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는 이렇게 하는 거라고 감귤마켓 셜록 2
박희종 지음 / 메이드인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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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소재가 하루이틀 사용된 게 아니다. 한국과 일본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다른 아시아권뿐 아니라 영미권 그리고 유럽의 소설들에서도 아주 많이 사용되는 그런 소재다. 그렇다고 이 이야기가 구태의연하거나 지루하거나 했을까. 대답은 노다. 박희종 작가는 일반적인 그리고 남들도 많이 사용하는 소재를 기가 막히게 자기만의 방법으로 요리할 줄 안다. 셰프로 따지자면 창의적인 요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고 작곡가로 말하자면 끝내주는 변주곡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러니 홀딱 빠질밖에.

사실 이 작가, 첫작품을 읽을 때부터 기분 좋았다. 아니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시킬 수도 있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분명 우리 주변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인데 또 벌어질 수 없는 일이 마구 감겨 들면서 픽션과 현실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그것이 주는 재미가 또 그야말로 기똥차다. 생각해보라. 내 옆집에 연예인이 살 확률이 얼마나 되겠는가. 그런데 또 누군가 이웃이 살고 있는 것은 틀림없으니 그렇게 상상의 날개를 펼치게 만들지 않는가. 거기다 누구나 다 사용한다는 그 이웃을 기반으로 한 중고거래앱. 직접적인 그 채소의 이름을 사용할 수는 없으니 작가는 감귤마켓이라는 보도듣도 못한 그런 앱을 자신이 만들었다. 허허. 재미지다 재미져.

이번 이야기는 그 감귤마켓의 연장선상에 있다. 제목에도 감귤마켓 셜록 2라고 부제가 턱 하니 달려있으니 혹시라도 전작을 읽지 않았다면 분명 그 이야기가 궁금할 것이다. 본문 속에서도 언급되고 있는 몇가지 사건들이 궁금해서라도 말이다. 나처럼 작가의 작품에 빠져서 이미이미 읽어놓은 독자들이라면 마음 편히 이 사건들을 즐겨주면 되겠다.

제목의 셜록은 주인공인 선록의 이름을 교묘하게 비틀었다. 아니 셜록을 미틀어 선록을 만들었나. 그는 여기 벌어지는 사건들을 주도해서 해결하는 인물이다. 선록과 그의 아내 선영, 그녀의 동생 선애와 남편인 완수 그리고 각커플들의 아이인 아영이와 아율이가 있다. 물론 선록의 장인과 장모도 꾸준히 등장해주신다. 뒷표지에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이 이야기는 가족 추리 드라마다. 이 장르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콩가루 수사단]이다. 워낙 재미나게 읽었던 책이기도 하고 두툼한 이야기의 무게감이 읽는 내내 즐거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박희종의 감귤마켓 시리즈는 한 가족이 아니라 혈연 관계와 법적인 관계가 얽혀있는 세 가족이 등장을 하면서 각자 맡은 역할을 뚜렷이 해낸다. 하나의 사건이 등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각 가정에서 각기 다른 사건이 발생을 하고 가족이 모여서 그 사건을 분석하면서 이 사건들이 별개가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음을 알게 되는 것이다. 사건을 돌려가면서 다른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사건의 실마리가 슬슬 풀리는 것이다.

한 기상캐스터의 죽음을 놓고 왈가왈부가 심하다. 거의 전쟁이다. 후폭풍이 여기저기 터져 나오고 있다. 모든 것은 잘못을 한 사람의 책임일 것이고 죽은 사람만 불쌍하다. 사람들이 올려 놓은 영상을 통해서 그녀의 손목을 유심히 들여다본다. 몇번이고 계속 실패했다면 그녀는 아직 살아 있었을까. 젊디 젊은 인생이 너무나도 안타깝다. 그래서 이야기 속에서 이런 해결이 더없이 반갑다. 누군가는 분명 잘못을 했어도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고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이야기 속에서는 아니 그러니 다행이다 싶다. 감귤마켓 셜록이 시리즈로 나올 줄은 몰랐는데 이리 보니 더없이 반갑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나저나 이 가족들에게는 뭐 이리 사건이 많이 발생을 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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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귀
문화류씨 지음 / 북오션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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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에 그렇게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읽었다. 마지막 장을 덮고 다시 표지를 본다. 왠지 모르게 무섭다기보다는 귀엽다는 생각이 들지 뭔가. 웃는 표정의 저 아이가 진정 창귀인가 하는 생각도 들고 말이다. 정통 호러를 표방하고 있는 [창귀]는 워낙 이런 장르를 주구장창 읽어온 내게 조금은 약간은 살짝 싱거운 듯한 느낌도 들었다. 오싹한 느낌을 받기보다는 말이다.

제일 첫번째 챕터의 제목인 '곡동'이라는 장소의 이름은 왠지 모르게 곡성을 연상시킨다. 그 영화를 보지 않았다. 왜냐고 물어보면 딱히 말하기는 그렇지만 무서움을 느낀다기보다는 기분이 나빠질 것 같아서라고 해두자. 그런 호러적인 느낌을 주고 싶어서 일부러 이런 작명을 한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든다. 1940년대 친정으로 간 부인은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고 사라졌다. 찾으러 나선 사람들. 그녀는 머리만 길가에 남긴 채 죽음을 맞았다. 그녀의 보따리에서는 집문서를 비롯한 패물들이 쏟아졌다.

이야기는 71년으로 휙 건너뛴다. 그리고 이번에는 류씨 집안의 장남이 사라졌다. 앞서 이야기와는 다르다. 이번에는 열한살난 아이다. 이 아이가 어디로 가겠는가. 아이를 눈 속에서 찾았지만 찾은 건 오직 머리뿐 그 이하는 사라지고 없었다. 그리고 여기 서울에서 내려온 형사 오창석이 등장을 한다. 그는 이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까. 아니 그가 해결할 기회는 과연 올까.

첫 시작은 좋다. 몰입력도 있다. 턱 하니 내어 놓은 것이 주목하게끔 만든다. 일단 한번 몰입을 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주구장찰 달릴 일만 남았다. 그 달림이 죽 연결되면 기가 막히게 재미있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고 가다가 턱 가다가 턱 하고 걸린다면 미치도록 읽기 싫은 그런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어느 쪽에 속할까. 그것은 하나로 정의될 수 없을 것이다. 저마다 자신만의 기준이 다르고 자신만의 읽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 이야기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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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재자 - 히틀러
김종천 지음 / 사유와공감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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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제공>

이 세상에서 가장 욕을 많은 먹는 사람 중 한 사람을 꼽으라면 바로 히틀러가 아닐까. 세계대전의 주범으로 불리는 이 사람. 히틀러는 무엇 때문에 그런 야망을 가지게 된 것일까. 무엇이 그로 하여금 독일인의 우수성을 온 세상에 알리게 만들어야겠다는 사상을 가지게 만들었고 무엇이 그로 하여금 세계를 자신이 정복할 수 있다고 믿게 만들었을까. 작가는 독일에 오랫동안 살면서 자신이 살고 있는 독일과 히틀러가 지배했을 때의 괴리감을 느꼈다고 했다. 그래서 소설 형태를 빌어 히틀러의 이야기를, 나치 정권의 이야기를 알려주고 싶었다고 했다.

그의 작가의 생각은 적확하게 맞아 떨어진 것 같다. 내가 이 이야기를 읽은 느낌은 그냥 일반적인 소설이라기보다는 히틀러와 나치 정권에 관한 역사적인 이야기를 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니 말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인문학 서적으로 냈다면 나같은 사람은 읽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은데 소설이라는 장르를 선택해서 진입장벽을 낮춘 것이다. 그만큼 이 이야기는 소설이지만 그 이상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보아도 좋겠다.

이 책이 쉽게 술술 읽히는 편은 아니라고 친구에게 말했었다. 처음에는 그랬다. 이 책을 처음 읽은 것이 집이 아니라 외부에서였고 그 공간이 주는 그런 느낌 때문에 앞부분은 오히려 잘 읽히는게 아니다 라는 느낌을 받았었다. 하지만 몰입한 후에는 상당회 속도감이 있게 빠르게 진격해 나간다. 작가가 사전 조사를 많이 했을테니 등장인물이라던가 사건의 정확도 등은 검색하지 않고 읽어간다. 히틀러의 옆애 누가 있었는지 그가 어떻게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그가 어떻게 정치계에 발을 들여 놓게 되었는지 수많은 이야기들이 지나간다. 소설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중에는 작가의 상상력이 결합이 된 부분도 있겠지만 위화감 없이 읽히기 때문에 하나하나 따지지 않고 그냥 넘어가도 좋을 것이다.

히틀러에 관한 이야기를 처음 읽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정작 히틀러와 관련된 이야기만 읽었을뿐 오히려 히틀러 본인에 관한 이야기는 읽어보지 못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을 통해서 그 사람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고 그에 대해서 더 맣은 것을 알게 된다. 결국 자살로 종결해버린 인생이었다. 그것을 위해서 그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을 학살했을까 하는 씁쓸함이 감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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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주장법
허진희 지음 / 자이언트북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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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백여 페이지의 이야기를 단숨에 읽어버렸다. 그만큼 이 이야기는 몰입도가 대단한 소설이다.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해서 그 당시에 일어난 사건들을 그리고 있는 이야기는 역사소설로 보아도 되지만 살인 사건에 얽힌 이야기를 하는 것도 보아 미스터리 스릴러로 보아도 충분하다. 이 이야기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소재다. 독초 전문가 구희비라는 주인공을 내세워 독초라는 소재를 자유자재로 부리고 있다. 발생한 죽음 역시도 독초와 관련이 있는 것은 물론이다. 희비는 쑥과 비슷하게 생긴 독초를 잘못 먹은 사람을 살려내기도 하지만 그녀의 가족 역시도 그 독으로 인해서 죽임을 당했다.

본문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사건이 벌어진다. 하나는 백오교의 죽음이다. 다른 하나는 한달 후 같은 장소에서 발견된 미카엘의 죽음이다. 희비는 사토가에서 보내온 부탁을 받고 시신을 살펴보러 간다. 새로 그녀의 비서가 된 차돌과 동행한 채로. 그곳에서 그녀는 자비초에 중독된 채 죽은 시체를 본다. 유서까지 있는 걸 보면 자살인듯 하지만 그것 때문에 오히려 더 의문을 가지게 된다. 미카엘의 죽음은 자살일까 타살일까.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만큼 일본 사람들이 등장을 하고 그들이 우위에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조선은 식민지다. 힘든 과정을 겪고 있는 시절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이야기는 그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오히려 그 밑에 독립을 염원하는 사람들의 부글거리는 마음을 담았다. 그리고 독초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살인사건을 풀어내고 있어서 스릴을 더하고 있며 그 과정들이 순식간에 이루어져 속도감을 꾀한다.

범인에 대해서는 앞부분에 이미 떡밥을 던져놓은 상황이라 조금만 유심히 주의를 기울인다면 금방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알아낸다 하더라도 그 모든 과정이 흥미롭게 이루어져 늘어지지 않고 맥이 풀리거나 하지 않는다. 벌어진 부분을 곱게 잘 기워내어 마지막까지 잘 마쳐서 실땀이 겉으로 보이지 않는 공구르기를 한 그런 상태를 보는 듯한 느낌이랄까.

청소년문학상 대상을 받았다는 작가의 다른 작품을 읽어보지 못했다. 청소년문학상이라고 해서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야기만 쓴다는 내 좁디좁은 편견 때문이었다. 그래서 이 작품을 놓치지 않은 것이 더욱 반갑다. 이런 몰입감을 주는 이야기라면 나는 얼마든지 더 읽어주리라. 단지 구희비 박사와 차돌의 캐미가 이렇게 끝나 버리는 건 아쉽다. 같은 주인공으로 시리즈로 가면 어떨까 하는 나의 작은 바람을 작가님은 아시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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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의 모든 것을
시오타 타케시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드비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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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모든 범죄는 다 나쁘지만 유괴라는 것은 그 악행의 정도가 다르다. 아동 유괴는 특히나 더욱더. 아직 사리분별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를 볼모로 삼아서 돈을 뜯내는 행위라니. 인간이 어떻게 그런 짓을 할 수 있단 말인가. 하기야 그런 짓을 하니 인간일지도 모르겠다. 인간은 악한 존재니까. 스톡홀롬 신드롬이 가장 잘 발생하는 것도 아동 유괴 상황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에게 아이는 맹목적으로 친밀감을 느낀다. 자신이 혼자 무언가를 만들어 먹고 씻고 자고를 할 수 없는데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아무도 없고 단지 그 사람뿐이라면 아이는 그 사람을 따라야만 살 수 있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끼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그 유대관계가 더 진해질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

여기 지금으로부터 삼십여년 전에 유괴사건이 발생을 한다. 아이의 부모가 마련할 수 없는 정도의 큰 금액을 요구했다. 부모들은 일단 가능한만큼 돈을 끌어 모은다. 모든 경찰은 여기에 투입된다. 유괴는 시간과의 싸움이므로 어떻게 해서라도 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범인을 잡아야 돈도 찾고 아이도 찾을 수가 있다. 하지만 일은 그렇게 호락호락하게 끝나지 않았다. 다른 아이가 또 유괴된 것이다. 이미 경찰병력이 집중된 상황에서 나중에 벌어진 사건에 대한 대비책은 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경찰은 이 초유의 사태를 어떻게 해결한 것일까.

사건에 집중할 줄 알았더니 오히려 시간을 건너뛰어서 현재 상황이 등장을 한다. 당시에 나중에 유괴된 아이는 삼년 후에 돌아왔다는 소리만 있다. 그 당시에 사건을 조사했던 형사의 죽음으로 인해 그와 친했던 기자가 등장을 한다. 형사가 사건의 해결 후에도 그 사건의 끝을 놓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난 그는 이 사건의 마지막 엔딩을 알기 위해서 자신만의 수사를 시작한다. 아니 어떻게 보면 엔딩이 아니라 그 시발점을 찾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아이는 어디서 어떻게 삼년을 보내다가 다시 조부모의 품에 안기게 된 것일까.

사건과는 다르게 중반부는 미술에 관련된 이야기가 줄기차게 그려진다. 사실화라는 것이 주요 소재이다. 사진처럼 그리지만 그와는 다른 별개의 장르. 그 그림의 장소는 어디이며 그 그림을 그린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그 화가와 과련된 이야기와 관련된 사람들이 계속 나오면서 작가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가 궁금했지만 그 이유는 나중에 밝혀진다. 유괴사건과 이 미술작품 그리고 화가는 불가분의 관계였다.

단순한 유괴사건이라고 생각했고 그에 따른 경찰들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다. 곁가지로 나가게 되면서 의문점이 들었다. 내가 왜 이 길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순수한 물음이랄까. 길이 이쪽으로 나 있으니 이쪽으로 갈 수 밖에 없어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왜?라는 의문은 계속 들었는데 마지막에 가서야 왜 이 길인지에 대한 답을 얻었다. 그리고 왜 뒤표지에 쓰여진 감동이라는 단어가 이 작품과 딱 맞는를 깨달았다. 그런 일이 있었구나, 결국 인간은 그렇게까지 악하지는 않았구나 아니 악한 사람들 중에서도 선한 사람들은 존재하는구나에 대한 생각. 인간 본연이라는 것은 존재의 모든 것을 그렇게까지 버리지는 않았구나 하는 생각. 묵직한 책의 무게만큼이나 묵직한 감동과 여운 그리고 생각할 무게감을 남겨주는 그런 이야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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