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프 2.0 시대, 글로벌 패권전쟁의 미래
이철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이철환의 저서 <트럼프 2.0 시대, 글로벌 패권 전쟁의 미래>는 지금 바로 앞에 닥친 국제 정세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저작으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정치적 행보를 중심으로 미국과 중국 간의 패권 경쟁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글로벌 경제와 정치의 변화를 예측하며 우리나라가 나가야 할 방향을 독자에게 묻는 방식으로 전개하며 저자의 의견을 깊이 있는 자료와 연구내용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책은 크게 다섯가지 부분으로 나뉘어 있으며, 첫 번째 부분에서는 세계경제 질서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부동의 세계1위였던 미국의 지위가 신흥 강대국 중국의 등장, 미국 내부적인 리더십 약화, 트럼프 2기 출범으로 예상되는 각자도생주의가 빚어낼 MAGA정책과 '투키디데스 함정'에 빠져버린 경쟁세력 압박정책으로 또다른 격량의 시대가 도래할 것임을 예측하고 있다.
두 번째 부분은 무역패권 전쟁을 예상하였다.중국의 부상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미국의 관세폭탄 전략과 자원을 무기로 하는 자원전쟁의 양상, 자국 내 주요 핵심제조설비 완비로 공급망재편 가속화와 탈 중국 및 디리스킹 전략을 살펴 본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금융통화에 대한 패권전쟁을 이야기 한다. 이미 기축통화로 자리잡고 있는 달러화에 대한 영향력이 축소되는틈을 타고 중국위안화가 지속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으나 아직 글로벌금융 통화로서 갖추어야 할 기반이 미흡함을 지적 한다. 하지만 미국이 소홀히 하는 제3국이나 중동국가 등 반미 성향이 있는 나라 중심으로 중국은 영향력을 지속 확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미국의 강달러 정책 강화추세를 이야기하면서 우리나라의 원화 가치를 올리기 위한 금융과 회계분야의 대대적 혁신노력이 필요함을 이야기 한다.
네번째 부분은 이 책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을 이야기 하고있다. 세계의 패권은 역사적으로도 현재 진행형으로도 기술혁신을 가진 나라가 가졌다. 향후 패권을 좌우할 기술로 인공지능과 반도체, 6G통신기술, 우주기술, 양자컴퓨팅 기술, 바이오와 생명공학기술들의 현주소와 각 국가 별 추진 전략을 소개하였다. 이 부분에서 우리나라는 냉정한 반성과 다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첨단 기술분야에 있어 미국과 중국의 독주는 후발 주자들과는 탁월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분야의 중국의 괄목할 성장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리더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이야기 하며 특히 이 분야의 핵심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 제도 마련이 시급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우주패권에 대해 다루었는데 달을 중심으로 자원은 물론 인류상주를 위한 경쟁상황임을 이야기 하면서 우리나라의 관심이 뒤떨어져 있음을 경고한다.
이 책의 강점은 저자가 다양한 데이터와 사례를 바탕으로 논리를 전개한다는 점이다. 복잡한 국제 정세를 쉽게 풀어내며 독자가 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저자의 접근 방식은 책을 이해하기 쉽도록 유도한다. 하지만 이 책은 현상에 대해 다소 비관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점과, 우리나라의 현 수준을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안이 도출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정부와 과학분야와 경제의 석학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난국을 헤쳐나갈 지혜를 모아보는 이슈제시등의 장을 마련했으면 더 없이 훌륭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우리나라가 갖고 있는 강점을 여하히 활용하여 세계일류를 지향할 수 있을 것인지를 모색해보면 좋겠다.
#트럼프2시대글로벌패권전쟁의미래 #무역패권 #금융통화패권 #기술혁신패권 #우주패권 #이철환 #메이트북스 #북유럽카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