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박민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도 전형적인 한국식 회색소설이라 생각했다.

그니까 딱히 굴곡도 없으면서 먹고 자고 싸는 일만큼
소소한 일상들을 나름 철학적으로 있어보이게 표현한
그런 작품인줄로만 알았는데 아니었다.

의외로 맛있는 고급수제 다크초콜릿 같은 느낌이긴 한데 내용물 만큼이나 포장지를 신경쓰지 못하여 아쉬웠다.

일단 내포된 메세지는 너무 좋았는데
표현방식이 미풍만 작동되는 선풍기처럼 답답했다.
진지한 작품한테 중2병스럽다고 하면 예의가 아니겠지.



요즘 표현으로는 모태솔로인 남주가 백화점에서 일하다가 외모가 (많이) 그저 그런 여직원에게
호감이 생기게 된다.

요한이라는 선배를 통해 그녀와 친해지고 셋은
절친이 되지만 남주는 대학을 가면서 일을 관두고,
요한은 자살을 시도하고, 여주는 고향으로 돌아간다.

휴대폰도 없던 시절이었고
남주는 한순간 모든 것을 잃게 되어 멘붕이 온다.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와
삶의 본질은 사랑임을 알게 해주었다.

표지를 보면 예쁜 여자들과 그렇지 않은 한 명의 여자가
그려져 있는데, 혼자만 밝게 빛나고 있다.

해석하기 나름인데 똥모양의 양초나, 꽃모양의 양초나
붙이 붙으면 똑같이 빛나는 법이다.

또한 이 책을 읽고나면 사랑에 대해 말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첫 연애 당시 나 같은 애를 왜 좋아하는지
이해가 안 될 만큼 나는 외모에 자신이 없었다.

그런 보잘 것 없던 나를 좋아해주던 것에 감사했고,
내 하루의 1분1초가 그 친구로 인해 빛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달이 빛을 발하도록 돕는 태양 같은 존재가
내게도 있었음을 떠올리며, 어떤 모양새로든
사랑은 위대한 것임을 다시금 깨닫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