맷 에이브러햄스의 책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는 현대 사회에서 즉흥적으로 말하는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삶과 커리어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단순한 말하기 기술을 넘어,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자신감을 높이며, 설득력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의 법칙을 제공한다.
이 책에서는 즉흥 커뮤니케이션의 필수성을 다룬다. 현대 사회에서는 즉석에서 생각하고 말하는 능력이 다양하게 요구되며, 저자는 이러한 능력이 개인의 성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특히, 스탠퍼드대학교에서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즉흥적으로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직장이나 일상에서 일어나는 돌발상황에서 적절하게 소통하지 못하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을 "원래 말재주가 없다'라는 틀에 가두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즉석에서 말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목표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압박감을 줄이고 검증된 소통 기술을 실천 한다면 유연하고 효과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누구나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책의 내용은 스탠퍼드식 커뮤니케이션 6가지 기술소개 및 실전에서의 활용법이 사례 중심으로 해설 하였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의 다양한 결과를 활용하였고 특히 저자 자신이 직접 연구하고 경험한 내용이 소개되어 생생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화법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면접에서의 대화, 팀 회의에서의 아이디어 발표, 친구와의 잡담 등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러한 실전 연습은 독자가 실제 상황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말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