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디테일 중국 : 알아두면 쏠쏠한 중국생활 밀착 체험기
안유정 / 이은북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테일 중국'은 저자가 연세대 재학 중에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1년 동안 다녀 온 후 경험을 토대로 엮은 책인데, 중국에 대해 이해하기 좋은 입문서이다. 중국에 대한 최신 경향을 일상, 스마트폰 활용, 마케팅 부분으로 축약하여 부분적으로 설명했다.

나 역시 중국에 대해 지대한 관심이 많아서 저자와 같이 느꼈던 부분과 공감한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중국에서 대학 생활을 경험하거나 오래 산 경험이 없었기에 저자가 예시로 든 부분에서 중국을 이해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던 예시들이 있었다. 

많은 한국인들이 중국, 대만등 중화권을 여행하면서 가장 많이 찾는 버블티 가게가 아마 코코(Coco)가 아닐까 싶다. 주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여행기를 읽다보면 버블티 가게는 누구나 한번쯤은 꼭 가봐야 하는 명소처럼 소개되어 있다. 그 외로 1点点등 다른 유명한 체인점을 소개했는데 그에 엮인 일화등을 소개해서 읽으면서도 재미있고 쉽게 기억이 되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통계 수치나 위안화가 예시로 사용 되었을 때는 주석으로 대략적 한국 원이 얼마인지 나타나 있어서 읽기 수월했다. 

특히 IT부분에 관심이 많았는데 책을 읽으면서 2018년 개정된 부분이나 현재 통용되는 앱을 예시로 들어서 흥미로웠다. 비지니스 모델을 소개할 때, 일화나 현재의 생태계 등을 간단하게 설명해서 너무 복잡하지도 지루하지도 않다. 

11월 11일 双十一에서 파생된 유행어인 剁手,吃土 소개등 중국 유학생이나 실정을 아는 사람들도 읽으면서 공감할 내용들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