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스패셜]'메이저'에서 '인디'를 실현시키는 배우

Philip Seymour Hoffman
3류 사기꾼 아버지와 미모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수차례 버림받았던 기억을 안고 있는 사람, 잡지 예술부 에디터로 일하면서 마릴린 먼로와 인터뷰하고 각종 이슈를 세상에 던졌던 동성애자, 오드리 햅번의 영화로 유명한 ‘티파니에서의 아침을’의 작가 카포티는 사망하기 두 달 전 이런 말을 남겼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내가 죽으면 나 같은 사람은 세상 어디에도 없을 거요.” 그의 전기적 영화 ‘카포티’의 주연을 맡아 아카데미, 골든글러브, 미국배우 조합상, LA 비평가상을 휩쓴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은 카포티 역할을 처음 제안 받았을 때 조금 당황스러웠다. 유년시절 어렴풋한 기억 속의 카포티는 자신과 그 어떤 공통점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가지, ‘예전에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같은 배우를 발견하기란 무척 어려울 것’이라는 점에서 이 두 사람의 공통점이 발생한다.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으로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이란 길고도 어려운 이름이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좋은 소식 앞에서 걱정되는 것이 있는데, 그가 ‘아카데미’라는 수식어에 종속되기에는 너무 큰, 혹은 너무 귀중한 배우라는 사실이다. 수상목록을 더 살펴보자. 보수적인 퇴역 군인과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는 여장남자의 소통 가능성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플로리스’에서 여장남자 역할을 맡아 로버드 드니로와 호흡을 맞췄던 그는 이 영화로 1999년 전미비평가협회, 전미배우협회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주연은 아니었지만 로버트 드니로를 감당해 낼 만큼의 에너지를 가진 조연이었고, 다른 영화들에서도 증명됐듯이 영화를 자기 것으로 흡수해 더 특별하고 진실된 것으로 만들 줄 아는 배우였다.
사람은 원래 변두리적인 존재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은 1967년 7월 23일 뉴욕의 로체스터에서 태어나 판사인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고등학교 시절 연극반 활동으로 진로를 결정한 후, 뉴욕대학에서 드라마를 전공했고 91년 인디영화 ‘트리플 보기 온 어 파 파이브 홀’로 데뷔했다. 그때부터 작품 활동을 이어갔는데, 대중이 그를 새롭게 발견한 것은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의 ‘부기 나이트’였다. 아무 것도 가진 것 없던 청년이 포르노 배우가 돼가는 과정을 리얼하게 묘사한 이 작품은 ‘포르노’에 대한 편견을 전복시키며 그 안에서 살아가는 순수한 사람들을 따라간다.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은 주인공을 사랑하는 동성애자 카메라맨 역할이었는데 그의 눈빛, 행동 하나 하나는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전달하고도 남았다. 세상이 바라보는 것과는 다른 혹은 정반대의 시선으로 주목받는 폴 토마스 엔더슨 감독은 이를 포함해 총 네 작품에서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과 함께 작업했다. 그렇게 그는 인디 영화계의 아이콘으로 자리를 잡았고, 연기력 하나로 ‘레드 드래곤’이나 ‘콜드 마운틴’ 같은 메이저 영화의 호출을 받는다.
인디 영화에 어울리는 배우였던 그는 메이저 영화에서도 변두리적인 인물을 주로 연기했다. 흔히 하는 말로 정상적이거나 사회의 일반적인 기준에 만족스럽지 않은 캐릭터들이었다. 연구를 위해 광적으로 허리케인을 뒤쫓았던 ‘트위스터’나, 학생과 사랑에 빠져버린 내성적인 고등학교 선생을 연기한 스파이크 리 감독의 ‘25시’ 등 예외가 없었다. “나는 사람이란 원래 변두리적인 존재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모두 이상하다. 창조적이지 않거나 특별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것이 내가 사람들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카포티가 유명인이었다는 점이 예외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데,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은 카포티를 ‘공인이면서 아웃사이더인 인물’로 해석했다. 유명했으나 외로웠던 캐릭터를 연기하기위해서 더 기민해야 했다. 그가 ‘카포티’ 이후에 ‘미션 임파서블 3’를 선택하자 ‘블록버스터를 계속 할 것이냐, 말 것이냐’부터 질문들이 쏟아졌다. 그의 답은 간단하다. “물론, 더 이상 반복하고 싶지 않은 역할도 있지만 연기를 하는 것에 있어 많은 계획을 세우지 않고, 따라서 다음 작품이 어떤 것이 될지는 순전히 그때의 감정 상태에 달렸다.” ‘미션 임파서블 3’ 에서의 캐릭터에도 분명 개인적으로 끌리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선택했다고. 그는 스스로의 시작을 대중들과는 조금 다른 지점에서 찾는다. 바로 92년 작품 ‘여인의 향기’다. 알파치노의 탱고로 유명한 이 작품에서 그는 알파치노와 우정을 나눴던 크리스 오도넬의 학교친구 역할을 맡아 연기했다. “그 당시 나는 배우로서 직업을 가질 수 없었을 뿐더러 아르바이트 자리도 구하기 힘들었다. 레스토랑의 웨이터 자리에서 해고됐고, 스파의 경호원 직에서도 쫓겨나 식품 판매점에서 일하고 있을 때였다. 그때 ‘여인의 향기’에 캐스팅 됐고, 이 기회가 없었다면 지금 이 자리의 나도 없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지는 않지만 내 연기는 거기에서 시작됐다.”
‘성공은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지 않는다’고 단언하는 그에게 성공이란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이고, 그 일을 잘 해내는 것이고, 꿈을 향하는 것’이다. 아카데미 수상이라는 성공이 그가 가진 연기에 대한 열정에 비하면 사소한 것이 될 수 있음을 단적으로 증명하는 말이다. 그는 혼자만의 시간이 주어지는 연기를 즐긴다. 대본을 보면서 혼자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고, 연구하고, 저 바닥까지 가는 과정. 그렇게 나 아닌 것들을 발견하고 창조적인 요소들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그가 연기를 하는 이유다. 연기를 할 때 그는 다른 때보다 더 개인적이 되고, 더 많이 개방하고, 더 깊이 집중한다. 그렇게 다른 인물이 되는 작업이 이뤄진다. 카포티의 전기 작가 젤라드 클라크를 찾아가 끊임없이 묻고, 카포티의 독특한 고음을 재현하기 위해 마릴린 먼로와의 인터뷰 테이프를 끊어질 때까지 들었다는 일화는 충분히 상상가능하다.
그는 브로드웨이에서의 연극무대 활동도 즐긴다. 이미 여러 작품에 출연했고, 연극계의 아카데미라 할 수 있는 토니상에 두 번이나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다. 현재 뉴욕 극단에 공동 예술감독으로 있으면서 작품을 연출하기도 한다. 영화라는 매체가 배우에게 줄 수 있는 인위적인 거부감이 있다면, 연극은 새로운 자극과 발견이 가능한 무대라고 그는 말한다.

너는 연기를 사랑해야만 한다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의 우상은 다니엘 데이 루이스, 폴 뉴먼, 메릴 스트립, 크리스토퍼 월큰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에게 우상이 누구냐고 묻는 일이 어색해지는 것은, 그 자신이 할리우드 젊은 연기자들의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꼽히기 때문이다. 2003년에는 콜롬비아 대학에서 연기를 가르치기도 했는데, 학생들에게 남긴 많은 조언들이 인상적이다.

“공부해라. 좋은 선생님을 찾아서 함께 연기해라. 연기를 위해 연기해라. 돈과 명예를 위해서가 아니라 너는 그것을 사랑해야만 한다.”

“배우는 자신의 연기하는 ‘사람’에 대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분류하거나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정직하고 풍부하게 표현하고, 창조적으로 연기해야한다. 그 캐릭터에 대한 생각으로 넌덜머리가 날지라도.”

알콜중독으로 생을 마감한 카포티를 연기한 까닭에 영화 속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은 연신 술을 들이키지만 실제 그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 22살 때 끊었다고. 그는 그때를 “나는 22살이었고, 인생에 있어 패닉상태였다”고 회상한다. 그는 자신의 조언에 걸맞게 카포티라는 인물을 사랑하려고 노력했다. 다양한 측면을 가진 인물이어서 힘든 점이 많았지만 끊임없이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노력의 결과인 아카데미 수상이 물론 흥분되고 기쁘다. 한가지, 잘 알려지진 않았으나 프로듀싱 한 첫 작품이기에 개인적으로 의미가 더 크다고. ‘카포티’ ‘미션 임파서블 3’를 통해 오랜만에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풍요’를 누리고 있는 한국 관객 중 한 사람으로서, 여자친구와 그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과 함께 잠깐의 여유를 즐기고 있을 그를 채근하고 싶다. 당신의 감정이 어느 길을 택하던 그 길을 따르겠노라고.

Filmography

2006
미션 임파서블 3 Mission: Impossible III

2005
엠파이어 폴스 Empire Falls
스트레인저스 위드 캔디 Strangers With Candy
카포티 Capote

2004
폴리와 함께 Along Came Polly

2003
오닝 마호니 Owning Mahowny
콜드 마운틴 Cold Mountain

2002
러브 리자 Love Liza
25시 25th Hour
레드 드래곤 Red Dragon
펀치 드렁크 러브 Punch-Drunk Love

2000
미스터 헐리웃 State And Main
올모스트 페이머스 Almost Famous

1999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
매그놀리아 Magnolia
플로리스 Flawless

1998
몬타나 Montana
해피니스 Happiness
패치 아담스 Patch Adams
위대한 레보스키 The Big Lebowski

1997
부기 나이트 Boogie Nights

1996
리노의 도박사 Sydney:Hard Eight
트위스터 Twister

1994
노스바스의 추억 Nobody’s Fool
남자가 사랑할 때
When A Man Loves A Woman
겟어웨이 The Getaway

1993
위험한 행운 Money For Nothing
조이 브레커 Joey Breaker
쟈니와 미씨 My Boyfriend’s Back

1992
마이 뉴 건 My New Gun
기적 만들기 Leap Of Faith
여인의 향기 Scent Of A Woman

1991
트리플 보기 온 어 파 파이브 홀
Triple Bogey On A Par Five Hole

육진아 기자 yook@n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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