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중해 인권 그림책 1
이와카와 나오키 지음, 김선숙 옮김, 기하라 치하루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아직 아이들이 인권에 대해서 알기에는 어려운 일이고 생각한다. 그러나 인권에 대한 의미와 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중요하다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면에서 이 책은 아이에게 인권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물론 요새의 그림책으로 좀 조잡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좀 더 멋지게 그림책으로 낼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가격에 비해서 비싸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그럼 책으로 들어가서 인권에 대한 교육의 시작으로 먼저 “나는 누구일까?” 라는 명제로 시작하고 있다. “나는 누구일까?” 에 대한 답으로 많은 것들을 열거할 수 있다. 이러한 답을 하는 동안에 책을 읽는 아이들은 나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그러면서 좀 더 깊이 들어가서 나의 몸과 마음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몸과 마음은 분리된 것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 유기적인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해주는 것이다. 나의 마음이 기쁘고 신날 때는 또는 슬프고 지칠 때 나의 몸도 그러한 상태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서서히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마음이 힘들 때 말로 표현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속에 계속해서 담아 두고 있다면 점점 물이 차오르듯이 마음에 담아 둔 땜이 붕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여러 가지 관계 속에서 나의 모습을 살펴보게 하고 있다. 그러한 관계 속에서 나의 모습은 어떻게 바뀌고 변화는 지 아이가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설명하기 힘든 네 개의 방에 대한 이야기는 심리학적인 설명이 또한 필요하게 된다. 나도 모르고 남도 모르는 그 네 번째 방은 아마 자기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아직 아이가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나를 관찰하여 보면서 그러면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게 해주는 단계에 들어 선다. 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이 단계를 매우 중요한 것이다. 바로 인권이 시작되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나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바르게 생각하는 것이 될 것인가? 그것은 바로 내가 소중하듯이 남도 소중하다라는 결론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소중히 여기는 사람만이 나의 다양한 모습을 인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자기 자신을 인정할 수 있다면 나와 다른 사람이 나와 다르게 행동을 하거나 사고를 하더라도 인정해 줄 수 있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이다. 요새와 같은 왕따의 문제가 심각한 우리 나라의 교육 현실에서 이러한 마음으로 친구들을 감쌀 수 있는 마음이 있다는 세상은 밝아 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권 그림책이라는 말과 같이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다. 그러나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좀 더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아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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