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여운 것들
앨러스데어 그레이 지음, 이운경 옮김 / 황금가지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켄슈타인>을 재해석한 작품이라는데 소재만 따라 했을 뿐이다. 비슷한 내용도 아니어서 오마주 했다고는 볼 수 없지 않을까. 스코틀랜드 문학은 이번이 처음인데, 장르의 특성 때문인지 어딘가 괴짜 같다는 인상이었다. <가여운 것들>은 1992년에 출간된, 비교적 현대문학에 속한다. 독창적이지도 않은 작품이 세기말에 나와서 이런저런 수상을 휩쓸었다는 게 이해는 안되는 데, 아무튼 대단한 작품이라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듯.


외과의사 백스터는 강물에 뛰어든 여성의 시신을 수술하여 새 생명을 창조해낸다. 뱃속에 있던 태아의 뇌와 교체하여 다시 태어난 벨라. 창조자와 해외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그녀의 지능은 유아에서 청소년 정도로 급성장했다. 이때 한 변호사가 벨라를 데리고 외국으로 도주해 버린다. 한참 뒤 이들에게 온 편지 내용이 아주 가관이다. 벨라는 호색증에다 돈 쓰기를 좋아하는 여자였다는 것이다. 그렇게 변호사는 된통 당하고 헤어졌다는 내용인데, 잡설이 많긴 했어도 여기까지만 보면 되게 흥미진진하고 좋았다. 그 뒤로는 계속 늘어져서 지루한 감이 있다.


자신의 뛰어난 의학 기술이 총동원된 벨라는 말 그대로 백스터의 인생작이었다. 하지만 창조물에 대한 기쁨은 금세 절망으로 바뀌게 된다. 그녀의 아름다운 외모는 쉽게 눈에 띄었고, 많은 이들의 관심대상이었는 데다, 지능과 맞지 않는 성인의 몸이라 통제가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프랑켄슈타인>의 설정과 일맥상통하나, 백스터는 좀 더 관대하고 느긋한 태도를 하고 있다. 아무래도 벨라의 외형이 인간이고, 점점 성인의 지능을 갖춰나가는 중이라 두려워할 건 사실 없었다. 다만 제대로 된 학습과정을 밟지 않아 일반적인 코드와 감수성이 아니라서 문제였다. 벨라의 엉뚱함이 없었다면 이 작품은 진작에 망했으리라.


벨라의 편지에는 여행 중에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여러 가지를 경험했던 일들이 적혀있다. 솔직히 지루한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주목할 필요는 있다. 그녀는 어린이 또는 청소년의 눈높이로 어른들의 세계를 마주한 것이었다. 사람들은 아직 미성숙한 벨라를 성인으로 대했고, 그녀는 제 나이와 경험에 상관없이 모든 상황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원래 같았으면 어린 친구들에게 금지될 일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허용되고 있는 것이다. 세상살이의 어떤 모순을 풍자하려는 장치 같긴 한데, 서양권이라서 그런가 썩 와닿지는 않았다. 아무리 정통과 명예를 운운해도 동양권에 비하면 무척이나 자유분방하니까 말이다.


벨라와 화자의 결혼식을 반대하는 무리가 등장한다. 영국에서 스코틀랜드까지 달려온 벨라의 진짜 남편이다. 남편이 아무리 설명해도 벨라는 알아듣지 못하고, 백스터는 그녀의 창조 과정을 설명하여 당신의 소유가 아님을 주장한다. 이 진흙탕 싸움에서 벨라의 과거가 모두 밝혀지는데, 결과를 떠나서 모두가 패자 아닌 패자가 되어 가엽게만 느껴진다. 읽을 땐 몰랐는데 리뷰를 쓰다 보니 알겠더라고. 여하간 무난한 작품이었고, <프랑켄슈타인>의 오마주라는 타이틀은 빼버리는 게 더 낫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