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나님이 찾으시는 기도 - 당신이 기도가 삶에 아무런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 때
이종철 지음 / 좋은씨앗 / 2008년 7월
평점 :
이 책은 기도의 기본이 되시는 예수님의 주기도문을 통해서 기도의 핵심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부제로 나와 있는 것처럼 “당신의 기도가 삶에 아무런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 때” 우리들은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기도를 바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도를 바꾸어야 하는가?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기도를 드려야 한다는 것 입니다. 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기도가 바로 주기도 입니다. 주기도는 기도의 시작이며 기도를 가르치는 기도이며 기도의 모범입니다. 예수님이 만드신 주기도를 따라 기도하며 순종했던 제자들은 그들의 삶의 변화를 이끌었고, 그들에게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가 임했습니다.
요새 우리의 기도는 어떻습니까? 하나님에게 나 자신의 뜻을 관철되도록 요구하고 나에게 복을 달라고 구걸하는 기도가 대부분입니다. 이것은 기도가 아닙니다. 나보다는 주님의 뜻을 먼저 구하고, 나의 복을 구하는 것보다는 우리의 복을 구하는 것이 바로 주기도의 뜻입니다. 그렇다면 주님이 만드신 주기도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무엇보다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며,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권능 있는 삶을 살기를 원하였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주기도문을 통해 올바로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주셨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주기도문을 크게 네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부르는 말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하나님의 뜻을 위한 간구의 기도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세가지 입니다. 이 기도를 통해 우리는 자기 일보다 먼저 하나님이 일을 간구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의 일에 무엇보다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세 번째는 우리를 위한 간구의 기도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는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세가지 입니다. 이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신뢰와 믿음을 통해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송영부입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이 찬양에서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표는 바로 여기에 있음을 알게 해 줍니다.
그렇다면 기도의 계명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예수님의 말씀하신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이 두가지 계명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기도의 첫째 계명에 전념할 때 우리는 이웃을 사랑하는 둘째 계명을 행할 힘을 거기서 얻게 됩니다. 그래서 기도는 단순히 앉아서 기도에 몰입하는 것이 아니고 바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과 함께, 주님이 주시는 힘으로 행하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닮는 것이 우리 그리스도인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삶을 무엇이었습니까? 그것은 바로 주기도문의 삶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기도의 점차적으로 주기도를 닮게 된다면 우리의 기도의 지경이 넓어지게 되고, 깊어지게 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기도 또한 주기도문의 기도처럼 하나님의 뜻을 먼저 구하고 이웃을 위한 기도를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