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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싱한 밀 이삭처럼 - 고흐, 살다 그리다 쓰다 ㅣ 열다
빈센트 반 고흐 지음, 황종민 옮김 / 열림원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싱싱한 밀 이삭처럼>은 그의 삶과 예술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귀한 정보이다. 빈센트의 평생 조력자이자 친 동생인 태오에게 보낸 편지 선집으로, 빈센트와 태오가 죽은 뒤 태오의 아내 요한나에 의해 집필되고 세상에 소개 되었다. 이 책은 고흐가 열정으로 사랑했던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를 자세히 보여준다. 고흐는 삶의 희망, 사랑, 그리고 예술을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찾고자 했으며, 이러한 가치들은 그의 예술작품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빈센트는 자신의 삶을 통해 희망을 찾고자 했다. 그는 “아침이 되면 언제나 지저귀는 종달새처럼 우리 마음과 영혼은 환호한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매일의 시작을 새로운 희망으로 맞이했다. 그의 편지에서 드러나는 것은, 비록 삶이 힘들고 고통스럽더라도 그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의지이다. 그는 “내가 그림을 그려야 하는데, 단순하게 그리는 게 어떨까?”라고 말하며, 삶의 본질을 단순하게 바라보려 했다. 이러한 태도는 그의 예술작품에서도 나타나며, 고흐는 복잡한 감정과 상황을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사랑은 그의 삶의 또 다른 중요한 가치였다. 그는 “사랑은 참으로 긍정적이고 강한 것이며, 매우 진정한 것”이라고 말하며, 사랑이 삶의 의욕을 불어넣는 원동력임을 강조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힘썼다. 고흐는 “가난하거나 평범한 사람과 사귀는 재주는 있는 것 같다”라고 언급하며, 자신의 예술적 영감을 노동자와 농부들에서 찾았다. 그는 그들의 고된 삶을 그리며, 그들의 아름다움을 캔버스에 담고자 했다. 이러한 사랑의 표현은 그의 작품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며, 특히 “감자 먹는 사람들”과 같은 작품에서 노동자들의 삶을 진솔하게 묘사하고 있다.
빈센트는 예술을 통해 자신의 사랑과 희망을 표현하고자 했다. 그는 “내가 사용하는 색이 자연의 색과 정확히 일치하는지는 신경 쓰지 않는다”라고 말하며, 자연과의 일체감을 느끼고 그것을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 그의 작품은 단순히 시각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그가 느낀 감정과 자연과의 연결을 담고 있다. “우리를 이끄는 것은 감정, 자연과의 진정한 일체감”이라고 믿었으며, 이러한 감정은 그의 붓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는 “미치거나 병들어도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화가다”라는 말로, 자신의 고통 속에서도 자연과 사랑을 잃지 않으려는 의지를 드러냈다.
빈센트 반 고흐는 위대한 화가이전에 위대한 철학자로 보인다. 다만 통상적으로 우리가 아는 철학자들과 다른점이 있다면 그는 철저한 행동주의자라는 점이다.그는 남을 위해 억지로 행동을 꾸미거나 작품을 만들려 하지 않았고 자기자신에게 철저하게 진실하고자 하였으며 간혹 다수의 바램에 자신의 가치관이 흔들릴 것을 막기 위해 수시로 생각과 행동을 점검하였으며 이러한 내용을 편지에 쓰면서 가슴에 되새기는 작업을 거듭했음을 보여준다. 지나치게 독선적이면서 한편으로는 지독히 외로움을 티고 고독을 두려워한 독특한 철학자였다. 평생 2천점이 넘는 다작을 하면서도 살아있는동안 단 1점밖에 팔지 못했을 정도로 세상으로부터 외면당하고 혹독한 생활고 속에 멸시와 차별을 겪으면서 화가본연의 의무를 잃지 않으려는 마음이 "미술가의 의무는 자연을 깊이 연구하고 지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작품에 감정을 담음으로써 남들이 작품을 이해 할 수 있게 하는것" 이라는 말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예술작품의 가치란 결국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공감을 일으켜야 한다고 말한 것이다. 상업적 목적에만 관심을 두고 작품을 그린다면 화가로서 본연의 책임을 망각한 것이라 비판하였다.
그의 열정은 오늘날 돈을 좆는 수많은 사람들의 열정만큼, 아니 그보다 훨씬 더 높은 몰입을 이야기하고 있다. 생애 말년에 도달해서까지도 작품에 대한 열정의 끈을 놓지 않는 모습에서 더욱 진한 감동을 얻는다. 주변의 수많은 멸시와 차별에도 불구하고 자기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주저하지 않고 확고부동의 자세로 말한다. "인생의 목표는 되도록 많은 회화와 소묘를 그리는 것이다. 오, 못 다 그린 그림들이여! 라고 아쉬워하며 세상을 떠나고 싶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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