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탈거야! 틈만 나면 보고 싶은 융합 과학 이야기 5
서지원.조선학 지음, 김혜연 그림, 구본철 감수 / 동아출판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아출판 / 비행기를 탈거야!

융합교육(STEAM) '틈만나면 보고싶은 융합과학이야기'

글 : 서지원 , 조선학 / 그림 : 김혜연 / 감수 : 구본철(KAIST 교수)


우리아이 창의 융합 인재만들기!

동아출판! '틈만 나면 보고 싶은 융합과학 이야기'가 시리즈 5권이 출간되었대요...

최근 교육부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창의와 융합형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다지요...

이에 새롭게 바뀌는 과학교육을 대비하여 [멸종생물을 깨워라]편을 만나 봤는데요

조개껍데기 화석도 만들어 보며 무척 흥미로워했답니다...^^

http://blog.naver.com/luci5688/220336370755

그래서 이번엔 틈만나면 보고싶은 융합과학의 또다른 이야기책

[비행기를 탈거야]를 읽으며 주인공 하늘이, 라이트 형제와 함께 보다 먼 미래를 꿈꾸며

비행기와 관련된 융합과학이야기를 접하게 된답니다...^^

이 책은 비행기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네요

하늘이가 라이트 형제와 우여곡절 끝에 비행기를 타게 되는데요

그 속에서 하늘이는 비행기에 대한 과학(S)뿐만 아니라 기술공학(TE), 수학(M),

인문예술(A)이 어우러진 스팀(STEAM)학습, 즉 융합적인 사고 하는 기회가 될꺼래요

남아라서 그런지? 비행기를 얼마나 좋아하던지요...

매일 종이를 접어가며 이것 저것 만드는데... 그중 하나가 비행기지요..

이책을 보고서 세계 여러곳을 비행기를 타고 더 나아가 우주도 자유롭게 여행하고 싶은

우리아이에게 멋진 미래의 꿈을 꾸게 해줄 계기가 되기도 했네요


비행기가 하늘 높이 떠올라 잘 날려면 네 가지 힘인 추력, 양력, 항력, 중력이 필요하대요...

추력이란 비행기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으로

추력이 있어야 비행기가 엄청난 속도로 활주로를 달릴수 있다고 해요

그래야 양력이 생겨서 하늘로 떠오를 수 있다고 하네요...^^
추력은 공기나 연소 가스를 뒤쪽으로 빠르게 밀어내서 얻는 힘이래요...

양력은 비행기를 위로 뜨게 하는 힘으로 공기의 흐름을 이용해서

비행기를 하늘로 떠오르게 하는 힘이라고 해요

항력은 비행기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하는 힘이고

중력은 비행기를 지구 쪽으로 잡아당기는 힘이라고 합니다...^^

​중력이라면 사과가 땅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뉴턴이 질량을 가진 모든 물체끼리는 서로​ 잡아당기는 힘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하지요?

잡아당기는 힘을 만유인력이라하고 그중 지구가 물체를 잡아당기는 힘이 중력인데

중력이 없다면 비행기는 쉽게 날수 있지만~

너무 쉽게 날아올라 우주 밖으로 날아가 버릴지도 모른데요...​

line_characters_in_love-5

이처럼 비행기가 뜨기 위해선 추력, 양력, 항력 중력이 모두 다 중요하다고 하네요

어린이 책이지만~ 저역시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1400년대 다빈치가 하늘을 나는 기구를 설계하고

1903년 라이트 형제의 플라이어 1호가 동력 비행에 최초로 성공했다고 해요.

1909년 블레리오가 비행기를 타고 세계 최초로 도버 해협을 건넜대요...

획기적인건 1957년 러시아에서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하고

1969년 미국에서 발사한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

1981년 미국에서 최초의 우주왕복선을 발사하여 우주선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는 사실...!

비행의 역사를 한눈으로 볼수 있어 아이의 궁금증은 해결하고

더 넓은 미래를 향상 꿈의나래를 활짝 열어주더라구요..

아이의 꿈이 우주비행사가 되어 넓은 세계를 탐험하고 싶다는 군요...^^

line_characters_in_love-15

STEAM 교과 코너Q&A 코너를 통해서 궁금증도 속시원히 알려주더라구요...^^

​몽골피에 형제의 열기구는 어떻게 떠올랐는지? 비행기 날개는 왜 위쪽이 불룩한지?

최초로 사람을 태우고 동력 비행에 성공한 비행기는 무엇인지?​

비행기가 날 때 필요한 네 가지 힘은 무엇인지? 그림과 더불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본문 핵심내용들을 콕콕 짚어주어 백과사전을 보는 느낌이었대요...^^

실험1 - 붕 떠올라라, 비행기 날개야!

비행기가 하늘을 떠오르는 원리를 이용한 실험을 해보는 코너도 있답니다...

실험이라니 우리아들 바로 해보자고 하더라구요...ㅋㅋㅋ

moon_and_james-4

재료로 두꺼운 도화지, 가위, 빨대, 자, 셀로판테이프, 연필, 실, 송곳​이 필요 한대요

송곳이 없어서 컴파스를 이용해서 대체해서 했네요...^^​

아이와 함께 비행기가 떠오르는 원리를 직접 실험을 통해서 알아보기로 했어요...^^

비행기를 뛰우려면 뜨는 원리를 먼저 알아야 겠지요...^^

비행기 날개의 단면은 아래쪽은 평평하고 위쪽은 불룩하게 생겼잖아요?

왜 이렇게 생긴 걸까요?

날개에 입으로 바람을 불면 날개가 위로 떠오르게 됩니다...!!

비행기 날개가 불룩한 위쪽은 공기의 속도가 빨라~ 압력이 낮아지게 되고 ↓

공기의 속도가 그대로인 평평한 아래쪽은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져요

이때 생기는 압력의 차이로 발생하는 양력을 이용하면 비행기가 떠오르게 된대요...

날개에 입으로 바람을 불면 날개가 위로 떠오른답니다..​

선풍기를 이용해서 지속적인 바람을 불게 하면 어떨까 실험해봤어요...^^

비행기가 떠오르는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험도 해보니~ 아이가 무척 흥미로워했어요...

moon_and_james-1

실험2 - 대칭 날개 종이비행기

어릴적부터 종이비행기 참 많이도 접고 날렸는데

흔히 접어서 놀던 종이비행기가 바로 대칭 날개 종이​비행기였다는 사실...!!

종이비행기는 자신있게 접을 수 있다며​

엄마와 아기 종이비행기라고 2개나 접었어요...ㅋㅋ

완성된 종이비행기를 날리면 하늘에 뜬 상태에서 균형을 유지하며 날아가는데

이것은 또 종이비행기를 만들때 동체를 중심으로

좌우 날개가 대칭이 되도록 정확히 접어야만 잘 날아갈 수 있지요..

비행기와 관련된 다양한 교과연계 창의융합 과학책으로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