작품의 홍수속에서 만나게 되었지만 그래도 반갑고 즐거웠던 작품이었다
한 작가의 작품을 단시간에 연속적으로 접하게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지겹거나 실망스럽지 않은 것은 다양한 분위기의 이야기들을 들려주면서도 그 속에서 '이사카 고타로'만의 생각의 일관성있게 나타나 있기 때문인거 같다.
그리고 그 생각이 독자인 나에게 공감을 살 수 있었기 때문에 작품을 접할 수록 더욱 애착이 가는 작가이다.


''이 세상에는 범죄다운 범죄가 필요하다"라는 나루세의 무심코 흘린 이야기에
그의 오랜 벗인지 원수인지 알쏭한 달변가 교노,
개인주의자 같은 모습이지만 알고보면 모성도 강하고 의리도 세사람 못지 않은 유키코,
인간보다 동물을 더 신뢰하는 멤버중 제일 어리면서도 책임감도 강한 구온
이렇게 네 사람이 뭉쳐 은행털이를 시작하게 된다.

"은행털이의 포인트는 첫째, 경보장치를 차단한다. 둘째, 돈을 챙긴다. 셋째, 도망친다. 이상 3단계다."
라는 나루세가 세운 법칙에 따라 각 자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은행털이를 해오던 이들.
어차피 소설이니까 하고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였던 은행털이에 대해 오히려 작가가 은근히 진지하게 인물들을 통해서 정당성한가 부당한가 등에 대해 토론을 펼쳐보이기도 한다.
소설이라고 어물쩡 넘어가지 않고 항상 자신의 생각을 독자에게 조금이라도 알리고 싶어하는 작가의 의도가 고맙다.

개성강한 네 명이고 게다가 교노는 책속 캐릭터일 뿐인데도 입이 아프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쉴새 없이 종알대고 구온은 인간따위 정말 쓸모없다는 식의 냉정한 면도 갖고 있으면서도
멋진 팀웍을 자랑하는 이들에게 외부의 압력으로 은행털이가 실패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실패의 원인이 밝혀졌을 때도 평범한 은행털이범과 달리 이들은 각자의 신뢰를 결코 저버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너무 멋진 의리파로 비쳐졌지만 그 모습이 결코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않고
단지 은행털이의 모습으로 빗대어 보여줬을 뿐이지 결국 서로를 믿고 보듬어 주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그려내고 싶었던 거 같았다.

장면 하나하나가 그리고 툭툭 내뱉어진 주인공들의 그리고 그 밖의 인물들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모여서
이어지는 이야기들속에서 다시 재발견되어지는 즐거움은 이사카 고타로의 책에서만 발견해낼 수 있을거 같은 작은 즐거움 같다.

각 장마다 단어에 대한 재미있는 정의가 함께하고 그 짧은 정의만으로도 작가의 재치를 엿볼 수 있다.
시간 : 따분함에 비례해 그 진행 속도가 느려지는데, 수업 중에는 완전히 멈춘 게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때도 있음.
회의 :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 경우는 드물고 막판에 보면 시작 전 상태로 돌아가 있는 경우도 많음
반성 : 자기가 앞으로도 같은 과오를 되풀이할 것임을 재확인하는 행위
지루함 : 영화나 소설에서는 내포하는 문학성의 정도에 비례한다고 오해받는 경우가 많음
전말 : 범인의 고백에 의한 지루한 설명
약속 : 옭아매는 일. 신뢰할 수 없는 상대에 대해서는 특히 더 철저히 해둠

질문 : 설명하는 사람이 가장 싫어하는 행위

단어의 짧은 정의에서 작가 '이사카 고타로'씨의 냉담한 듯 따스한 면이 읽혀졌고 그 정의속에 각 장의 내용도 함축되어 있어서 이야기를 접해가면서 또 한번 정의를 떠올리며 고개를 끄덕이며 웃음이 나왔다.

통쾌한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집어들기만 하면 된다고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유쾌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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