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이 분야에는 상업적 가짜뉴스나 확증편향에 따른 억측이 범람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저자는 과학저널리즘의 윤리가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저탄고지, 저탄고단식이 다이어트의 식이요법의 정설로 유행하였으나 최근의 여러 논문과 실험결과는 잘못된 정보였음을 밝히고 있다. 지나친 동물성 단백질위주의 식이요법은 체내 불순물 증가와 함께 노화를 촉진하는 성분이 급격하게 증가되어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좋은 탄수화물을 주에너지원으로 섭취하고 단백질과 지방은 보조영양분으로 섭취해야 세포나 호르몬의 정상적인 반응과 몸의 적응이 이루어지는 순방향의 건강증진과 수명연장의 효과를 나타내며 이러한 결과는 청장년 등 연령이 어릴수록 뚜렷한 반을을 보이고 65세이상의 고령자일 경우에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근육형성이나 세포분열에 도움이 되므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최근자료를 근거로 집필하였으며 이러한 정보가 왜곡된 정보가 되지않도록 하기 위해 전문가의 검증도 거쳐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슈퍼에이저』는 초고령화 시대, 우리가 당면한 노화와 치매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파헤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세계적 권위자들이 검증한 건강 정보만을 수록하고 있어 신뢰도가 높으며, 슈퍼에이저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상세히 안내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이 분야의 직접적인 전문가는 아니지만 중앙일보 프리미엄 디지털 구독 서비스 더중앙플러스에 ‘불로장생의 꿈: 바이오 혁명’ 시리즈를 연재해온 지은이는 병리, 의학정보를 광범위한 자료를 통해 취득하였고 집대성 하였다. 특히 80대인데도 40대의 육체와 정신을 지닌 ‘슈퍼에이저’에 주목하였다. 전 세계의 다양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간은 타고난 유전자 없이도 유전자 치료나 의약품, 식사나 생활습관 개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후천적으로 슈퍼에이저가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맺는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과학의 힘으로 불로장생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노년을 희망하시는 분께 일독을 권한다.
북유럽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