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정립하고 안정이라는 유혹을 떨쳐야 한다, 그리고 인생의 업을 찾아야 한다. 인생의 업이란 소명이라 하기도 하여 삶의 모든 행위와 과정은 업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업을 발견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글 읽기이다.
글 읽기는 3단계를 정해두고 각 단계별 필수 도서를 섭렵하도록 전략을 세워야 한다. 첫째 부화기에는 인생을 이해하고 가치관을 좋은 방향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문학과 역사서를 폭넓게 읽는다. 두번째 성장기에는 맣은 사람이 인정하는 최고의 고수 3명의 대표저작 10권을 선정하여 암기되는 수준까지 반복하여 읽는다. 이 단계에서는 배운바를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세번째 개화기에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글을 읽는 것, 곧 글 쓰기이다. 입력이 완성되고 출력의 시기가 되는것이다. 진정한 통섭이란 한 분야에 일정 수준 이상의 축적된 지식이 필수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어떤 한 분야에서 일정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이 구체적이어야 하며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며 자신의 미래가치를 극대화 하는 일이어야 한다. 이렇게 제대로 된 목표선정이 완성 되었다면 이미 이루고자하는 목표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나 다름 없다.
그런 다음 구체적인 실행이 이어져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를 기록해두고 매일 점검하는 방법이다.
성공적인 삶을 정의해보고 그런 삶을 살기 위한 나 자신의 현 상태와 삶의 방향이 올바른지 점거해야 한다. 성공적인 삶이란 '자신이 판단하는 가장 가치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어느 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추구해가는 과정 자체가 성공적인 삶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들의 생각에 의존하지 않는 순수한자신만의 자유선택으로 찾아야 한다. 그러려면 내면과의 대화와 경청은 필수이다. 그리고 사명선언문을 작성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