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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5x2
| Le Temps Qui Res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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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프랑소와 오종 출연 발레리아 브루니 테데쉬, 스테판 프레이스 장르 멜로 시간 90분 개봉 5월 2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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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소와 오종의 영화를 규정지으려는 것은 모험이다. 물론 그가 동성애, 불륜, 강간 등의 자극적인 소재를 폭넓게(?) 다루고 있는 것은 명실상부한 사실이지만, 그 이면에 가려진 인간 심리에 대한 미묘하고도 섬세한 묘사는 작품의 평가를 어렵게 만든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오종은 안일하게 당연시되는 가치들에 잣대를 들이댄다는 점이다. ‘5x2’ 는 그러한 감독의 의도가 충실히 반영된 작품이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 오종이 해부해야 할 대상은 ‘사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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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랑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말이다’라는 그의 말처럼, 결말은 새로운 출발을 가능케 하는 동시에 과거를 반추하는 계기로도 작용하는 양면적 속성을 띄고 있다. 이러한 속성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한 부부의 이혼수속으로 시작하는 ‘5x2’는 평범한 두 남녀의 사랑을 ‘이별, 불화, 출산, 결혼, 첫 만남’의 다섯 가지 에피소드로 나뉘어 역으로 진행된다. 더 이상 아무런 환상도 남아 있지 않고, 기대와 미련조차도 사치로 여겨질 만큼 무덤덤한 마리온(발레리아 브루니 테데쉬)과 질(스테판 프레이스)의 모습을 우선적으로 접한 관객에게 ‘도대체 이 사람들이 왜 이렇게 되어버렸을까’ 라는 질문이 주어지고, 그 의문에 대한 해답을 그들의 과거 모습을 통해 유추하는 동안 새로운 형태의 서스펜스가 탄생한다. 이러한 방식은 사랑을 추억하는 방법과도 닮았다. 현재와 가장 가까운 과거부터 서서히 기억을 되새기다 사랑이 시작되던 그 순간의 기억에 닿게 되었을 때,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시간들을 떠올리며 아련한 슬픔을 느끼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해롤드 핀터의 ‘배신’을 각색한 이 작품은 ‘배신’보다 간결하고 건조한 시선으로 마리온과 질을 바라본다. 영화라는 장르적 특성 덕택에 같은 사건을 겪으면서도 서로 다르게 받아들이는 남녀 간의 심리 묘사가 탁월하다 (여기서 제목의 상징성을 짐작할 수 있다). ‘타임 투 리브’에 이어 두 번째로 오종과 호흡을 맞추는 발레리아 브루니 테데쉬는 에피소드마다 변화하는 마리온의 모습을 완벽하게 재현해 냄으로써 2004년 베를린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붕괴하는 건물의 모습을 거꾸로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는 워싱턴 포스트지의 평처럼, 역구성이 선사하는 새로운 멜로영화의 매력을 마음껏 느껴보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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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사랑의 해체와 재구성에 관한 다섯 가지 소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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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영엽 학생리포터 schkolade@hotmail.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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