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파니 메일러 실종사건
조엘 디케르 지음, 임미경 옮김 / 밝은세상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제목에 ‘사건‘이 들어간 것만큼 뻔한 작품이 또 어디 있냐고 했던 나님이 요 책을 읽은 것은 순전히 빠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근데 생각해보니 대부분 이러한 이유로 읽었었네. 내가 ‘OO 사건‘ 제목의 작품을 디스하게 된 데에는, 누구나가 뻔하고 똑같은 플롯을 다루기 때문이었다. 솔직히 정해져있는 기승전결에 소재와 캐릭터 설정만 다를 뿐, 다 거기서 거기라는 인상을 받는다. 그나마 조엘 디케르는 요즘 현대작가에게서 보기 힘든 젊은 감각을 가지고 있어서 신뢰할 수 있었다. 봉준호 감독 같은 사람이랄까. 고유의 개성도 가지고 있고, 대중들을 사로잡는 능력까지 갖춘 그런 작가이다. 헤밍웨이 같은 간결한 문체에 적당한 하드보일드 스타일로 속도감과 무게감의 두 마리 토끼를 잘 잡고 간다. 다만 ‘헤리 쿼버트‘에서 자주 사용했던,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쏘는 강렬한 문체가 사라져서 좀 아쉽다. 아무튼 이 책마저 실패라면 다시는 ‘사건‘ 들어간 책을 읽지 않겠다고 이를 갈며 읽었는데 다행히도 책 덮을 일은 없었다. 근데 더 기괴하고 지저분한 책 디자인은 현대 미술인 건가? 봐도 봐도 적응이 안 되네.


은퇴 준비 중인 형사에게 한 여기자가 찾아와 마음을 뒤집어 놓는다. 20년 전 종결된 살인사건의 수사 오류를 지적하며 주인공을 도발하고 떠난 그녀. 결국 은퇴도 미루고 재수사를 하려는데 여기자는 실종되었고 그녀의 집은 불타버렸다. 그녀가 무엇을 알아냈기에 이런 위험에 노출되었을까. 그리고 완벽했던 수사에서 그녀가 지적한 오류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주인공은 20년 전 사건 당시의 파트너를 찾아가 헬프를 한다. 작중에서 주인공 시점은 현재를, 파트너 시점은 과거를 조명한다. 그래서 여러 번 시점이 교차되지만 타 작품들처럼 심하게 정신없지는 않았다. 흐름이 끊어진다는 이유로 교차 플롯을 싫어하는데 이번에는 그런 거북함을 느끼지 못했다. 아마도 과거를 제 삼자가 설명해서겠지. 요나스 요나손의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을 보면 과거와 현재가 좀처럼 구분되지 않아 흐름이 깨지곤 했는데, 그게 다 한사람 시점으로만 썼기 때문이었다. 그런 타 작품들과 다르게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면서 퀄리티도 잃지 않는 것이 위에서 말한 봉 감독과 닮은 점이다. 넘버원은 언제든지 뒤바뀌지만, 온리원은 언제나 제자리를 지키며 존재감을 가진다. 이제껏 내가 봐왔던 온리원들은 규칙이나 틀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번 작품을 통해서 조엘 디케르도 온리원이란 걸 느낄 수 있었다. 당신은 반드시 초대박 날 사람이야. 그러나 아직은 좀 더 분발해주셔야겠어요.


결과적으로는 우수한 작품이었지만 과정까지는 그렇지가 않았다. 방대한 분량만큼 여러 내용을 담고 있는데, 메인 사건보다 서브 스토리들이 더 비중 높고 흥미롭다는 게 단점이다. 게다가 진도가 너무 느려서 나중에는 스테파니 메일러가 무엇을 알아냈던 건지, 20년 전 사건의 수사 오류가 무엇인지 궁금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주인공도 너무 존재감 없고 활약도 미미했다. 심지어 커크 하비가 더 주인공처럼 보인달까. 글쓴이가 얼마나 센스 있고 감각 있는지 알 수 있는 척도 중에 하나는, 멀티 시점을 다룰 때 이야기가 각자 노는지 아닌지로 구분할 수 있다. 메인 요리를 만드는 식당이 있고, 다양한 메뉴를 만드는 뷔페가 있는데 이 책은 후자이다. 물론 각각의 맛도 중요하다. 그러나 음식끼리의 조화로움 또한 중요하다. 짜장면에 휘핑크림이 웬 말이며, 소고기에 누텔라 잼은 그야말로 신성모독이다. 그러니까 결국 개연성의 문제라는 말이다. 메인 스토리와 연관도 없는 듯한데 어떻게든 끼워 맞추는 기분이 한 번이라도 들면 그다음부터는 계속 삐딱한 시선으로 읽어나가게 된다. 이렇게 큰 그림을 그리는 플롯들은 서브 사건에서 중간마다 복선이든 암시든 넣어줘야 한다. 그래야 독자는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란 걸 알고 더욱 몰입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의 개연성과 이야기 간에 조화로움은 달나라에 가있다고 하겠다. 그나마 후반부에서 진실을 서서히 드러낼 때, 제프리 디버가 말했던 미스 디렉션 기법을 기똥차게 활용한 것에 박수를 주고 싶다. 모든 독자는 스테파니 메일러의 말처럼 눈앞에 있던 진실을 못 보고 지나치게 될 것이다.


천재들이 전부 그런 건 아니겠지만 내가 봐온 똑소리 나는 친구들은 하나같이 융통성이 없었다. 아 물론 머리도 나쁘고 융통성도 없는 친구들은 더 많다. 아무튼 나는 이런 낭설이 한국에만 해당되는 줄 알았더니 서양도 같은가 보다. 조엘 디케르도 천재적인 면모가 분명 있다. 그래서일까, 불필요한 장면을 질질 끌어 분량만 늘린 갑갑한 구간이 많았다. 템포가 느린 플롯은 인간의 심리나 감정선을 다루는 작품에 더 적합하다. 하지만 이 책은 주인공이 형사이고, 실종사건에 연쇄살인까지 나오고 근근이 액션 신도 들어가 있다. 그런 장르에서 스피디함을 제거해버리고 인물에만 포커스를 둔다? 물론 이런 스타일을 지향하는 토머스 쿡 같은 작가들도 있긴 있다. 그렇더라도 완급조절만 조금 신경 써줬으면 좋았을 것을, 수사도 계속 제자리걸음인데 진도마저 민달팽이 걸음마 수준이었음. 융통성 없는 천재가 바보 코스프레까지 하면 어떡합니까. 어째 보면 볼수록 성대결절 걸린 이승철을 보는 느낌이다. 잘 부르긴 하지만 예전의 파워풀함은 더 이상 볼 수 없는. 그래도 팬 탈퇴는 하지 않을 테니 차기작들은 분량 좀 줄여서 내줘요, 디케르 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