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음악처럼]음악이 곧 나다

‘레이’ ‘앙코르’ ‘샤인’
가끔은 노래를 듣는 행위만으로도 위로 받을 때가 있다. ‘이런 감정을 느끼는 사람이 나 혼자가 아니구나’ ‘아프고 외롭고 힘든 사람이 나만은 아니었어’ 라고 자위할 수 있다. 그런 노래를 만나게 되면 계속해서 반복해 듣는 좋지 않은 습관이 있다. 가사가 하나도 들리지 않을 때까지 듣고 또 들으면 그제야 그 노래를 극복하게 된다. 그 노래가 가지고 있는 상처를, 그 감정을 넘어설 수 있을 것 같다. 노래는 하나의 삶이 아닐까.
진짜로 노래가 영화가 되어버린 예들이 있다. 레이 찰스의 삶을 다룬 ‘레이’, 쟈니 캐쉬의 전기 영화 ‘앙코르’ 등이 그것이다. 소울 음악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레이 찰스의 불행했지만 감동이 있는 삶은 영화 ‘레이’에 담겨진 노래처럼 귓가에 들려온다. 불후의 명곡이라고 할 수 있는 ‘히트 더 로드 잭(Hit the road Jack)’‘언체인 마이 하트(Unchain my heart)’‘조지아 인 마이 마인드(Georgia on my mind)’의 선율 위로 노래의 배경과 레이의 삶이 겹쳐져 그려질 때,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진실성을 발견하게 된다.
레이와 닮은 격정적이고 시련이 가득한 삶을 산 쟈니 캐쉬도 마찬가지다. ‘크라이 크라이 크라이(Cry Cry Cry)’‘아이 워크 더 라인(I walk the line)’, 준 카터와 듀엣을 하던 ‘잭슨(Jackson)’을 듣는 순간 노래가 곧 쟈니 캐쉬의 삶이란 것을 깨닫게 된다. 비단 팝가수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다. 데이빗 헬프갓의 일생을 그린 ‘샤인’은 음악 속에서만 자유로웠던 영혼을 그린다. 그 영혼은 악마의 교향곡이라고 하는 라흐마니노프를 완벽히 연주할 수 있는 천재였지만 삶의 강박과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해 괴로워한다. 부서질 듯한 피아노, 공간을 때리는 현란한 음표 속에서 대단원의 혼란과 아픔을 느낄 수 있다. 생소했던 라흐마니노프나 익숙한 베토벤, 쇼팽의 명곡을 헬프갓의 연주로 직접 들을 수 있는 OST도 귀중하기만 하다.
많은 영화의 소재가 되고 있는 수많은 음악가들의 공통점은 그들의 삶이 고스란히 노래에 담겨 있다는 것이다. 삶에서 얻을 수 있는 고귀한 인내와 고통, 인간적인 고뇌를 노래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아름답고 위대하다는 의미일 지도 모른다. 그래서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들에게도 삶에 대한 관대함을 선사해주는 노래가 있다. 정말 다행스럽게도.
유희정 프리랜서 elegys@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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