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은 딸이다 애거사 크리스티 스페셜 컬렉션 2
애거사 크리스티 지음, 공경희 옮김 / 포레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알고보니 이 시리즈는 여자들의 심리에 집중한 내용위주라고 한다. 그래서 전에 읽었던 <봄에 나는 없었다>에서도 주인공이 혼자 있게 되면서 자신을 되돌아보고 성찰의 시간을 가지는 내용이 많았는데 이 책에서도 비슷한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사람은 자기 자신을 좀 더 알아가는 시간과 과정이 필요하다. 나는 내가 잘 안다고 누구나 그러겠지만 사실 진짜 잘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타인에게 맞춰주고 환경에 적응해야 하며 룰에 따라 움직여야만 하기 때문에 정작 나는 어떤 사람인지 말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 예로 면접 볼 때 자기소개를 막힘없이 거창하게 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이 작품에는 정말 여러 번 대립이 나온다. 내가 볼 때 ‘저 사람은 이러하다‘ 라는 본인 판단이 무조건 옳다고 우기기 때문이다. 본인도 본인을 모르면서 타인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것은 얼마나 위험한 오지랖인가. 엄마와 딸은 주변인들이 해주는 충고나 조언을 가볍게 무시한 결과, 마음과는 정반대의 말들로 상처를 주며 멀어져만 간다. 그래서 이 작품을 짧게 요약한다면 ‘그건 네 생각이고!‘ 되시겠다.

싸우는 이들의 관계는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이과생과 문과생, 개와 고양이, 물과 기름, 정준하와 박명수(?). 서로의 다른 점을 인정하려들지 않는다. 그 결과로 사랑에 실패한 딸과 엄마는 가면 갈수록 맛이 가고, ‘모르겠다‘는 말만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 나란 사람이 어떤지 모르니까 답이 안 나오는 것이다. 그러니까 우쥬 플리즈 너 자신을 알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秀映 2017-09-03 2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감님도 무도팬이신가요? ㅋ

물감 2017-09-03 23:16   좋아요 0 | URL
좋아하죠 꼭 챙겨볼 정도는 아니지만요ㅋㅋ

秀映 2017-09-03 2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감님글 늘 기다립니다 재미져요~~^^

물감 2017-09-03 23:17   좋아요 0 | URL
언제나 감사합니다😁
다른 이웃분들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