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 - 머리부터 발끝까지 근육 사용 설명서 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
키마타 료 지음, 장하나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역 스트레칭 트레이너로 활동하는 작가 키마타 료가 직접 그린 컬러 일러스트로 근육끼리의 연동과 몸의 구조를 누구나 한눈에 알기 쉽도록 집필 하였다. 인체가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움직임 근육'들은 근육을 늘리는 움직임과 모으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들 근육이 개별로 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함께 작동하여 움직임을 만들게 된다. 이런 일련의 과장을 이해 해야 스포츠와 근육운동을 효과적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근막이란 몸 안에 퍼져있는 거미줄 같은 조직으로 근육들을 연결하여 전신을 지챙하는 역할을 한다. 근육의 연결은 곧 근막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 책은 근막을 통해 전신의 균형을 종합적으로 관찰해보는 방법을 담았다.


 


책 내용은 전방연결, 후방연결, 외측연결, 나선연결, 심층연결의 부위별 도해와 해설로 구성 하였다. 인체의 직립보행과 많은 일상 활동에서의 동작을 근육연결로 해석하여 두었다. 잘못된 동작이나 과도한 동작으로 인해 통증의 발생이 있을 수 있으며 이의 해소를 위한 이완과 스트레칭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이 책을 통해 근육 연결을 이해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다음과 같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근육 간 연결 관계를 이해하면 올바른 자세와 동작을 취할 수 있어 근육 손상 및 관절 부상을 예방할 수 있고, 부상 시에도 근육 연결 구조를 파악하면 효과적인 재활 운동을 할 수 있어 빠른 회복이 가능 할 것이다.

근육 연결 관계를 이해하면 운동 시 올바른 자세와 동작을 취할 수 있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스트레칭 시에도 근육 연결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게 된다.

히구치 미쓰루의 <느리게 나이드는 비결 근육에 투자하라>에서 말하듯 근육 활동은 40세 이후 급격한 근력 퇴보를 늦추어 활력을 잃지 않게 하고, 뇌 활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또한 근육 연결을 이해하고 관리하면 스트레스 감소, 기분 개선, 인지 능력 향상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책의 주요 특징으로는 근육의 연결 관계를 직관적인 컬러 일러스트로 표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한 점이고, 현역 스트레칭 트레이너의 전문적인 지식 반영하여 몸의 구조와 근육간 상호작용을 한눈에 파악가능하도록 설명해둔 점이다.

운동, 재활, 건강 관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