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문화 - 놀라운 문화 나는 알아요! 15
레이나 올리비에 글, 엘린 반 린덴후이젠 그림, 안효상 감수, 우순교 옮김 / 사파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파리 / 나는 알아요! 세계의 문화

초등저학년 지식그림책! 오디오 CD로 재미가 쑥쑥


 


글 : 레이나 올리비에  / 그림: 엘린 반린덴후이젠

둘째아들반에는 다문화 친구가 4명이나 된답니다...​

베트남과 필리핀 그리고 중국까지요..

이 친구들이 저희 아파트 단지내에 살고 있는데

방학이되면 부모님의 나라로 다녀와서 전통의상도 이따금 입고 온다고해요...^^


그래서 세계의 문화가 친근하고 흥미롭고

다양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담은 지식그림책을 만나자

친구의 나라에 대한 이야기로 재잘재잘 떠들며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세계친구에게 관심이 많은것 같아요...



<<  그럼 책이야기 속으로 잠깐 빠져 들어 볼께요..^^  >> 


모두 잠든 밤~ 환한 달빛에 잠이 깬 주인공은

혼자 깨어 있으니 조금 심심해졌대요...

다른 나라에 사는 어린이들은 지금 무얼 하고 있을까요?​ 


 


동그란 지구는 대양과 대륙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지구의 대부분을 뒤덮은 푸른 바다를 '대양'이라 하고 커다란 땅덩어리를 '대륙'이라고 한답니다..

지구에 있는 모든 나라를 가리켜 '세계'라고 하는데 세계는 200여 개의 나라가 있고

세계의 어린이들은 생김새와 피부색, 사용하는 언어도 다르지요...


즐겨 먹는 음식과 옷차림, 사는 곳, 교통 수단, 놀이, 식사 예절, 인사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재미있는 세계 문화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각각의 대륙에 속해 있는 나라와 특징은 물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과 넓은 강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큰 대륙 등 지리적 궁금증까지 풀어준답니다...^^
line_characters_in_love-7
 


유럽의 어린이에 대해서 살펴보면요~

유럽은 남쪽보다 북쪽이 더 추워요.. 또한 여러 나라들이 있는데요

나라마다 독특한 문화와 고유의 역사가 있고 기후도 다양해요


네덜란드는 국토의 일부가 바다보다 낮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아주 오래전부터 커다란 둑과 담을 쌓았고

네덜란드의 상징인 풍차 바람의 힘으로 바닷물을 퍼 올리기 위한 것이구요


헝가리는 곳곳에 온천이 많대요

알모시는 가끔 온천에 놀러 가는데 온천에 가면 땅에서 뜨거운 물이 퐁퐁 샘솟는 다고..

요즘 같이 꽃샘추위엔 온천물에 푹 담그고 싶네요...ㅎㅎ


이탈리아는 피자, 파스타, 젤라또 같은 맛있는 음식이 많은데

우리 아이들은 이중 피자를 제일 좋아라 해요..

피자 이야기가 나오니 피자가 먹고싶다고....ㅋㅋㅋ

moon_and_james-4 


 


아시아는 우리가 사는 곳이기도 해서 우리아이들 더 관심이 많이 가나봐요...^^

이 책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넓은 세상을 향한 호기심을 키우게 해서

세계를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아 넘 흐뭇한 것 있죠~~^^

책 페이지마다 "꼬마지식"이란 tip으로

꼭 알아야 할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것도 매력인 것 같아요..


아시아의 어린이들은 대부분 눈이 작아요..

작은눈이라서 바람과 추위를 막는 데 좋다고 해요...

그래도 눈이 크면 더 좋겠다는..ㅎㅎ


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륙이라고 하네요...^^

지구 육지 면적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세계 인구의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오디오 CD로 세계의 문화를 들어보는 영상이에요...^^

 


부록으로 포함된 오디오 CD는 아직은 글 읽기가 서툴거나

책을 읽기 싫어하는 어린이들 혹은 잠들기 전에

보다 쉽고 즐겁게 책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색다른 책읽기의 재미를 주기도 하는 것 같아서

아이에게 들려주었답니다...^^
아이 스스로도 잘 읽지만 들려주는 이야기도 흥미로워 했답니다...^^

 

사파리 출판사의 [세계의 문화]는

다양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열린 마음을 갖게 해주어서 아이로 하여금

다문화 친구들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문화는 자연호나경과 역사, 전통 그리고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에 따라 달라지는 데요

문화는 피부색과 잘사는 것과는 상관없이 모두 소중하고 값진 것이지요​
어떤 나라에서는 밥을 손으로 먹기도 하고 다양한 향신료를 써서 음식을 만들기도 하구요

 비가 거의 오지 않아 물이 귀한 곳에서 사는 사람들도 있고 울창한 숲 근처에서 사는 사람들도 있지요...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느끼며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끔 이끌어주고

​또한 내가 경험하지 않은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세계 곳곳의 어린이들과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해주네요~

moon_and_james-86

 


서로 다르면서 비슷한 세계의 어린이들...

눈 모양, 코 모양, 입모양도 다르고 사는 곳과 문화도 다르지만~

콩콩콩 신나게 뛰어놀고

온몸을 흔들며 춤추는 건 모두모두 좋아하지요...^^



재미있는 조작과 활동 페이지가 담겨 있네요...^^ 


리듬 악기를 만들어요...!

신 나게 리듬 악기를 연주해 보기로 해요...

리듬 악기를 만들 재료는 어디에나 있고 만드는 방법도 쉽고 무척 재미있어용


찰찰찰, 돌멩이 악기를 만드는 tip이 있네용..^^


작은 돌멩이 몇 개와 플라스틱병을 준비해서

병 속에 돌멩이를 넣고 뚜껑을 닫은 뒤 이리저리 흔들면~

마다가스카르가 ~~^^


 


며칠째 비가 계속 와서~ 찰찰찰, 돌멩이 악기 대신에

10가베를 활용해서 찰찰찰 리듬악기를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악기만들기 참 쉽네용...


 


둥둥둥, 그릇악기 놀이 만들기도 있네요...^^

뚜껑이 있는 플라스틱 그릇을 여러개 준비해서요

숟가락으로 신나게 두드려요....



책내용 보고 그냥 넘어갈 우리 아들이 아니죠~~ㅋㅋ

그릇악기 놀이를 해보겠다고..

바로 준비해 달라는 것 있죠..



▶▶아들의 신명나는 난타 영상 보실래요...?



우리아이 여러가지 그릇을 쫘~악 깔아주었더니~

완전 신이 났답니다...^^


책에 잠깐 나왔던 둥글게 둥글게 노래를 불러주었더니

박자 맞춰가며 신명나는 난타놀이 이어가네요


moon_and_james-4 


세계 문화 책 곳곳에 "꼬마지식" tip이 있었지요?

한데 모아서 "꼬마퀴즈"문제로 책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콕콕 짚어주네요...

기억을 떠올리며 퀴즈 문제 풀더라구요...^^



유럽은 북쪽보다 남쪽이 더 추운가요?

사막은 비가 많이 오나요? 인도에서는 무엇으로 밥을 먹나요?

아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꼬마 퀴즈도 흥미로웠구요


 세계의 어린이들이 손을 흔들며 다양한 언어로 인사하는 모습에 친근함을 느꼈고

또한 동시를 읽고 리듬 악기를 만들고 꼬마 퀴즈를 풀면서

앞서 배운 관련 지식들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습득할 수도 있어 넘 알찬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