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래빗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유괴조직에서 근무하는 주인공의 아내가 유괴되었다. 아내를 돌려받으려면 어떤 한 남자를 찾아오라는 명령을 받은 그는 이곳저곳을 찾아다니다 어느 가정집에 들어가 한 모자를 인질로 잡게 된다. 그 집 아들이 빈틈을 노려 경찰에게 신고한 결과 이 인질극은 매스컴을 타고 생중계가 된다. 시간은 없는데 꼼짝없이 갇혀버린 주인공은 제시간 안에 아내를 구할 수 있을까.

작품의 구성 방식이 독특하다. 마치 학교 선배가 군인시절 겪었던 썰을 들려주는 듯한 진행형이다. 보통 이런 경우는 허세나 뻥튀기가 섞이기 마련인데 이사카 코타로는 그런 허세를 부리지 않아 담담한 편이다. 돌아가는 상황은 심각한데 중간중간마다 대화체의 내레이션이 나와서 긴장감이나 현장감을 다운시켰고 작품이 점점 가벼워져버렸다. 이런 부연 설명들은 오히려 독자의 상상이나 사고를 방해할 뿐이다.

등장인물들이 전부 크고 작은 사연을 가지고 있는데 각자가 선과 악이 공존하고 있어 딱히 응원하기도, 비난하기도 애매했다. 전혀 관계없는 사람들이 우연히도 사건에 엮이고 범죄자들끼리 연합하여 각개전투를 펼친다? 소설이 다 그렇다지만 이건 정말 우연의 끝을 달리는 거 아닙니까. 생판 모르는 남을 위해 범죄자가 갑자기 측은한 마음이 들어 돕기로 했다는 게 참 비현실적인데, 작가 본인이 생각해도 거시기했던지 참 현실미 없다는 문장도 나오더라.

여하튼 잘 달리던 자동차는 점점 기름이 떨어져 속도가 줄어들더군. 기발한 발상은 인정. 근데 모르겠어. 이래서 거창한 광고글의 작품은 다 거품이라는 인식이 남게 되는 듯.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秀映 2018-08-05 23: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사카 책 좀 현실감이 없긴 해요 ㅋ

물감 2018-08-06 13:26   좋아요 0 | URL
진짜 엉뚱한 작가에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