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아이브 - 위대한 디자인 기업 애플을 만든 또 한 명의 천재
리앤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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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사실 조너선 아이브에 대한 여러 가지 주변의 이야기를 모아서 만든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사실 조너선 아이브에 대한 직접적인 생각이나 사상을 알 수 있지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주변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정리하거나, 조너선 아이브가 공개적인 석상에서 이야기 한 것을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 조너선 아이브에 대한 평전이 나오기는 그런 상태이고, 아직은 그에 대하 평가를 하기에는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 책은 애플의 디자인을 이끌고 있는 조너선 아이브에 대한 면모를 독자들에게 살짝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표지 모델로 나온 것은 물론 조너선 아이브 본인이다. 마치 스티브 잡스를 보는 것처럼 사진이 찍혀 있다. 그냥 면 티에 수염이 어느 정도 있어서 그 높으신 애플을 이끄는 사람으로 소탈하면서 대가처럼 보이는 그런 사진이다. 아마 스티브 잡스도 이런 형태의 사진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먼가 삶의 무게도 느껴지면서 서민적이면서도 귀족적인 그런 스타일의 사진이다.

그렇다면 조너선 아이브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일단 그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디자이너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뉴캐슬 과학 기술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게 된다. 영국의 디자인을 보여주는 창의성 있는 디자인 산실이라고 한다. 일단 천재적인 디자인 생각을 가지면서 노력형의 디자이너로 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그렇지 않았다면 그가 애플에서 그렇게 성장할 수 없었겠지만, 그는 전형적인 성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가 애플에 들어가서는 성공한 이유는 능력과 여건도 있었지만, 스티브 잡스가 복귀하면서 운이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에서 스티브 잡스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면 정말 잡스의 분신처럼 생각되기도 한다.

사실 이 책에서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을 위에서 언급하였다. 그러나 이 책을 보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왜 애플의 디자인이 우리 소비자들에게 각인이 되었는지는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소비자들에게 애플이 제품이 하나의 제품으로 다가온 것이 아니고 이야기로 다가온 것이다.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교육하고 있는 스토리 텔링식 교육과 유사하게 애플의 제품에는 스토리 텔링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애플의 제품에는 단순함과 디테일이 있으며, 보이지는 않는 디자인 있다. 그런 디자인의 철학을 쓴 사람이 바로 조너선 아이브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그의 독자적인 것은 아니고 그의 디자인 팀의 공통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현 시대는 제품의 스펙이 비슷해지는 상태에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은 바로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그런 디자인 철학이 바로 애플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애플의 제품은 소비자가 스스로 분해하기 힘들게 되어 있다. 물론 이것도 애플의 전략이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에 대한 호불호가 나뉘어 지고 있다.

조너선 아이브를 보면서 스티브 잡스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스티브 잡스가 세상에서 애플의 제품으로 성공할 때, 그의 주변에는 조너선 아이브라는 좋은 동력자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창조적 디자이너 조너선 아이브에게도 그를 도와주는 좋은 산업디자인 팀이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자기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일들은 조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는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도 그런 행운을 있기를 바라며 …..

그리고 조너선 아이브의 평전이 나와서 그의 철학을 직접 듣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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