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밀양 Secret Sunshine
밀양 Secret Sunsh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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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이창동 출연 전도연, 송강호 장르 드라마 시간 142분 개봉 5월 2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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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nopsis 신애(전도연)는 아들과 함께, 죽은 남편의 고향인 밀양에 살러 가는 중이다. 도중에 차가 고장 나자 도로변에 차를 세우고 카센터 직원을 기다린다. 곧 도착한 카센터 직원 종찬(송강호)은 신애와 신애의 아들을 차에 태우고 밀양으로 향한다. 신애가 종찬에게 묻는다. “밀양이 무슨 뜻인 줄 알아요?” “뭐 뜻보고 삽니꺼? 그냥 사는 거지예.” “비밀 ‘밀’에 볕 ‘양’, ‘비밀스러운 햇볕’이라는 뜻이에요.”
Viewpoint |
프랑스의 소설가 장 그르니에는 말했다. 저마다의 일생에는, 특히 그 일생이 동터오는 여명기에는 모든 것을 결정짓는 한 순간이 있다고. 우리는 흔히 ‘새롭게 시작되는 삶’을 밝게 떠오르는 태양에 비유하곤 한다. 어둠이 걷히고, 눈물 가득한 두 눈에 ‘비밀스러운 햇빛’이 비치면, 그 서러웠던 눈물도 밝은 빛을 머금고 반짝이며 빛난다. 영화 ‘밀양’도 신애의 잘려진 머리카락이 바람에 흩날리다가, 곧 검푸른 물웅덩이에 ‘비밀스러운 햇빛’이 비치는 장면으로 끝이 난다. 하지만 우리가 이것을, 감히 시작이라 부를 수 있을까. 익히 잘 알고 있겠지만 이창동 감독은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무척이나 즐긴다. 그리고 그의 영화를 놓지 못하는 관객들은 엄밀히 말하자면 ‘감정의 마조히스트’임이 틀림없다. 건드리기만 해도 부서질 것 같은 연약한 인물들이 힘들게 걸음을 떼고, 애벌레처럼 등을 웅크린 채로 온몸을 부르르 떨며 눈물을 쏟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가슴 속에 시퍼런 멍이 생겨나는 것 같다. 하지만 이창동 감독은 신작 ‘밀양’을 통해 더 잔인한 질문을 던진다. ‘과연 네가 타인의 고통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을까?’라고. 이쯤에서 한 가지 오해를 풀어야 한다. ‘이런 사랑도 있다’며 ‘물과 기름처럼 섞이지 않을 것만 같았던 두 남녀의 아주 특별한 사랑이야기’라던 홍보카피문구는 100% 거짓말이다. 이 영화는 남편을 잃고, 심지어 아이마저 잃고, 혼자서 모든 고통을 감내하며 삶을 살아내야 했던 한 여자의 이야기일 뿐이다. 여기 온갖 거짓과 상처와 불행에 맞서기 위해 때론 오열하고 때론 자해하고 때론 광기를 부리거나 악랄한 척 하는 한 여자가 있을 뿐이다. 그녀에게 어떤 사람이 다가왔고, 그 사람이 그녀를 어떻게 사랑했고, 그녀가 어떤 종교를 가졌고, 어떤 신을 믿었는지 따위는 하나도 중요치 않다. 우리는 신애의 남편이 정말 바람을 피웠는지, 신애의 남편이 왜 죽었는지, 신애가 어떤 연유로 밀양이라는 마을에 오게 되었는지 알지 못한다.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있는 그대로의 상황과 사람을 그저 보여줄 뿐이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이 영화는 섣부른 희망과 용서를 언급하지도 않는다. 세상 모든 일에는 면역이 생기기 마련이므로, 이제는 관객들도 어지간한 고통에는 눈 하나 꿈쩍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적어도 이 영화만큼은 예외가 되지 않을까 싶다. 배우 전도연이 연기한 신애라는 인물의 날 선 감정과 희미하게 새어나오는 신음소리는 영화를 이끌어나가는 중추적인 힘이다. 또한 이것은 짙은 페이소스를 유발시키며 우리의 심장을 고통으로 마취시킨다. ‘더’ 힘들고 ‘덜’ 힘든 장면이 없다. 눈물조차 말라버린다. 지난 5월 16일부터 열린 제 60회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되어 국제적인 조명을 받고 있는 이 작품은, 이성적인 분석이 불가능(혹은 불필요)한 영화다. ‘어떤 영화’라고 규정짓기가 힘들다는 것이 더 큰 이유일지 모른다. 그러니 그저 ‘비밀스러운 햇빛’을 맞으러 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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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ardest St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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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불행한 상태’란 언제일까. ‘가장 불행한 사람’을 꼽을 수 있을까. 아픔도 고통도 다 상대적인 것일 뿐, 절대적인 기준에 맞춰 우위를 가릴 순 없다. 영화도 마찬가지. ‘가장 힘겨운 영화’가 무엇인지, ‘가장 불행한 주인공’이 누구인지는 설명할 수 없다. 하지만 꾸준히 고통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감독들이 있다. ‘21그램’ ‘바벨’의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과 ‘어둠 속의 댄서’ ‘브레이킹 더 웨이브’의 라스 폰 트리에 감독. 배우 중엔 제니퍼 제이슨 리(사진)를 빼놓을 수 없다. 영화 ‘조지아’에서는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언니의 그늘에 가려 늘 실패자로 살아가야했던, 싸구려 술집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돈을 버는 알콜중독자 새디를,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에서는 남자들에게 짓밟히는 가련한 창녀 트랄라를 연기했다. 물론 이런 영화들이 우리를 힘들게 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때로는 고통도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큰 힘이 된다. 행복의 반대말이 꼭 불행은 아니듯이. 홈피 www.secretsunshine.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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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난 이 영화를 보지 않았다. 그저 힘겹게 견뎌냈을 뿐이다 (희연) A 치밀하고 교활한(영리한), 여우같은 화법 (호영) A 구원은 없다 (수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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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희연 학생리포터 elliott1979@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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