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우르줄라 포츠난스키 지음, 안상임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한때 장르소설 마니아들의 입소문이 자자했던 작품이다. 다 읽은 지금 내 심정은 도대체 이 책이 왜 화제였는지 납득이 안된다. 시작은 별 4개로 출발하다가 결국 2개로 끝나버렸다. 범죄소설은 역시 아무나 성공하는 게 아니야. 아까운 내 시간.

한 여성의 시체가 발견되고 발바닥에 웬 좌표가 문신으로 새겨져있다. 좌표를 찾아가면 신체의 일부와 함께 쪽지가 발견된다. 범인은 ‘지오캐싱‘이라는 GPS를 이용한 현대판 보물찾기 게임으로 형사들과 대결한다(검색해보니까 진짜 있는 게임이었다). 그가 남기는 쪽지는 다음 피해자의 정보와 복잡한 공식을 대입해서 다음 좌표를 설명한다. 좌표를 찾아 단서를 발견하면 또 다른 좌표와 피해자가 경찰들을 기다린다.

이런. 수포자인 나는 절대 못 찾겠네. 사건의 흐름도 파악이 안되어 내가 잘 따라가고 있는 게 맞는지도 모르겠더라. 범인이 준 단서와 피해자들 간에 연결고리가 분명 있을 텐데 복선 다운 복선이 없었다. 알아내는 게 없으니 수사는 더디고 시간만 죽이느라 계속 루즈해진다. 이렇게 가성비 없는 스토리는 작가들이 후반에 가서야 부랴부랴 혼신을 쏟아부어 매듭짓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런 에너지도 없었고 결말은 허망함 그 자체였다.

더 실망했던 건 비중이 없는 범인과 매력 없는 주인공이었다. 주인공을 보다 더 입체적이고 깊이감 있어 보이게 하려고 핸디캡 주는 건 좋다 이거야. 컨셉을 잡았으면 독자가 그 캐릭터에 공감하고 몰입하도록 해줘야지. 주인공이 왜 비호감 성격이 된 건지 다 끝나갈 때 설명하면 뭘 어쩌자는 겨. 이러면 독자가 주인공을 이해하기도 너무 늦고, 읽은 게 아까워 의리로 읽게 된단 말이다. 이 배려 없고 센스 없는 작가님아.

내가 유독 이 작품에서 캐릭터에 집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 보컬이 잘 차고 나가면 밴드 실력이 좀 부족해도 들어줄 수는 있어. 근데 보컬이 무너지면 그 무대는 게임 끝이야. 관중은 괴로울 뿐이고. 차라리 텔레토비 가슴팍에 박힌 TV가 더 재밌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