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땐 사랑이 보이지 않았네 세트 - 전2권
한차현 지음 / 도모북스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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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차현‘이라는 작가를 처음 만났다. 한국 작품과는 맞지 않아서 유명 작도 잘 읽지 않는 편이지만 출판사 지원으로 만나게 된 이 작품은 길었던 추석 연휴를 즐겁게 해주었다. 눈과 입에 착착 감기는 필력이 맘에 들어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리뷰를 찾아 읽을 만큼 내 스타일이었다. 안 알려져서 그렇지 평점 높은 작품들이 많았으며, 재미있는 것은 본인의 이름을 주인공으로 만든 작품들이 많다는 것. 그래서 책마다 본인 실화 같고, 시리즈 아닌 시리즈 같은 묘미가 있다.


이 책은 작가의 기존 책 중에 <사랑 그 녀석>의 뉴 버전이다. 작가 본인의 자전소설이며 픽션 100%라고 하시지만 나는 대부분 실화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주인공이 너무 비호감 같아서 픽션이라고 둘러대신 느낌? 괜찮아요. 이해합니다. 토닥토닥. 근데 이 소설을 아내분이 정녕 허가를 해주셨단 말인가. 여하튼.


주인공 차연은 대학교를 들어가고 나서 열렬히 사랑하는 삶을 산다. 선배 ‘미림‘을 짝사랑하고, 친구 ‘은원‘을 미친 듯이 사랑하고, 취업 후에는 직원 ‘윤슬‘과 솜사탕에 깨소금 뿌려가며 사랑한다. 그러나 주인공은 알지 못했다. 사랑한다는 마음으로도 가질 수 없는 사람이 있다는 것. 꽃이 예뻐서 꺾어버리면 그 꽃은 죽는다는 것. 주인공의 사랑은 연상에서 동갑으로, 그리고 연하에서 다시 동갑으로 흘러간다. 사랑에 실패할수록 다음 사람에게는 더 조심하게 되지만 옛사랑이 생각나는 건 막을 수 없는 것 같다. 연애의 시작은 서로의 동의를 구하지만 이별은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주인공의 서툰 연애와 뻔한 결말은 시대가 이렇게나 변했는데도 왜 공감이 되는 걸까. 많은 남성들이 ‘이건 내 얘기잖아‘ 할 만큼 누구나 겪어본 착한 남자의 한심한 순애보. 덕분에 쪽팔렸던 내 과거도 떠오른다. 아무리 자전 소설이라지만 너무 남자 입장만 묘사돼서 아쉬운 부분은 있다. 남자는 모를 여자의 여러 가지 사정이나 교감들을 노래 가사 대신에 넣어주시지. 모르는 가사의 노래가 나오면 오히려 흐름이 끊기는 기분이 들어 몰입을 방해했다.


몇 년 전에 열풍이었던 ‘응답하라 시리즈‘가 사랑받은 이유는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킨 파급력이 가장 컸다고 본다. 삶의 질은 나날이 발전하며 성장해가지만 어렵기만 했던 과거를 그리워하는 이유는, 지금은 전혀 없는 ‘낭만‘이 그 시절에는 존재했기 때문이 아닐까. 이렇게 과거로 돌아가는 작품이 최근에는 쏟아져 나온다. 유행은 돌고 돈다고 했던가. 요즘은 70년대 패션을 10대들이 다시 입고, 80년대 음악을 20대들이 부른다. 세월이 갈수록 왜 사람들은 이 편한 세상에서 옛 것을 다시 찾는 걸까.


이 디지털 세대에 아날로그란 관점에 따라 식상할 수도 있고, 신선할 수도 있다. 더 편리하고 더 간편해진 스마트한 일상으로 살림살이 좀 나아지셨나 물으면 꼭 그렇지만도 않은 우리나라. 위에서 말한 낭만의 설자리는 갈수록 잃고 있다. 아니, 모든 것이 사라져간다. 우리의 20대 청춘처럼 말이다. 그래서 과거의 사랑은 숙맥이지만 지금은 거침이 없고, 과거의 투쟁은 필 참이지만 지금은 관심 밖으로 밀려난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어느 한 시절의 분위기만 잡아내지 않았다. 주인공의 흐르는 시간에 맞춰 일어난 국내의 사건, 인물, 문화, 건물, 장소를 계속해서 알려준다. ‘아아 이런 일도 있었지‘ 하며 범국민적인 공감대를 자극한다. 진정한 추억 팔이 마케팅이다.


영화 <건축학개론>이 뭇 남성들의 인생 영화가 된 이유는 단순히 수지 때문이 아니다. 기회를 놓치고 나서야 후회하는 본인의 이야기를 눈으로 직접 보기 때문이다. 지나고 나서야 ‘좀 더 잘 할걸‘ 하는 미련의 조각들이 모이고 모여서 볼 품 없어진 지금의 나를 회상하는 은밀하고도 위대한 시간이었다.


※ 출판사에서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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