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독서 마법사 - 교과 영역별 독서 놀이 길잡이, 경기도사서협 추천
황미용 지음 / 천개의바람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천개의 바람 - 나는 독서 마법사 :교과 영역별 독서 놀이 길잡이

황미용 | 쓰고 그림

 

천개의 바람에서 일전에 "나는 일기 마법사"를 통해서 만화일기, 그림일기, 대화일기등

다양한 일기쓰는 비법을 배워서 우리아이 일기 쓰기가 즐거워 졌는데요

 

신간으로 나는 일기 마법사에 이어 "나는 독서 마법사" 책이 출간 되었네요

책을 읽고 나서 자연스레 독후활동으로 우리아이들 이끌어 줘야지 하지만 이게 한계가 있잖아요

 

세계에서 책을 가장 많이 읽는 국가들을 꼽아 보면 독일, 미국, 일본인데

이 나라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을 길러 준다는 점이래요

또 초등학교 때부터 숙제로 좋은 책을 읽게 하고 그 느낌을 정리하게 한다네요

 

우리나라도 최근 대학 입학시험의 논술고사 대비를 위해 논술반을 만들고 연습을 하지만

읽고 쓰는 일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어릴 때부터 좋은 책을 골라 읽고, 읽은 것을 바탕으로 생각을 정리하며 좋은 글을 쓰게 되는 것이죠

-나는 독서마법사 추천의말 발췌

(김태련, 아이코리아 회장, 이화여대 명예교수)

 

우리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독서와 글 쓰는 훈련이 필요한 시점에

나는 독서 마법사에서는 읽고 쓰기가 재미있는 독서 비법을 알려준다니 얼마나 반갑던지요~

 

한가지 주제를 정해서 읽은 주제들에 대한 사고 과정이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기의 생각을 좀 더 주체적이고 합리적으로 정리하고

남들과 다른 창의적인 사고와 더불어 논리적인 사고 전개도 가능하게 될 것이래요...

 

그럼 독서마법사가 제시하는 "통합독서법"을 살펴볼께요~



교과 영역인 사고영역/언어영역/사회영역/과학영역/철학영역/수업평가를

통합 독서 활동을 통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중요도가 높은 책을 선정했네요...^^

 

또 일주일에 한 권씩, 아이의 상태에 따라 한 번 또는 두 번으로 나누어 하면 좋구요

직접 뜯어서 만들어 보는 워크시트와 답지가 책 뒤쪽에 있어서

함께 활용하면 더욱 즐거운 독후활동이 되도록 구성도 모두 알차더라구요....^^



총 8개의 주제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교과 영역의 책 한권을 주제를 선택하면 이에 따른 언어/사회/과학/철학 영역을 중요도를 확인 할 수 있구요

관련 교과 과정도 알려주고 또한 이야기 줄기를 살짝 엿볼 수 있답니다...^^

 

이어서 통합 독후 활동 자료인 사고영역으로 마인드맵이 주렁주렁, 이야기 속으로 등

다양한 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놀이를 할 수 있는 탭이 들어 있네요...^^



책 뒷부분엔 특별부록으로 뜯어 만드는 워크시트로 주제에 맞는

다양한 독후활동놀이를 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지가 한가득 들어 있었어요....



우리아이랑은 "신기한 스쿨버스"를 주제로 해서 함께 해봤어요

때마침 집에 있는 신기한 스쿨버스 책이 있었거든요



민주가 신기한 스쿨버스 책을 읽는사이 5살 둘째는 특별부록에 있는 워크시트로

신기한 스쿨버스를 만든다고 신이 났답니다...ㅋㅋㅋ



그러다 누나가 읽고 있는 "신기한 스쿨버스- 공룡이야기"에 빠져 들었어요

누나가 읽어주니 둘째도 책읽는 즐거움을 알아 가는 듯 하네요...^^



공룡이야기를 보다가 어느새 공룡 모형인형을 들고 옆에 앉은 둘째 아들~~

우리아이들 이러다 공룡박사님들이 될것 같아요...^^



그리고 "이야기 속으로 풍덩 풍덩-사고영역"으로 신기한 스쿨버스 이야기를

앞뒤 문맥에 맞게 이야기의 순서를 찾아보며 전체 줄거리를 되짚어 보는 알찬 시간이 되었답니다...



공룡 하면 떠오르는 것 을 적어보는 마인드 맵 활동을 해봤는데요

커다란 몸, 화석, 큰 이빨, 화석, 그리고 상상속의 공룡 바나나 사우루스까지 그려 놓네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상공룡을 그려보라고 했더니...

얼굴은 달걀 몸은 후라이팬 해서~ "달걀후라이 사우루스" 라는

재미있는 공룡을 그려내더라구요...ㅋㅋㅋ

 

"나는 독서마법사"는 책읽는 즐거움을 더해주는 유쾌하고 재미있는 독후활동으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물론 자기주장을 멋지게 표현해보는 색다른 기쁨을 더해주는 멋진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