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디지털 대전환 시대 AX 인공지능 대전환 - AI Home + UI/UX
이정용.임재희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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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AX시대의 AI HOME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와 함께 새롭게 맞이할 일상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집필하였다. AI HOME의 이해와 현주소를 리뷰하고 가까운 미래를 예측해본 보고서로 생각해도 될 책이다.

AI HOME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홈의 도래와 확산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급격히 확산되었으며 AI HOME시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되었다. AI HOME을 주력 사업으로 추진해온 기업들과 추진 내역을 간단히 리뷰한다면 먼저 아마존의 에코서비스를 들수 있는데 아마존의 클라우드와 접속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에코,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에코쇼를 지나 Ambient Inteligence를 추구하고 있다. 아마존 핼스케어 헤일로 라이즈 출시를 시작으로 사용자의 건강데이터 분석기능을 탑재하여 개선 제안이 가능한 수준이되었고 알렉사 업그레이드를 통해 AI를 탑재하여 LLM과 API탑재 및 AI HOME 인텔리전스기능 제공이 가능한 수준이 되었다.매터 채택을 통해 개방형 확장형으로 업그레이드 되어가고 있다.

두번째로 구글의 인공지능 챗봇 제미나이가 LLM을 탑재하고 구글홈디바이스에 접속하여 AI서비스로 자연스럽고 맞춤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구글홈과 연계 유튜브,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가능하다. 수면측정 및 수면데이터 제공이 가능하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용자경험의 향상이 장점이다.

세번째로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의 IoYT연결 및 제어플랫폼을 통해 AI HOME기반이 구축 되었다. CALM TECH로 AI HOME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사용자의 활동을 기반으로 맞춤현콘텐츠제고이 가능한데다 집을비웠을 때나 침입자 발생시 자동알림 등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생성형AI모델 가우스는 대규모언어모델이다.

네번째로 LG전자는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씽큐를 탑재해 스마트홈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자체 개발 인공지능플랫폼인 '딥씽큐'로영상분석,정보추출,자연어이해처리, 생성형AI기능을 제공하게 되었다. 사용자의 상황을 분석하여 선제적으로 편리함을 제안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 네 기업은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AI 홈 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으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이들 기업의 움직임은 AI 홈 서비스 시장의 발전 방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추진전략과 더불어 정부의 정책이 지능형 홈구축과 확산에 촛점을 두고 있어 AI HOME시장의 확대화 관련 기기 및 서비스는 지속 발전된 전망이다.





미래의 AI HOME 환경을 누구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소비자들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조치들이 있다. 이러한 준비 과정은 AI HOME 서비스의 편의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데이터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첫 번째로,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은 필수적이다. AI HOME 서비스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의 작동 원리와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강좌나 워크샵에 참여하여 디지털 기기의 사용법, 데이터 보안에 대한 기본 원칙,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 방법에 대해 배워두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스마트 홈 기기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것이다. 시장에는 다양한 스마트 홈 기기들이 존재하며, 각기 다른 기능과 연동 방식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생활 패턴과 필요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제품 리뷰를 참고하거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유용하다. 또한, 스마트홈 시스템 구축 시 다양한 기기들이 서로 효율적으로 연동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다.

세 번째로, 보안 및 프라이버시 의식의 강화는 AI HOME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강력한 비밀번호의 설정,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수행, 안전한 네트워크 연결의 확보 등은 개인의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필수적인 조치이다. 또한, 사용자는 스마트 홈 기기와 서비스 제공업체가 자신의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보호 설정을 조정해야 한다.

네 번째로, 유연한 사고 방식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새로운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게 되고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필요에 따라 기존의 사용 방식을 변경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비용과 효율성의 고려는 AI HOME 서비스 도입 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며, 구매 전에 해당 기기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이점과 비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 대비 효과를 평가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초기 투자 비용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 비용이나 추가 구독료 등 잠재적인 장기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아마존, 구글, 삼성전자, LG전자등 글로벌 AI HOME선도 업체들은 AI HOME 표준 플랫폼을 '매터'로 단일화 하여 채택하였으며 이에 따라 그동안 네트워크등의 장벽으로 이 시장에 진입이 어려웠던 업체들이 표준만 채택한다면 전 세계 AI HOME시장에 쉽게 진입하여 서로 연결이 가능해졌다. 또한 다양한 센서와 카메라 등 정보의 수집 관련 기기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양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하였다. 거의 모든 사용자에 대해 정교하고 세밀한 서비스를 미리 제안하고 제공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더우기 LLM에 의한 자연어 인식 및 음색인식기술, 3차원의 영상(홀로그램)이나 홈로봇 기술의 발전은 사용자로 하여금 훨씬 수월하게 AI와의 접속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이는 AI HOME시대의 급속한 발전을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홈로봇시장에 이미 도입되어 사용되는 아마존의 아스트로, 삼성전자의 볼리, LG전자의 스마트홈Ai에이전트, 배달의 민족의딜리등과 같이 귀여운 외형을 가진것부터 최근 발표된 테슬라의 옵티머스처럼 인간의 형상을 가진 로봇의 등장으로 AI HOME의 미래는 훨씬 흥미로운 세상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로봇이 각 개인의 취향에 최적화된 환경제공, 교육, 대화, 쇼핑, 엔터테인먼트, 건강관리 등 일상생활 전체를 24시간 관리 해주는 세상을 상상해본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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