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유의 걷기 - 몸과 마음을 살리는 걷기는 따로 있다
애너벨 스트리츠 지음, 김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았으며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운동과 건강을 주제로 한 책은 많지만, 이처럼 심리적, 신체적 치유를 동시에 다룬 책은 그리 많지 않다. 애나벨 스트리츠의 <치유의 걷기>는 단순히 걷기의 신체적 이점만을 논하지 않는다. 이 책은 걷기를 통해 마음과 몸이 어떻게 회복되고, 균형을 이룰 수 있는지를 깊이 탐구한다. 애나벨 스트리츠는 걷기의 과학적 근거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걷기를 치유의 도구로 삼을 것을 권장한다.
책의 주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걷기가 신체와 마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다. 스트리츠는 걷기가 스트레스 감소, 우울증 완화, 심장 건강 증진, 면역력 강화 등 여러 면에서 유익함을 뒷받침하는 연구들을 제시한다. 둘째, 걷기와 관련된 다양한 접근법을 소개한다. 운동량을 늘리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걷기만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인 운동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동시에 걷기 자체가 심리적인 회복과 정서적인 안정을 가져다준다고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걷기의 환경적 요소가 중요함을 강조하며, 자연 속에서 걷는 것이 건강에 더욱 큰 이점을 가져다 준다고 말한다.
책을 읽고 나면, 걷기를 단순한 운동 이상의 행위로 재인식하게 된다. 걷기는 우리 몸을 움직여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의 부담을 덜어주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저자는 걷기를 통해 우리가 내면의 평화를 찾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개인적으로, 오랜 기간 지속해 온 달리기를 통해 건강을 회복한 경험이 떠올랐다. 5년 넘게 매일 아침 6킬로미터 이상을 달려왔는데, 그 과정에서 고질적인 허리 통증과 만성 두통을 거의 잊을 정도로 회복되었다. 달리기를 시작했을 때는 그저 체력을 기르고 싶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정신적 안정을 느끼게 되었다. 달리기를 하는 동안, 나는 논둑길을 따라 펼쳐진 평야의 자연 풍경을 즐기며, 여름에는 일출을, 겨울에는 하얀 달을 보는 특별한 경험을 계속 해왔다. 이처럼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 신체적 치유뿐만 아니라 정신적 힐링에도 큰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치유의 걷기>는 나에게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 책이다.
책에서 제시하는 걷기의 치료적 효과는 단순히 이론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저자 애나벨 스트리츠는 걷기의 심리적, 신체적 장점을 잘 설명하며, 걷기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일상에서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특히, 자연 속에서 걷기를 권장하는 부분은 현대인들이 자연과 가까워지며 심리적 치유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달리기라는 더 높은 강도의 운동이 주는 효과를 경험했지만, 걷기 역시 그 자체로 무척 강력한 치유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이 책은 잘 설명한다. 걷기라는 단순한 행위가 심리적 안정과 신체적 회복을 동시에 이루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실천할 가치가 충분한 내용이라 생각된다.
걷기는 특히 바쁜 일상 속에서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며, 부담 없이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구에게나 추천할 수 있다. 자연 속에서 걷거나, 평범한 길을 걸으면서도 충분히 많은 치유적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히 걷기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을 다룬 것이 아니라, 걷기라는 행위를 통해 삶의 질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실질적이고도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해준다.
"일상이 감당할 수 없을만큼 바쁘고 과중한 책임과 결정으로 지쳐 있을 때는 사막이나 평야처럼 단순한 공간을, 모든 것이 혼란의 홍수 속에서 우르르 무너져 내릴 때는 산이 베푸는 탁 트인 시야가, 자신감을 잃었을 때는 강이 지닌 굳건함을, 슬픔에 휩쓸려 중심을 잃었을 때는 숲과 나무가 건네는 다정한 포옹이, 자기 연민에 깊이 빠졌을 때는 묘비가 상기 시키는 감사의 마음이, 지루하거나 불안할 때는 도시의 넘치는 활기가 필요했다." 이처럼 걷는 장소에 따라 감정의 정화 방향이 달라지고 이러한 섬세한 변화를 이 책에 표현 하고자 하였다.
운동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치유와 회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걷기가 단순한 운동 이상의 가치가 있음을 깨닫게 되며, 우리의 삶에서 걷기를 더 의미 있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치유의걷기 #애나벨스트리츠 #걷기 #자연 #심리적치유 #신체적회복 #운동 #건강 #웰빙 #자기계발 #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