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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유희
이가라시 리쓰토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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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은 책일수록 첫 문장을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이 된다.

무엇부터 이야기해야 좋을지 망설여지기 때문이다.

《법정유희》는 일본에서 2020년에 단행본으로 출간되었고

인기에 힘입어 2023년 4월에는 문고본으로,

같은 해 11월에는 영화로도 개봉되었다.

일본에서 인기가 있었다고 해서 반드시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 거라고

보장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잘 팔리리라 예상해 볼 수는 있다.





#법정유희 를 쓴 작가 #이가라시리쓰토 는 법학을 전공하고 현직 변호사이면서

이 소설로 화려하게 데뷔했다.

변호사가 쓴 #법정미스터리 소설이라는데 당연히 눈길이 가고 이야기에 왠지 신뢰가 간다.

(아래부터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설은 로스쿨의 학생들이 벌이는 '무고 게임'이라는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게임이라고는 하지만 교내 '모의법정'에서 실제로 재판을 하듯이

피고와 원고, 변호인, 재판관의 역할을 맡은 이들이 법리를 다투며 재판을 한다.

'무고 게임'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피고는 자신이 '무고'함을(즉 죄가 없음을) 증명해야 한다.

어느 날 무고 게임에서 누군가가 '세이기'의 과거를 고발하게 되면서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이어진다.

그 범인을 찾으려다 찾지 못하고 무고 게임은 재판관 역할을 했던

'가오루'가 그만두겠다고 하여 더 이상 무고 게임은 하지 않게 된다.

사법시험에 합격한 '세이기'는 변호인으로 이제 막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가오루'는 누군가 고소했다며 '무고 게임'을 열 테니 오길 바란다며

세이기와 미레이에게 메일을 보낸다.

오랜만에 학교로 간 세 사람은 다시 모의법정에서 만나는데

가오루는 칼에 찔려 쓰러져 있고, 미레이는 피가 묻은 채 서 있고

놀란 세이기에게 미레이는 자신을 변호해 달라고 하며 소설은 새로운 국면을 맞는다.




법학을 전공하긴 했지만 시간이 지난 만큼 잊고 있었다 생각했던

여러 법리들, 수업 때 들었던 내용들, 형법 시험을 두고 달달 외웠던 조문들...

법대에서의 추억들이 하나하나 떠올라서 더 재미있게 읽었다.

법정 미스터리 소실인 만큼 법학 관련 용어가 나오긴 하지만

역주가 친절히 달려 있고 어렵지 않으므로 관련 지식이 없더라도

읽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본다.

'유희'라는 단어의 의미는 그걸 가지고 즐겁게 논다는 의미인데

법정에서 '유희'라니.

유죄로 보이는 증거들을 늘어놓고 너의 '무고'를 어떻게든 증명해 보아라는 무고 게임.

'가오루'는 '무고 게임'이라는 형식을 빌려서 재판관 역할을 하며

동기들의 모습을 보며 즐겼다.

자기 아버지의 무고함을 밝히기 위해 몇 년간 철저하게 복수를 준비했던 가오루.

'무고 게임'도 그 준비이자 복수의 일환이었다.

결국 실제 법정에서 '미레이'의 무고를 증명해 보라는 수수께끼를 남기고 죽게 되는데...

소설은 세이기와 미레이가 과거에 자신들이 저지른 죄로

가오루가 아버지에 대한 복수를 어떻게 하는지 보여준다.

그 과정에서 합당한 형벌이란 과연 뭘까 읽는 이로 하여금 고민하게 한다.

동해 보복이라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데

그에 대해 '가오루'는 이렇게 말한다.


자신의 눈을 망가뜨린 범인을 내어 주면서 마음대로 복수해도 된다고 치자. 형벌이 존재하지 않는 무질서한 세상이라면 반쯤 죽이든지, 그야말로 목숨까지 빼앗을지도 몰라. 하지만 빼앗긴 시력의 대가로 목숨을 요구하는 건 아무래도 너무 과하지. 시력을 빼앗겼으니 시력을 빼앗는 것으로 용서해 주어라. 그게 눈에는 눈이라는 말에 담긴 의미야.

116p.



그렇다면 피해자가 합당한 형벌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느낄 때는 어떨까?

그런 생각에 이른 세이기는 드디어 깨닫게 된다.


의지할 수 있는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손을 더럽혀서 가해자를 벌하는 수밖에 없다.

그것이 가오루가 최종적으로 도달한 결론 아니었을까.

그러한 시각으로 돌이켜 보면 그동안 해 왔던 무고 게임의 의미도 저절로 명확해진다.

296p.

소설의 막바지에 이르면서 가오루와 미레이의 행동이 이해가 되면서

아! 하고 깨닫게 되는데 그러다 반전! 이 나오고, 작가의 치밀함에 감탄하게 된다.

원서 표지는 여자 얼굴에서 입만 보이는 표지이다.

물론 제일 첫 사건은 '미레이'부터 시작되긴 했다.

그러나 이 표지만으로는 '법정 유희'의 분위기가 잘 전달되지 않는 듯하다.

한국에서 출간된 표지가 소설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잘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모의 법정이든 실제 법정이든 '법정'에서 증명해 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등장인물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 소설은 특히 법학을 공부하는 이들이 읽으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4백 페이지가 넘는데도 지루함 없이 술술 잘 읽혔다.

작가의 다른 책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

(한국에는 이 소설 포함 두 권만 번역되었다)

아직 번역되지 않은 소설이 있으므로 번역가로서도 탐이 나는 작가이다.


#리드비출판사 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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젖니를 뽑다
제시카 앤드루스 지음, 김희용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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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 보는 작가와 강렬한 빨간색 표지를 보고 호기심부터 일었다.

제목도 독특해서 과연 어떤 내용의 소설일지 쉽사리 짐작이 가지 않았다.

번역가로서의 호기심부터 발동해서 원제를 보았더니 원제는 '젖니'라는 명사만 있었다.

MILK TEETH.

그럼 왜 한국에서 출간할 때는 원서 제목에도 없는 '뽑다'라는

동사를 굳이 붙여서 제목을 지었을까라는 의문을 품으며 소설을 읽어나갔다.


<<젖니를 뽑다>> 원서 표지

(원서 표지가 좀 더 강렬한 이미지이다. 한국 표지를 보고 나서 이미지를 찾아서인지

한국 표지가 더 예쁘고 소설의 이미지를 더 잘 표한한 듯이 느껴진다)

소설은 좀 독특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크게 1부, 2부, 3부, 4부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에서는 짧은 챕터로 현재와 과거를 번갈아가며 이야기를 하고 있다.

소설의 1부는 런던에서 '당신'과의 만남

2부는 '당신'이 먼저 바르셀로나로 갔고, 당신과 한 달을 지냈다가

다시 나의 런던 생활로 돌아온 '나'

3부는 다시 '당신'에게 다시 갔다가 바르셀로나의 다른 장소에서 혼자 보낸 시간

4부는 '당신'과 다투고 홧김에 말없이 시골로 떠나 버린 '나'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겠다.

주인공 '나'라는 여성은 28세로 유복하지도 않고,

화목하지 못한 가정에서 자랐기에 자신을 크게 드러내지 않으며

욕망을 숨기고 움츠러들며 지내다 십 대 후반에는 친구를 따라 방탕하게 살았다.

그러다 지금의 연인을 만나 혼란스러워한다.

연인을 사랑하지만 마음껏 표현하지도 못하고,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설명하거나 표현하는 데에도 서툴다.

그러다 보니 사소한 다툼으로 연인과 멀어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자신이 과거에 어떻게 지내왔는지 말할 용기도 없다.

어쩌면 양가감정이 생기면서 더 혼란스러워지는 건지도 모른다.

이 사람이 좋지만, 자신을 잃고 싶지는 않고

이 사람 곁에 있어야 한다고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때로는 자유분방했던 삶이 그립기도 한 여성.

작가는 이런 주인공의 심리를 정말 잘 표현해 내었다.

이 주인공이 쓴 일기를 보는 듯한 느낌이다.

챕터의 길이가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짧은 것은 한 페이지 분량 정도인 곳도 있고

긴 곳은 대여섯 장 정도로 챕터별 길이가 길진 않다.

마치 숏폼을 보는데 익숙하여 긴 글을 읽기 어려워하는

요즘 세대(작가가 30대 초반이다)의 특성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고,

주인공 '나'가 현재 상황에서 문득문득 떠오르는 과거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며

의식의 흐름을 따라 쓴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대개 소설은 일상에서 비일상의 사건이나 요소가 생기면서 전개되는데

이 소설은 '나'의 일상에 단순한 사건이나 요소가 생기는 정도가 아니라

연인을 따라 말이 통하지 않는 나라에 가서 자신의 상황을, 마음을

돌아보면서 어떻게든 자신을 찾으려 하는 여성의 이야기이다.

이 여성을 다른 나라에 보냄으로써 휘몰아치는 감정과 심리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한 장치적인 요소가 아닌가 싶다.



최근 읽은 책 중에 이렇게 많은 인덱스를 붙인 책이 또 있을까 싶다.

역서를 읽으면 두 가지 이유로 원래 문장이 궁금해지는데

번역이 매끄럽거나 혹은 뭔가 어색하게 느낄 때이다.

이 책은 정말 매끄러워서 번역가 이름을 여러 번 봤다가

다시 여러 번 문장을 읽고 인덱스 테이프를 마구 붙이고

연필로 줄도 많이 그었다.


소설을 읽는 내내 같은 여성으로서 주인공 '나'에게 감정이입이 많이 되기도 했다.

이토록 너를 사랑해 주는 남자인데 왜 확신을 못 가지는 거야?라는 마음이 들기도 했다가

그래 남자가 네 인생의 전부는 아니잖아.

너로서 온전히 네 삶을 지켜야지.

그런데 네 삶은 그럴 가치가 있는 거야?

그저 이 남자 옆에서 행복한 삶을 살면 안 되니? 하는 마음도 같이 들었다.

이런 점이 주인공 '나'가 계속 고민했던 문제일 것이다.

소설을 다 읽고 나서 인덱스를 붙인 문장을 보면서

다시 처음부터 읽으면 또 다른 느낌이 들겠다 싶었다.

또 다른 문장을 찾아서 연필로 줄을 긋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 소설과 결이 비슷한 다른 책이 한 권 떠올라서 잠시 소개를 해보자면

《지나친 고백》이란 제목의 책으로 섭식장애로 힘들어하던 작가의

실제 상담 내용을 에세이로 쓴 책이다.

소설 속의 주인공과는 확연히 다른 탄탄한 직업을 가진 여성이지만

섭식 장애가 있고 끝없이 사랑으로 고민하는 점은 비슷하다.

소설이든 에세이든 다 읽고 나면 다시 첫 장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책이 있다.

《젖니를 뽑다》도 그러하다.

두 번, 세 번 읽어 보아야 할 것 같다.

어쩌면 그때마다 계속 줄치는 문장이 늘어날 것 같다.


#인플루엔셜출판사 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리뷰입니다.

하나의 삶을 떠나 또 하나의 삶으로 스며드는 것이 정말이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생각해본다. - P134

내 안에는 하루하루 날이 갈수록 커져가는 견고한 무언가에 대한 갈망이 있다. 불안정한 삶을 영위하며 가장자리만 맴도는 것에, 사진의 주변부에 찍힌 낯선 사람, 스쳐 지나가는 이름 모를 정체불명의 여자라는 것에 넌더리가 난다. - P135

길을 잃은 단어 하나가 이제는 통용되지 않는 오래된 동전처럼 우리 사이의 허공을 맴돌고 있다. - P299

상당히 큰 돌 부스러기가 피부에 박혀 있다. 흔들리는 젖니를 비틀어 잇몸에서 뽑아내듯, 살짝 비틀어 조심스럽게 파내고 나니 아주 작고 축축한 구멍이 남는다. 그것을 손가락으로 잡고 굴리며, 만약 내가 알아차리지 못했다면 얼마나 오랫동안 그것을 지니고 다녔을지 궁금해진다. 내 피부가 치유되며 그 작은 돌조각 위로 자라서 그것을 내 안에 가두는 것을 상상해 본다. 그것이 덧날지, 아니면 내 몸이 그것을 분해할지 궁금하다. 어쩌면 나는 그것이 거기 박혀 있는지도 모르고 평생을 지니고 다녔을지도 모른다. - P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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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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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연하게 읽고 쓰는 삶을 꿈꿨다.

책을 읽고 블로그에 감상을 남기면 좋겠다 싶었다.

순수하게 좋아서 했고, 하다 보니 재미있었다.

좋아해서 하고 계속 그 방향으로 관심을 가졌더니

어느새 그 방향으로 길이 보이고, 나는 그 길을 걷고 있었다.

지난달 중순에 받은 #평생돈버는비즈니스글쓰기의힘 이란 책도

출판사에서 서평을 부탁하며 보내준 책이다.



내가 처음으로 서평을 썼을 때만 해도 나 같은 사람이 쓸 수 있는 걸까 싶었다.

우연한 기회에 독서 모임에서 만났던 지인을 통해 서평을 쓰기 시작했다.

뭐든지 처음 한 번이 어렵지, 그 한 번이 두 번이 되고, 두 번이 세 번이 되면

조금씩 근육이 붙기 마련이고 요령이 생기고 잘 하게 된다.

글쓰기 또한 그렇다고 본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근력이 생기듯이 글쓰기에도 글쓰기 근육이 붙는다.

쓰다 보면 잘 쓰고 싶고,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고,

고민이 공부로 이어지고, 모방으로 이어지다 자신만의 것으로 된다.

이 책을 쓴 저자도 스스로 부딪혀가며 노력하여 방법을 하나씩 알아나갔다.

그 방법들을 알려주면서도 앞으로 #챗GPT 를 활용하여 어떻게 글을 써서

이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지 잘 정리해두었다.



목차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책은 총 일곱 개 파트로 나눠져 있다.

왜 글을 써야 하며, 글을 쓸 때 어떤 기본기를 다져야 하는지

어떤 점을 주의하고, 어떤 스킬을 구사해야 할지.

그렇다면 실전에서는 어떻게 하고, 챗 GPT를 어떻게 활용할지.

평소 글쓰기에 관심이 없던 사람이라도 챗 GPT를 활용하는 부분을

읽어보면 '나도 할 수 있겠는데~.' 하고 자신감이 붙을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챗 GPT는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개발한 챗 GPT가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해서

더 기대되기도 하고 번역가로서 어떤 미래가 올지 불안감이 생기기도 한다.

서평을 쓰면서 블로그 유입 인구 수가 많아지고,

서평으로 소소한 재미를(문화상품권, 서점 포인트) 맛봤던 나는

저자 이야기에 더 공감이 되었다.

글쓰기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즉, 번역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려주는 점도 좋았고, 한 번 더 아래와 같이 박스로 정리해 줘서 좋았다.



책 제목처럼 평생 돈 번다고 생각하고 지금부터 하나씩 실천해나가면

어떤 결과물이든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작가의 이야기에 내 생각을 보태보자면 #서평을 추천하고 싶다.

서평이 가장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블로그에 주제를 정하기도 쉽다.

그리고 바로 경제적 이익도(새 책을 받으니까 ^^) 얻는 셈이다.

또 책을 읽고 서평을 쓰면 기억에도 잘 남는다.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작가는 한 번 더 강조한다.


일단 읽고 한 줄부터 써라~!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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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말들 - 인생에 질문이 찾아온 순간, 그림이 들려준 이야기
태지원 지음 / 클랩북스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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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초에 우연히 #취미는전시회관람 이라는 책을 읽고

그림을 대하는 자세가 많이 달라졌다.

그림에 대한 지식을 갖고 본 다기보다는 보이는 대로

느끼는 대로 최대한 느껴보려 노력한다는 점이다.


이 책을 읽고 실제로 미술관을 갔을 때 느낌이 좀 달랐다.

마음을 열고 그림에서 받은 느낌 그대로 천천히 받아들이려 하니

확실히 그전과는 다른 느낌이었다.

그렇게 조금씩 바뀌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림에 대해 좀 알고 싶어졌고

그림에 관심이 갔다.

그래서 읽게 된 책 #그림의말들

그림이 내게 말을 건넨다고?! 대체 어떤 말들을 건네는 것일까?!

이 책을 쓰신 분은 미술 선생님일 듯하지만 사회 선생님이다.

어쩌면 그래서 더 글이 천천히 와 닿았는지도 모른다.

그림이 그려진 당시 상황과 작가들의 출생이나 그림이 그려진 배경 스토리를

옛날 이야기하듯이 들려주니 그림이 참 쉽게 다가왔다.


책은 크게 4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장마다 8개의 이야기를 넣었고, 그에 따른 그림이 적어도 2-3점씩 나온다

그러니 32개의 이야기에 2점씩 그림이 있다고 치면(다 세어보지는 않았다 ^^;)

적어도 64점 이상의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듣는 셈이고

그림에 대한 지식까지 쌓을 수 있다.



300페이지가 넘는데도 하나도 지루하지 않다.

다음 장에서는 무슨 그림으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하는

기대감에 페이지가 잘 넘어갔다.

어, 이 그림 많이 봤는데

아~! 이 화가의 그림이구나~!

아, 설명을 듣고 다시 그림을 보니 이런 부분이 보이네~!

이렇게 손뼉을 치면서 때로는 무릎을 치면서 즐겁게 읽어 나갔다.


[그림은 저에게 단단하면서도 다정한 말을 건네는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때로는 섣부르게 아는 체하지 않고 삶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선배처럼, 때로는 내 말에 정성스레 귀 기울여주는 친구처럼 다가오지요. (프롤로그 중에서)]


이렇듯 작가는 자신의 삶에서 위로 받았던 그림들을 소개하고

그 그림에서 깨달은 점을 독자에게 나눠준다.

작가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나 자신을 발견해나가고 같이 위로를 받았다.

그래서 작가의 이야기를 읽고,

그림을 보면서 내내 따뜻한 느낌을 받았다.

나도 앞으로 그림을 볼 때 그림이 건네는 말에

좀 더 귀를 기울여봐야겠다 싶다.



<다산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서평입니다.

밀레가 담아낸 봄의 정경을 감상하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퍼붓는 소나기를 만나는 건 누군가에겐 운수 사나운 일이다. 그러나 세차게 내리는 비가 나무와 흙에는 생명의 힘을 실어주는 귀중한 존재다. 앞으로 환하게 뜰 무지개를 예고하는 징조로 볼 수도 있다. 그러니 인생에서 맞닥뜨리는 빗줄기도 다른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해석을 바꿔본다면. - 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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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이 멋져 오늘은 조퇴 - 좋아하는 것을 놓지 않고 오늘을 살아가는 마음
쥬드 프라이데이 지음 / 말랑(mal.lang)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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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이 멋지다는 이유로 조퇴를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다니는 학교나 직장에서 날씨가 좋으니까 조퇴하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프리랜서라면 가능하다.

스스로 출퇴근을 조절할 수 있으니 ^^

책 제목이 멋져서 그저 말랑말랑한 에세이려니 싶었는데

읽어보니 그렇지는 않았다.



쥬드 프라이데이라는 작가는

광고디자인 학과를 졸업하고, 영화와 방송 관련 일을 하다가 자신의 이야기를

더 자유롭게 하고 싶어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길에서만나다 라는 작품으로 #네이버웹툰작가 로 데뷔했다.

책은 크게 9개의 장으로 나뉜다.

1장 시작하는 마음

2장 지금을 아끼는 마음

3장 계속하는 마음

4장 때로는 불안하기도 한, 그런 마음

5장 미래를 기대하는 마음

6장 나를 더 좋아하는 마음

7장 행복을 꿈꾸는 마음

8장 모두를 위한 마음

9장 그리운 마음

좋아하는 일을 마음에 두고 다른 일을 하다 조금은 돌아갔을지는 몰라도

결국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되더라는 이야기.

딱 나에게 필요한 이야기였고 많은 위로와 응원을 주는 이야기들이었다.

꼭 진로에 대한 고민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살아가면서

삶의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또 고민하는 누군가를 보게 되면 좋은 방법을 제시하거나

힘을 주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는 순간이 종종 오기 마련이다.

그럴 때 그에게 이 책을 슬쩍 건네주어보자.

좋은 구절이 많아서 테이프를 많이 붙였고 장이 바뀔 때마다

나오는 초록색으로 표시된 글씨, 따뜻한 그림이 참 좋았다.

나는 여름에 읽었지만 가을, 겨울에 읽기에 더 좋은 책일 듯하다.

스스로를 자책하며 또 한 해가 다 갔네 하다가 작가가 건네는

위로의 말에 울컥할지도 모른다.



책장에 잘 보이는 곳에 두고 하늘이 멋질 때나

사는데 지쳤다 싶을 때 테이프 붙인 곳을 다시 들춰보게 될 것 같다.


꼭 길을 알고 있어야 앞으로 나갈 수 있는 건 아니다.

반드시 재능과 소질이 있어야만

목표를 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길 위에 있다면, 일단 그 길을 걷는다.

그러다 막다른 길에 닿는다면,

뒤돌아 또 다른 길을 걸으면 된다.

노래를 불러 돈을 벌어야만 가수는 아니니까.

어떤 길을 걸어도 노래를 부를 수 있으니까.

그래, 노래를 부르자.

나는 당신이 지금 어떤 길을 걷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다.

내가 궁금한 건, 지금 그대는 노래를 부르고 있는가.

노래를 부르자.

삶은 어차피 고단하고, 쉴 새 없는 실망과 상처의 연속이다.

그러니까, 노래를 부르자.

노래를 부르자. - 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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