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가 쉬워지는 초등 맞춤법 사전 교과서가 쉬워지는 시리즈 1
이미선 지음, 권석란 그림 / 미래주니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가쉬워지는초등맞춤법사전 #글이미선 #그림권석란 #미래주니어

맞춤법은 현재도 어른인 나도 잘 틀린다. 나도 잘 틀리기도 해서 먼저 보고싶기도 했고 예전과 지금의 맞춤법이 바뀐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궁금하기도 해서 나도 읽어보고 싶었다.

맞춤법 개정은 1988년 '한글맞춤법'과 '표준어규정'이 개정되며 국어 연구소에서 '한글맞춤법해설', '표준어규정해설'을 함께 내놓았다. 2017년에 '한글맞춤법'과 '표준어개정'을 일부 개정하여 국어연구소에서 펴낸 기존 '해설'을 보완하여 '국립국어원해설'을 발간하였다. 이 책은 한글맞춤법에 근거하여 적어있으며, 모르는 신조어와 유행어가 남발하지만 바른말을 쓰도록 노력하며 맞춤법을 바로 쓰고자 노력해야 한다.

어린이, 청소년들에게도 중요한 맞춤법이지만, 어른들도 맞춤법이 틀린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에 수시로 맞춤법을 배우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다. 가끔 맞춤법을 다르게 표현하는 어른들을 볼 때 나도 저절로 반성하게 된다. 그리고 맞춤법이 틀리면 참 부끄럽기도 했다. 맞춤법을 습득하기위에 달달 외우고 눈에 불을 키기보다는 한번 슬슬 지나가듯이 훑어보면 내것이 될 것 같다. 궁금할때마다 책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어려운 문법으로 자꾸 틀리는 것이 아니라 모호 하거나 틀릴 것 같은 맞춤법은 찾아보는 것으로 맞춤법이 교정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은 틀리기 쉬운 맞춤법, 뜻이 서로 다른 맞춤법, 띄어쓰기, 예쁜 우리말 익히기가 있으며 부록으로 한자어나 일본어로 된 표기는 한글로 변화를 주었다. 내가 제일 많이 틀리는 맞춤법은 <며칠>인데 <몇일>로 표기해서 아는 지인이 계속 그거 아니라며 고쳐줬던 기억이 있다.

티비에서도 무분별하게 한글을 망가트려서 사용하고, 맞춤법을 무시하며 표기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게 한글을 경시하다보면 글을 읽으며 쉬운 단어인데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지않을까 생각한다. 이쁜 조카가 바른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잘하길 바라며 올바른 사용을 통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잘못된 부분은 알려주기도 하며 글쓰기연습으로 일기를 쓰거나 독후감을 쓸 때도 곁에 놓고 체크하며 글을 쓰게 되면 글쓰기 실력도 향상 되리라 생각이 들었다.

#맞춤법도 #띄어쓰기도 #배우니참좋네요 #글쓰기할때맞춤법과띄어쓰기를잘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