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감정을 상하게 함으로써만 감정을 건드릴 수 있다.-60쪽
상스러움, 금전이나 지위나 훈장의 이해관계와 상관없는 모든
것에 대한 짐승 같은 무감각, 자기들에게 반대하는 이체의 논의
에 대한 맹목적인 증오심 같은 것이, 그녀에게는 장화를 신거나
펠트 모자를 쓰는 것처럼 남성에게는 자연스러운 일로 보였던
것이다.
-65쪽
시골에서는 모든 것이 천천히 진행되고 모든 것이 조금씩 조금
씩 이루어진다. 거기에는 더 많은 자연스러움이 깃들어 있는 것
이다.-67쪽
내가 눈물을 흘리는 데서 기쁨을 느낀다고 누가 내게 말할 수
있을 것인가! 내가 바보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 보인 사
람을 나는 사랑한다고 누가 내게 말할 수 있을 것인가!-79쪽
사랑의 열정에 대해서는 우리가 복권에 대해 생각하는 식으로,
즉 속는 것이 확실하며 어리석은 자들이 추구하는 행복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83쪽
그러나 정열이란 그 비밀스러움으로 인해 드러나게 마련이니
아무리 숨겨봐도 헛된 일일지라. 마치 가장 어두운 하늘이 가
장 무서운 비바람을 예고하듯.....-102쪽
소설이란, 길을 따라 들고 다니며 비추는 거울이다.-126쪽
사랑(amour)을 라틴어로 아모르(amor)라고 한다. 그러니 죽
음(mort)은 사랑에서부터 비롯되는 것. 그리고 그 앞에는 가슴
을 물어뜯는(mord) 근심, 슬픔, 눈물, 계략, 죄악, 회한(remord
s)이 있나니....-140쪽
권세 있고 문벌 좋은 사람이 기개 있는 인물을 만나면, 그를
죽이든가 추방하든가 감금하든가 아니면 심한 모욕을 가해서
상대방이 어리석게도 분에 못 이겨 죽게 만드는 것이 19세기의
보편적인 움직임이다. 여기서는 우연히도 고통당하는 것이 아
직 기개 있는 인물 쪽이 아니다.
-246쪽
" 그것이 세속의 헛된 화려함의 결과란 것일세. 자네는 분명
웃음 짓는 얼굴에만 익숙해 있을 것이네. 그건 거짓 연극에 지
나지 않지. 진실은 엄격한 것이라네. 이 땅에서의 우리의 책무
도 역시 엄격한 것이 아닐까? 외면의 공허한 우아함에 대한 지
나친 민감성이란 약점을 자네의 양심이 경계하도록 늘 주의해
야 할 것이네."
-288쪽
쥘리엥에게 올바르게 사고하고 헛된 소리를 하지 않는 습관을
길러준 연후에, 보잘것없는 사람에게는 그런 습관이 죄가 된다
는 것을 말해 주지 않았던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훌륭한 논법
이란 사람들의 기분을 거스르기 때문이다.
-313쪽
엄격한 얀세니스트인 피라프의 불변의 원칙은 다음과 같은 것
이었다.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가치 있는 인간으로 보이는가?
그렇다면 그가 욕망하는 모든 것, 그가 시도하는 모든 것 앞에
장애물을 놓아보라. 그가 지닌 가치가 사실이라면 그는 장애물
을 뒤엎든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32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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