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Why don't students like school?
부키 - 대니얼 T. 윌링햄 지음 / 문희경 옮김
전 5살 아들, 초등 2학년인 딸아이를 키우고 있고 동시에 작년부터 초등학교 사서로 근무하게 되었답니다.
조그만 시골학교라서 사서 업무외에 학습부진아를 위한 보충지도를 겸하고 있답니다...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아이들이라 잘하고픈 맘이 있지만 맘 먹은데로 잘 안되니,
공부하면서 이따금씩 눈물을 흘리는 아이도 있고, 때론 시간만 떼우고(?) 가려는 아이도 있답니다.
정말 안타까워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던차에
학교수업이 즐거워지는 9가지 인지과학 처방이란 내용을 보고
반가운 맘에 선택했답니다...
우리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다닐때 학교는 어땠었나요?
학교에 가면 또래친구랑 운동장에서 신나게 놀수도 있고 봄,가을 소풍도 가고 요렇게
놀고 즐기는 시간이 좋아서 신이나서 기다리곤 했었지요...^^
수업이 시작되면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열심히 하기를 바라지만
학교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학생이 있고 그런 학생들은 대체로 좀 지루해하거나
선생님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어 답답해 하고 결국엔 학교가 그리 즐거울수 있는 공간이 될수 없지요
이 책은 학교수업이 즐거워지는 9가지 인지과학 처방으로
교사와 학생이 모두 즐거운 수업비법을 알려주고 학부모들에게는 내 아이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또 교사들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수업 기술을 찾거나 개발하는데
꼭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해서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 들게 되더라구요...
학교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즐거운 공간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우리의 뇌는 생각하는 용도로 설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래요
그래서 교사는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용기를 북돋울지 다시 고민해야 하고
학생들이 성공적인 생각에 따른 쾌감을 최대한 느끼게 해줄 방법을 찾도록 하기위해
여러가지 다양한 실험과 도표로 그 해답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학교수업이 즐거워지는 9가지 인지과학 처방
1장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2장 시험에 꼭 필요한 기술,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3장 왜 학생들은 텔레비전에서 본 건 다 기억하면서 교사가 한 말은 다 잊어버릴까?
4장 왜 학생들은 추상적 개념을 어려워할까?
5장 반복 훈련과 연습은 유용한 학습 방법인가?
6장 학생들이 과학자, 수학자, 역사가처럼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비법은 무엇일까?
7장 학생들 각각에 따라 교수법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8장 학습부진아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9장 학교 수업을 맡아 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할까?
제게 배우는 아이들에게 공부가 즐거워질 수 있는 처방을 내려줄 수 있다면 정말 좋겠구요
학교수업에 뒤쳐져서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학교에서의 생활이 즐거워 질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싶었답니다
9가지 처방 중에서도 전 8장 학습부진아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또 보며 살펴봤습니다

아이마다 지능이 다르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지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학생들의 지능은 가변적이라는 믿음을 심어주고 칭찬해 주는 방법과 성공이나 실패 경험을
이야기 해주는 방법으로 아이들을 잘 이끌어야 하구요
학습부진아란 잠재력이 남들과 조금 다를 뿐이기에 지능은 변할 수 있습니다
똑똑한 학생들만큼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배경지식, 동기, 실패를 견디는 힘, 자아상이 다를 뿐이죠
많이 뒤쳐져 있기에 다른 학생들과의 차이를 좁히기 위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인정하고
학생드리 자신이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고~
열심히 노력하도록 보다 잘 이끌어 주어야 한다구요...!!
1. 능력이 아닌 노력을 칭찬하기!!
즉, 능력이 아닌 '과정'을 칭찬하고 힘들어 할때 끈기 있게 해내려는
자세가 필요 하다는 걸 체크해 봅니다....
2. 노력은 결실을 맺는다고 말해 주기!
저에게 배우는 학생중에 "선생님 전 해도 안돼요"이렇게 말하는 아이가 있었답니다...ㅠ.ㅠ
노력도 안해보고 스스로 안된다는 생각을 하면 안된다고 나무랬었네요
노력하면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 될꺼라는걸 자주 말해주어야 해요...
3.실패를 학습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여기도록 하기!
실패가 꼭 좋은 건 아니지만, 학생들이 실패를 부끄럽거나 잘못된 것이 아니라
꿈에 좀더 가까이 다가가는 과정이란걸 꼭 알려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르치는 선생님도 실패를 인정하는 태도와 더불어 실패 후 긍정적인 마음으로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단걸 보여주면 좋겠지요.,..
5. 학습부진아들이 수업을 따라오게 하는 것은 장기적인 목표로 하기!
!배경지식이 풍부할수록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기 수월한데요
학업에 뒤처진 학생은 잘하는 학생과 같은 속도로 공부해서는 결코 따라잡을 수없지요
조금씩 변화를 주며 꾸준히 실천할 수도록
단기간에 성취할 수 있는 임시 목표를 정해 실행에 옮기도록 도와 주어야 겠어요...
6. 학생들을 향한 믿음을 보여주기!
사람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스승이 누구인가?"라 물어보면
"저 자신을 믿게 해주셨어요"라거나 "제게 지식을 사랑하도록 가르쳐 주셨어요"라고 대답하지요
이책은 선생님은 물론 아이를 잘 이끌고 싶어하는 학부모들이 읽어서
우리아이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인것 같아요...
저역시 이젠 보다 구체적으로 우리아이들 잘 이끌어 줄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네요
좋은 책, 꼭필요한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들어 있어서 늘 곁에 두고 읽을 생각이에요...
학교수업이 즐거워지는 9가지 인지과학 처방전~
두루 읽고 많은 분들이 도움받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