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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실 황금시대의 살인 - 눈의 저택과 여섯 개의 트릭
가모사키 단로 지음, 김예진 옮김 / 리드비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요즈키는 예티를 찾으러 간다고 했다. 혼자 가면 될 걸 됀히 가스미는 끌여들였다. 가스미를 꾀는 건 쉬웠다. 유키시로 바쿠야의 저택인 설백관에 숙소를 잡았다고 하자 자석에 철이 스르륵 붙듯 따라왔다. 십여년 전 추리작가인 그는 사람들을 불러 놓고 인형에 칼이 꽂힌 밀실을 만들었다. 내노라하는 전문가들이 그 트릭깨기에 도전했으나 아무도 성공하지 못했고 여전히 밀실로 남았다. 그것이 인형의 죽음이어서 다행이었달까. 그 상태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방이 그곳에는 여전히 존재하고 가스미는 그 방이 궁금하니 어쩌겠는가 따라가야지.
그렇게 손님들이 하나둘 모인 설백관 즉 눈의 저택에서 이런 설정이라면 당연하게도 살인사건이 발생을 한다. 누구나 다 알다시피 밀실이다. 총 열두 명이 묵기로 되어 있던 곳에는 두 명이 사고로 오지 못했고 마지막으로 도착한 사람이 죽은 채로 발견된다. 이 방의 문에는 트럼프가 붙어 있었고 문이 잠겨 있어 부수고 들어가보니 전문가들이 해결하지 못했던 그 방하고 똑같이 생긴 사건이 일어났다. 이른바 모방범의 짓이라고 해야 할까. 들어오는 다리는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다시피 끊어진 상태. 전화는 안 터지고 유선전화는 끊겼다. 이런 상황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범인은 어디? 이 안에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누구나 서로를 믿지 못하는 것이 당연할 것이라 생각되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현장과는 다르게 그런 의심에 대한 부분은 이 이야기 속에서는 조금 덜 느껴지는 분위기다. 밀실 트릭은 예상가능하게도 풀리지 않고 그이후로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또 다른 또다른 또다른 밀실사건들. 공통점이라고는 트럼프 카드가 있다는 것이랄까. 하지만 그 카드도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번호순 대로가 아니다. 그렇다면 이 카드가 주는 의미도 있을 것이다.
처음에 등장한 가스미가 주로 이끌어 가는 줄 알았더니 그보다는 오히려 미쓰무라 시쓰리가 더 당차게 나선다. 가스미는 그저 조수격이랄까. 알고보니 제일 처음에 나왔던 그 사건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이 시쓰리였고 가스미는 친구였지만 어느 순간 멀어져 버린 그친구를 여기서 다시 만나서 반갑기도 하지만 그녀와 연관성 있는 그 사건에 대해서도 물어보고 싶어한다. 결국 그 사건은 재현의 형태로 다시 한번 저질러지게 되고 그 사건을 풀 수 있는 것은 아니 풀어야 하는 것은 가스미의 몫으로 남겨진다.
색다른 밀실 살인사건의 형태가 계속 등장을 하고 그 트릭을 풀어가는 것도 많은 사람이 도전을 하면서 바뀌는 형태가 되고 지루함이 들어오기에는 물 샐틈 하나 없이 꽉 닫힌 이야기 형태가 전개된다. 밀실 사건의 범인이 무죄로 풀려나면서 밀실살인이 성행을 하고 그 트릭을 깨는 사람도 그 트릭을 만들어 내는 사람도 존재한다는 밀실 황금시대. 실제로 이런 시대가 도래하지는 않겠지만 사람의 범죄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가 궁금해지며 밀실 사건의 총집합체라 여겨지는 이야기라고 보아도 좋겠다. 해설에서 작가가 좋아하는 작품을 꼽아두었는데 가위남, 미스터리 아레나, 시인장의 살인, 알리바이를 깨드립니다 등 내가 좋아하고 즐겨 읽었던 작품들이 나와서 반가왔으며 월광게임이나 가을철 한정 구리킨톤 사건 등은 조마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