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의 정해 - 중용의 깊은 뜻 쉽게 알기
윤서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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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의 뜻을 알기쉽게 풀이하기 위해 중용을 해석한 중국 주희의 해설서 <중용장구>와 조선 성리학의 대가 성호 이익의 <중요장구>해설서 <중용질서>를 대조해가면서 편저자의 해석을 곁들였다. 편저자 윤서현은 <중용>에 대해 '낮고 쉬운것을 배워 깊고도 어려운 하늘의 이치를 깨닫는 실천적 학문'이라 말한다. 그만큼 모든 학문의 기반이 되는 원리를 담고 있다는 이야기다.

<중용>의 원저자인 자사는 공자의 손자이며 공자의 제자인 증자의 제자이다. 자사가 <중용>을 집필하게 된 이유는 공자의 가르침이 구전되고 있던 차에 노자의 도교와 불교가 새로이 등장하게 되면서 원래의 가르침이 왜곡되거나 끊길 염려가 있어서책으로 남길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라 하니 만약 이때 정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논어>, <맹자>가 제대로 탄생하지 못했을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중요한 것은 기록을 남기는 일이며 이 일은 자신만이 아니라 인류전체의 철학적 발전을 이루게하는 기반임을 느낀다.


주희의 해설서가 <중용장구>라 명명된이유로는 자사의 저술인 <예기>49편 중 31번째 것을 단행본으로 만든것을 <중용>아라 하는데 이것을 송나라 주희가 장과 구로 나누고 주석한 때문이라 한다. <중용질서>는 조선후기 성호 이익선생이 <중용장구>에 대해 나름 독자적인 재해석을 한 것이다. 이 책은 그간 출간된 중용의 번역서가 중요한 단어를 한글로 변환한데 그침에 글 전체의 흐름 파악이 잘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용장구와 중용질서를 서로 잇대서경문의 내용을 깊이 알고 쉽게 이해하도록 했다는 의미가 있다. 고로 한자에 문외한인 사람이라 하더라도 해설부분의 한글로 읽으면서 문맥을 이해하고 전체의 의미나 속뜻을 파악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는 점이다.

중국 사서로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이야기한다. 4가지 서적 중 중용이 내용이 가장 짧고 압축이 많아 중용만 읽어서는 전체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고 나머지 3서를 읽은 후에라야 중용의 참뜻이 함의로 다가올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人心과 道心은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들어 있다. 중용이란 이 둘의 작은 부분까지도 자세히 살피어 분명히 알아 명확히 하고 항상 생각과 행동을 함에 있어 中道를 택하여 인심이 도심에 속하여 조절되고 제한받는 삶이 지속된다면 위태로움은 사라지고 긴장도 풀리며 숨겨지고 가려진 것도 환하게 드러나서 일상적 거동이나 말이나 행동이 저절로 中道에 니자침이나 못미침이 따르는 잘못이 없게 된다.

중용에서 일상의 5가지 윤리를 실천적 측면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바 곧 仁義禮知信이며 이는 음양의 원리로 살펴본다면 공 인과예는 陽이 되고 의와 지는 陰이 된다.

제 1장은 <중용>이 지향하는 모든 이야기를 함축하는 장이되는데 결국 중용의 전체 내용을 일괄해볼 수 있는 장이다.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 하늘의 소명인 性을 부여받으며 이는 거스를 수 없는 절대명령이어서 이에 순응하여 살아야 모든일이 순리대로 풀린다는 것이고 이렇게 순리대로 살아가는 것을 道라 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을 敎라 한다.

"도를 떠나지 않도록 恐懼하되 敬을 근본으로 하여야 한다. 홀로 있을때라도 남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人欲이 생길 때 미리 막아서 밀 차단하도록 해야 한다.희노애락이 드러나지 않음을 中이라 하고 이미 드러나되 절도에 맞는 것을 和라 한다. 中은 천하의 근본이고 和는 천하에 공통되는 道이다. 戒懼와 愼獨을 미루어 실행하고 쌓아서 지극한 곳에 이르면 천지가 제자리에 있어 편안하고 만물이 길러지는 효험이 있게 된다."


제 2장부터 11장까지는자사가 공자의 말씀을 끌어다가 제1장의 내용을 해설한다.

中庸者는 不偏不倚 無過不及하고 而平常之理니

중용은 치우치지 않고 기울지 않으며 지나침이나 못함이 없는 일상적인 이치이다.

乃天命所當然 精微之極致也라

바로 하늘이 부여한 당연한 것이며 정밀하고 자세함에까지 도달 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이다.


제12장부터 20장까지는 공자의 말씀과 시를 인용하여 중용의 도의 이치와 그 도를 잠시라도 떠날 수 없음을 밝혀주는 내용이다. 군자의 도는 바로 중용의 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그 작용이 넓고도 커서 명백히 드러나며 미치지 아니하는 곳이 없고 본체는 숨겨져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서 볼 수가 없는 것이다.

특히 제 20장은 중용33장 가운데 가장 긴 곳이다. 노나라 애공이 공자에게 정사에 관한 질문과 공자의 답변으로 이루어진다.


 


제21장은 제20장 공자의 말씀을 자사가 재해석한 글이며 32장까지는 21장의 자사의 글을 반복 설명한다.

제33장은 제 2장부터 흩어졌던 것들을 결론을 맺으며 1장을 마무리 하는 장이다.군자의 덕이 비단옷을 입고 겉옷을 덧입은 듯 지혜와 덕으로 안으로 가리고 있어서 쉽게 드러나지 않는 것이어서 날이 갈수록 더 빛이나는 존재가 된다.덕이란 안에 지니고 있으면 빛이 나지만 밖으로 드러내면 빛을 잃게 된다는 이야기다.

책의 분량은 500페이지가 넘는 야이어서 시작이 부담스러울지 모르지만 <중용장구>와 <중용질서>가 잇대어 같은 내용을 반복한 것이어서 오히려 읽으면서 반복독서의 효과를 맛볼수 있다. 공자의 유교적 가르침이 조선시대에 이르러 성리학으로 정립되면서 자칫 본연의 가르침보다 형식에 치우치는 오류가 있었음을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반성의 자료로 이야기하고 있다. 공자의 가르침이나 대학이나 맹자에서 이야기하는 가르침을 도입하여 내국인들에게 전달하고자 할 때 올바른 해석과 분석, 그리고 향후 발생하게 될 긍정이든 부정이든 어떤 영향에 대한 예측이 선행되고 나서 필요한 부분을 취사선택해야하는 역할이 중요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오늘날 외국작가들의 작품이 많이 번역서로 소개되고 있는데 참된 의미 전달이 아닌 단순 한글로의 변환작업에 그치는 책은 제제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 되어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동양 고전에 대해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이 이책을 읽기를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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