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에서 나온 <알사과>는 알찬 사고력을 키워주는 과학동화 인데요

동화를 통해서 과학상식을 자연스레 길러주고

부록을 통해서 꼭 알아야 할 내용과 과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알찬 책이랍니다....^^

 

 

알사과/감기에 걸린 걸리버 - 어린이 과학 필독 독서 최우수 도서 선정!

글 김해린 / 그림 지아

 

 알찬 사고력을 키우는 알사과는 "한발 빠른 과학 교과서" 랍니다.

 

교과서를 연계한 내용이 들어 있어요 

유치원 과정으로 나의 몸을 인식하고 움직이기~

초등교과 과정으로 "슬생2/귀를 기울여요" 와 과학6/우리 몸의 생김새

중학교 과정으로 과학1/호흡과 배설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어요...^^

 

 

겨울철 감기는 바깥기온이 추워서 당연한 것이겠지만 여름철 감기도 걸리면 한참을 가더라구요

덥다고 이불도 잘 안덥고 또 에어컨 바람을 씌어서 그런가봐요~

 

감기에 걸리면 일어나는 여러 증상들~!

 우리아이들 궁금해 하는 것을 알사과 덕분에 속시원히 알게되네요

책내용을 잠깐 소개해 봅니다...^^



폭풍을 만나 배를 잃어버린 걸리버는 파도에 휩쓸려 작은 나라 바닷가에 쓰러졌어요

작은 나라 사람들은 커다란 걸리버를 보고 깜짝 놀랐죠

 

곧 아파하는 걸리버를 보고 작은 나라 왕이 치료해주라고 명령을 내리죠~~^^

온몸이 떨리고 열이 불덩이라 체온을 재려니 재어지지 않네요



의사는 귓속을 살펴보니 귓속에 귀지가 가득 있어요...

 

▶ 귀지가 뭐예요??

귀지는 귓구멍 속에 낀 때로, 귓속 청소를 돕는 역할을 해요

박테리아나 세균이 귓고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 주기도 해요~

 

동화책을 읽다가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요렇게 속쉬원히 풀어주네요...^^



감기에 걸리면 또 콧물이 줄줄 흘러 내려오기도 하죠...

걸리버가 코를 풀 때마다 궁전의 창문이 흔들 흔들....ㅋㅋㅋ

 

▶ 콧물은 왜 흐르나요??
감기를 일으키는 나쁜 바이러스와 세균이 있어요.

세균이 몸에 들어오면, 몸의 세균과 싸우기 시작해요.

이런 싸움을 하느라 콧물이 흐르는 거예요...

 

우리아이들에게 속시원히 알려줄 수 있어 뿌듯했어요...^^



요리사들이 아픈 걸리버를 위해 여러가지 음식을 차려주는 등

작은나라의 사람들의 지극정성으로 걸리버의 감기가 다 나았어요..^^



왕이 걸리버를 위해 파티를 열어주고 먹을 것을 가득 차려주었더니

걸리버가 실컷 먹고 트림까지 하네요...ㅋㅋㅋ

 

▶ 트림은 뭐예요??

음익물을 먹을 때 음식물 외에도 공기가 위 속으로 같이 들어가게 되지요

이때 위 속에 남아 있던 공기가 밖으로 나오는 것을 트림이라고 한대요~~^^



몸이 건강해진 걸리버는 작은 나라 사람드이 고마워 도와주고 싶어서 사과 농장을 찾아가다가

거릴버 쪽으로 먼지바람이 "휙~!"불어오자

코가 간질갈질 하더니 "에취~~~~"하고 재채기가 나왔어요...

 

재채기는 왜 하나요?

숨을 쉴 때 공기와 함께 먼지가 코로 들오올 때가 있어요

재채기를 하면서 먼지와 세규니 폐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지요~

 

재채기 덕분에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우수수 떨어져서

마을사람들은 힘 안들이고 사과를 수확할 수 있었다네요...^^

 

책속의 부록을 살펴볼께요~~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에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꼬르륵~~ 배가 고파요 / 딸꾹 딸꾹~ 딸꾹질이 나요

끄윽~ 트림이 나고 에취~~! 재채기가 나요

 

재미있는 우리몸의 신호를 흥미롭게 읽으며 이유도 정확하게 알수 있어요



3~10세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과학질문 대표 4가지를 읽으면서

과학상식을 넓히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알사과 과학 "놀이동산"을 보면서  놀면서 익히는 신나는 시간을 가져봤답니다...

민주와 민서가 서로 하고 싶어해서 둘씩 나누어 풀어보기로 했어요...

 

알사과를 읽고서 우리몸이 보내는 신호를 연결해보는 영상이에요...^.~




 

수리수리 마수리 열려라! 과학 코너에서 우리 몸의 신경 지도 만들기를 해보기로 했어요

몸의 각 부분마다 느낄 수 있는 촉감의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 보는 놀이에요

 



 

준비물 : 솜이 달려 있는 면봉 4~5개

 

간단하게 해볼 수 있으니 아이들도 신이 났답니다....^^

민서와 민주가 면봉으로 등을 찔러보고

몇개의 면봉으로 찔렀는지 알아 맞추는 놀이랍니다...

 

눈을 감게 하고 손등, 발바닥, 무릎등에도 해보면 더욱 재미있어요...

책을 읽고서 요렇게 몸의 각 부분마다 느낄 수 있는 촉감의 정도를 느껴보면서

즐거운 독후활동을 이어갔답니다...

 

알사과는 재미있는 책놀이를 통해서 과학상식도 넓혀주고

독후활동으로 재미있는 촉감놀이도 하며 즐거운 시간이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