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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옥중서간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199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

불모의 영토마다 자리잡고 있는 과거라는 이름의 숲은 실상 한없이 목마른 것입니다. 그늘도, 샘물도, 기대앉을 따뜻한 바위도 없습니다. 머물 수 있는 곳이 못됩니다. 나는 벽앞에 정좌하여 동공을 나의 내부로 열기로 하였습니다. 내부란 과거와 미래의 중간입니다. 과거를 미화하기도 하고, 현재를 자위하기도 하고, 미래를 전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사색이 머리속의 관념으로서만 시종하는 것이고 보면, 앞뒤도 없고 선후도 없어 전체적으로는 공허한 것이 되고 맙니다. 그렇지만 나는 나의 내부에 한 그루 나무를 키우려고 합니다. 숲이 아님은 물론이고, 진정한 상록수가 못됨도 사실입니다. 비옥한 토양도 못되고 거두어줄 손길도 창백합니다. 염천과 폭우, 엄동한설을 어떻게 견뎌나갈지 아직은 걱정입니다. 그러나 단 하나, 이 나무는 나의 내부에 심은 나무이지만 언젠가는 나의 가슴을 헤치고 외부를 향하여 뻗어야 할 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과거에다 심은 나무지만 미래를 항하여 뻗어가야 하는 나무입니다. 더구나 나는 이 나무에 많은 약속을 해두고 있으며 그 약속을 지킬 열매를 키워여 하기 때문에 당장은 마움 아프더라도 자위보다는 엄한 자기 성찰로 스스로를 다그치지 않으면 안됩니다.


오늘은 유난히 햇빛이 밝은 날입니다. 어제 내린 비가 온갖 먼지를 씻어낸 자리에 오늘은 일제히 햇빛이 내려쪼고 있습니다. 멀리 산림과 눈앞의 벽돌담이 다함께 본래의 색깔로 빛나고 있습니다. 낮은 소리에서부터 서서히 음계를 높여가서는 가장 높은 꼭대기에서 폭팔하여 합창으로 되는, 아니 소리가 빛이 되는 그런 순간이 있습니다. 오늘도 씻은 듯 맑은 산림과 벽돌담에 은총처럼 쏟아지는 햇빛이 방금이라도 우렁차 아우성으로 비약할 듯 합니다. 자연의 위대함에 경탄하다가 창가에 목을 뽑고 있는 나 자신에게로 돌아오면, 광막한 자연으로부터 지극히 사고한 나의 애환으로 돌아오면 순간 고적감이 송곳같이 파고 듭니다.

고독한 상태는 일종의 버려진 상태입니다. 스스로 나아간 상태와는 동일한 조건이라고 하더라도 그 의미는 다릅니다. "창조의 산실"로서 고독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고독은 무엇을 창조할 수 있는 상태가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지금 내가 처하고 있는 이 어두운 옥방의 고독이 창조의 산실이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찬란한 햇빛 아래 산과 들과 숯과, 건물과.. 모든 것이 저마다 생동하는 우람한 합창속에서 내가 지키고 있는 이 고독한 자리가 대체 어떤 의미가 있으며, 도대체 무슨 이름으로 불러야 할 것인가.
고독은 고독 그것만으로도 가까스로 한 짐일 뿐 무엇을 창조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우렁찬 저 햇빛 찬란한 합창을 향하여 문 열고 나아가지 않으면 안되다고 믿습니다..

- 고성밑에서 띄우는 글 中, 신영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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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옥중서간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199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만일 내가 감옥에 있다면.. 그것도 장기수로 10년 이상 있다면.. 결코 희망적인 생각을 가질수 없을 것이고 우울과 절망상태로 하루하루 시간만 죽이며 살지 않을까 싶다..
 신영복님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은 이런 나의 선입견을 깡그리 날려 주면서 희망의 논조로 소소한 일상을 매우 문학적으로 표현한 아름다운 책이다.  


 어디에도 휘둘리지 않는 관망한 어조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아주 논리적으로 때론 문학적으로 정리한 글이란.. 이 글은 분명 가족에게 보낸 편지글 모음인데 단지 상대방에게만 말하는 편지 글이 아니다. 마치 옛 선자들의 문헌자료를 보는 듯, 먼가 해탈한 듯한 자아 성찰적 어구들이 가득하고 감정에 휘둘림없이 매우 진솔하게 표현하는 소소한 일상사 예기들이다. 가족들에게 쓴 글이나 그 어느 넉두리도 격한 감정도 찾아 볼 수 없다. 본인이 말하듯 위로의 편지가 아닌 대화의 편지로서 일상에서  느끼는 소소한 일들을 마치 문학책처럼 모두 주옥같은 표현들로, 자아를 정진하고 떨어질듯한 희망을 다시 세우려는 노력을 계속 보여주는 너무너무 멋진 책이다.

요즘 내게 종교와 같은 책으로 밑줄 주욱주욱 그으며 조금씩 조금씩 멋진 표현들을 마음에 새기고 있는 중이다. 꼭 한번 읽어 보라고 권장해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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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과 편견 현대문화센터 세계명작시리즈 1
제인 오스틴 지음 / 현대문화센터 / 2006년 3월
평점 :
절판


한 오년전 친구들과 책읽기 모임을 통해 읽었던 책 중 하나다..  약간 하이틴 로맨스같은 분위기는 있으나 등장하는 케릭터들의 살아있는 묘사와 함께 주인공들의 섬세한 감정변화 및 심리묘사가 썩 맘에 들었던 책이었다.

드디어 이 책을 모 호텔에서 주관하는 시사회를 통해 보게 되었다.. 예전 잊고 있던 기억을 넘실넘실 건드리며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오만과 편견을 잘 드러내준다. 역시 영화란 너무 쉽게 다 드러낸다라는 아쉬움이 있지만 예의바른 영국식 발음과 새소리 만연한 시골들판 풍경은 영화만이 보여줄수 있는 장점이리라..

간간히 보이는 코믹한 장면과 잘 짜여진 내용으로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보았다.. 가끔 이런 단순하고 착한 내용도 위로가 된다.. 특히 영국식 저택과 확트인 벌판배경은 조잘조잘 새소리와 함께 마치 영국 여행다녀온 느낌같이 즐겁게 귓가에 맴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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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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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진작 사고도 빈둥거리다가 뒤늦게 읽었다. 그것도 놀다지쳐 머 재미나는거 없을까하던 차에 우연히 눈에 띠어 생각없이 읽게 된 책이다.그동안 공지영 소설에 대해 왠지 너무 철없는 공주같다는 나만의 편협한 생각때문에 책을 솔직히 조금 멀리 했던건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은 책을 잡자마자 그 특유의 흡입력에 화~악 빨려 들어가면서 첫장부터 눈시울을 붉히며 결국 두루마리 휴지를 끼고 내내 코풀며 눈물 펑펑 흘리고만, 결국 한번에 끝까지 다 읽어버리고 만 몇 안되는 원샷(?) 책이다. 특히 사형수 정윤수의 블루노트 부분은 너무나 가슴시리도록 아픈것으로 모자라 나중에는 맘까지 불편해 지면서 그 부분을 빼고 읽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다시 돌아와 읽었다..) 그의 불우한 어린시절, 눈먼 동생이야기, 결국 동생의 죽음과 살인누명이야기는 한페이지 한페이지 나올때마다 왜이리 가슴이 시리도록 아픈지.. 간만에 험한 내용 제대로 접한것 같아 맘이 실로 매우 불편했다..

눈물콧물 범벅된채 책을 덮고나서 과연 사형제도가 정말 필요한것인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막연히 인간생명에 대한 존중으로 반대입장을 취했었는데 이젠 그 막연히가 아니라 좀더 구체적인 사유로 반대해야하지 않나 싶다. 어차피 우리모두 고만고만한 인간이라는거, 선한사람이든 악한 사람이든 순간순간 행복할때와 불행할때가 모두 있기 때문에 작가의 옛 소설 제목처럼 "인간에 대한 예의"로  사형제도를 보아야하지 안나라는 의문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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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 1
김형경 지음 / 문이당 / 200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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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연히 책을 보고 싶다는 기분에 덥석 집게된 책이다.. 한 4년전쯤 샀던 책인데 그때 당시에는 소설 내용에 묘한 거부감이 들어 읽지 못했던 책이다.. 아무튼 간만에 책에 빠져들어 오랜만에 정독하여 읽었다.. 심심풀이땅콩용으로 시작했지만 그리 쉽게 읽히는 내용은 아니었다...

 책은 계속 주인공 세진의 심리치료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너무나 긴 설명에 떄론 그냥 덮어버리고 싶은 생각도 들었으나 중간중간 김형경씨다운 놀라운 묘사에 매료되어 계속 붙잡게 되었다.. 주인공에 감정이입하게 되고 내 예기같다는 생각에 짜릿한 기분도 느끼고... 그리고 작가의 섬세한 표현이 좋았다.. 내가 글을 쓰게 되다면 이런 식 표현으로 글쓰고 싶다.^^;

 책속에 무수히 많이 나오는 심리학 용어들을 찾아보며 나역시 주인공과 같이 내 초자아적 심리를 찾아보게 되었다.. 성숙치 않은 정서에 어울리지 않는 30대라는 나이에 여전히 사회적 위치에 방황하는 가온데서 위안과 공감을 얻게하고 내 내적 자아에 대해 생각하게한 책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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