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현대 문명병 원인인 활성산소의 중화, 심혈관 질환과 뇌질환의 원인인 현전의 해소, 노화의예방, 불안과 스트레스 완화 및 진정, 각종 염증과 통증의 해소 및 치유, 그리고 미래의 '감염병X'로부터 인류를 보호할 수 있는 근원적인 면역력 증강과 자가면역질환의 예방까지를 맨발걷기와 접지로써 해법을 제시하얐다.
저자가 명명한 "생명의 자유전자"를 우리몸속으로 받아들여 본래의 자연치유시스템을 가동함으로써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저자의 이러한 믿음은 비제도권의술이 지닌 과학적 증명의 부족이라는 약점을 넘어 2020년 12월 이라크 바스라의과대학의 하이더 압둘-라디르 무사 교수가시행한 코로나19환자들을 대상으로한 맨발걷기와 접지를 통한 치유효과를 입증한 세계최초의 과학논문으로 확인 되면서 더욱 견고한 확신을 마련하게 되었다.
맨발걷기의 효과는 지압효과와 접지효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잇으며 이러한 효과는 그동안의 저작물과 임상논문, 그리고 ,맨발걷기운동분부. 회원들의 증언을 통해 입증되고 체계화 되었다. 이를 요약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1. 땅에 존재하는 음전하를 띤 자유전자들이 몸속의 양전하를 띤 활성산소와 중화되어 각종 만성질환들을 예방 치유 할 수 있다 (접지의 항산화 효과)
2. 자유전자가 적혈구의 표면전하를 올리고 세포간 제타전위를 올려 혈액의 점도를 낮추고 혈류의 속도를 높여 심혈관질환, 뇌질환을 에방, 치유할 수 있다.(접지의 혈액희석효과)
3. 자유전자가 세포의 ATP생성을 촉진하여 삶의 활력을 증진하고, 노화를 늦추며 당뇨를 에방하는 등 활기찬 생명활동을 담보할 수 있게 한다(ATP생성 촉진효과)
4.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진정시켜 숙면을 돕고, 불안, 초조, 과민등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천연의 신경 안정효과)
5. 활성산소 전자를 중화시켜 세포를 정상세포로 바뀌게 하므로써 염증과 통증의 원인을 해소한다(염증과 통증의 치유효과)
6. 면역력 증강과 각종 자가면역 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한다(면역의 정상작동 효과)